샌안토니오는 다시 한 번 전체 1순위로 프랜차이즈를 바꿀 빅맨을 지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는 20년 전 르브론 이후 최고의 유망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저자: 톰 페트리니 (KENS 5)
"2023년 NBA 드래프트에서 첫 번째 픽으로 샌안토니오 스퍼스는 ... 빅터 웸반야마를 지명합니다."
목요일(현지시간) 밤 브루클린의 바클레이스 센터에서 NBA 커미셔너 아담 실버가 이 말을 하는 순간, 샌안토니오에서 새로운 농구의 시대가 공식적으로 시작됩니다.
비공식적으로는 드래프트 추첨이 있던 날 밤, 14%의 확률로 스퍼스가 1순위 지명권을 얻게 되면서 알라모 시티가 열광의 도가니에 빠졌습니다.
팀과 팬들은 환희에 휩싸여 있었고, 이 지명권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진지한 대화는 없었습니다.
빅터 웸반야마는 이번 드래프트에서 전체 1순위로 지명될 것이며, 대부분의 재능 평가자들은 그가 20년 전 르브론 제임스 이후 최고의 NBA 드래프트 유망주라고 믿고 있습니다. ESPN의 아드리안 워즈나로우스키(Adrian Wojnarowski)는 그를 "팀 스포츠 역사상 가장 위대한 유망주"라고 칭하기도 했습니다.
선정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그리 억지스러운 표현은 아닙니다. 19세의 이 프랑스 선수는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크기, 기술, 유연성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7피트 5인치의 키에 8피트의 윙스팬을 가진 그는 가드처럼 움직입니다.
웸비는 피스톨 피트 볼 핸들링 훈련을 받으며 자랐고, 포인트 가드처럼 코트를 누비며 어디에서든 슛을 던질 수 있습니다. 그는 드리블은 물론 스텝백, 심지어 3점슛 거리에서 한발로 달리는 선수도 슛을 던질 수 있습니다.
이타적인 패스와 경기 감각이 뛰어나며, 마른 체구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리그에서 성인 선수들을 상대로 포스트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그는 매 경기마다 다른 누구도 할 수 없는 몇 가지 플레이를 만들어 냅니다.
시즌 내내 많은 플레이가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한 장면이 그의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로 기억에 남습니다.
웸반야마의 메트로폴리탄 92 팀은 전 유럽 최고의 팀 중 하나인 모나코와 맞붙고 있었습니다. 웸비는 아크 정면에서 고립된 채 다리 사이를 가로지르며 왼손에 공을 들고 머뭇거렸습니다. 그는 몸을 낮추고 재빨리 다리 사이로 던졌다가 다시 왼쪽으로 던진 다음 잽을 넣고 뒤로 물러나 3점슛을 시도했습니다.
그렇게 큰 선수의 눈부신 기술이었지만 수비수는 그를 붙잡지 못했습니다.
수비수는 웸비의 엄청난 키 때문에 점퍼에 제대로 대항할 수 없었고, 슛은 앞쪽 아이언을 맞고 빗나갔습니다.
그 덕분에 이 거대한 10대 선수는 엄청난 퍼트 백 슬램을 날릴 수 있었습니다.
오른발이 땅에 닿기 직전에 오른손이 림에서 떨어졌습니다.
웸반야마는 수비에서도 똑같이 위협적인 선수입니다.
큰 키 덕분에 림에서 슛을 막거나 저지할 수 있지만, 그는 단순한 빅맨 그 이상입니다.
그의 길이와 풋 스피드는 지역 러그의 99% 이상을 커버 할 수 있습니다.
퍼리미터에서 가드로 전환하여 전방에 머물거나 후방에서 리커버리할 수 있습니다.
그는 수년 동안 NBA 레이더에 포착되어 왔으며 19살에 LNB 프로 A 리그에서 수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득점과 블록슛 부문에서 리그 선두를 달리고 MVP와 올해의 수비 선수로 선정되었습니다.
웸비는 경기당 평균 32.1분 동안 21.5점, 10.4리바운드, 3.0블록, 2.4어시스트를 기록했으며, 야투율은 47%, 3점슛은 27.5%, 자유투 성공은 83%에 달했습니다.
무엇보다도 그는 모든 경기에 출전하며 92년 메츠의 놀라운 파이널 진출을 이끌었지만 모나코에 패했습니다.
라스베이거스 인근에서 열린 G리그 이그나이트와의 두 경기에서 웸비는 더 많은 스페이싱과 더 적은 신체적 수비를 선호하는 NBA 규칙 하에서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첫 경기에서 37점 3점슛 7개 5블록을 기록한 그는 다음 경기에서도 36점을 기록했습니다.
NBA 재능 평가단 앞에서 압도적인 활약을 펼친 그는 1순위 지명자로 확고히 자리매김했습니다. 당시 다른 많은 선수들은 그를 지명하지 않았지만, 그는 92시즌 메츠의 모든 경기에 출전했습니다.
https://youtu.be/LU9KvI6IThM
웸반야마는 전 스퍼스 토니 파커와 보리스 디아우가 국민적 영웅으로 활약한 프랑스 베르사유 외곽에서 자랐습니다.
파커의 유니폼을 입은 어린 빅터의 사진이 있는데, 그는 나중에 파커가 소유한 ASVEL 팀과 보리스 디아우가 단장으로 있는 메츠 92 팀에서 뛰게 됩니다.
웸비는 레이 앨런의 2013년 단거리 슛을 '빌런 슛'이라고 불렀고, 휴스턴 로케츠에 가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은 로터리 당첨의 밤을 기뻐하는 듯했습니다.
이 외국인 슈퍼스타는 스퍼스 농구를 보고 자랐고, 이제 스퍼스 팬으로 가득한 미국을 대표해 샌안토니오로 향하고 있습니다.
"스퍼스가 1순위 지명권을 얻었을 때, 저는 스퍼스가 그런 문화, 즉 우승 경험이 있는 프랜차이즈라서 운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좋은 선수를 만들어내는.. 못 기다리겠어요."라고 드래프트 전에 말했습니다.
코트 밖에서도 이 19세 선수는 나이를 뛰어넘는 현명함을 보여줍니다.
JJ레딕이 진행하는 팟캐스트 올드맨 앤 더 쓰리에서 그는 18세기 철학자처럼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어깨에 아무런 부담을 느끼지 않는데, 그 이유는 제가 항상 자유롭고 자유로운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플레이하는 방식은 제가 진정으로 플레이하고 싶고 평생 동안 플레이하고 싶었던 방식입니다.
이것이 바로 저이고, 코트에서 제 진정한 개성을 보여주고 저 자신이 되려고 노력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저는 제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다.
저는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원동력이 있고, 그 어떤 것도 제 길을 막을 수 없습니다.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기 때문에 제가 얻는 것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레딕은 자신의 처지에 있는 사람이 어떻게 현실을 놓치지 않는지 궁금해하며 영화 인셉션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그는 빅터의 토템이 무엇인지, 그를 지탱해 주는 것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제 토템은 농구보다 더 큰 무언가입니다.
이 우주 안에서 자신을 성취하는 것이죠. 동기 부여가 필요할 때, 에너지가 필요할 때, 피곤할 때, 코트에서 싸워야 할 때, 힘들 때, 저는 항상 그 우주 안에서 자유롭고, 무엇이든 할 수 있으며, 제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그 어떤 것도 저를 막을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합니다.
농구뿐만 아니라 인생에 대해서도 항상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레딕은 깜짝 놀랐습니다.
"젠장... 깨달음을 얻었군요."라고 레딕은 말했습니다. "우주에서 자유로워졌으면 좋겠어요."
웸반야마는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맞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웸반야마는 샌안토니오의 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는 농구 역사상 최고의 감독인 그렉 포포비치와 함께 커리어를 시작할 것이며, 전설적인 팀 던컨은 선수 시절부터 샌안토니오의 모든 어린 선수들에게 해왔던 것처럼 새로운 연습 시설에서 그를 지도할 것입니다.
말이 나왔으니 말인데, 샌안토니오는 웸반야마를 뒷받침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탄탄한 젊은 코어를 구축했습니다.
켈든 존슨, 데빈 바셀, 제레미 소핸은 윙에에서 큰 한 시즌을 보낼 준비가 되어 있으며, 잭 콜린스는 건강하고 웸비가 파워포워드에 더 적합하다면 센터로 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트레 존스가 돌아올 가능성이 높으며 말라카이 브랜햄은 2년차 시즌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블레이크 웨슬리도 작년 1라운드에 지명된 선수 중 주목할 만한 선수입니다.
게다가 스퍼스는 트레이드나 자유 계약을 통해 선수를 영입할 수 있는 충분한 샐러리캡 공간과 2029년까지 24장의 드래프트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빨리 우승하고 싶다고 로터리 추첨의 밤에 말한 웸반야마를 중심으로 팀을 꾸릴 수 있는 옵션이 무궁무진합니다.
스퍼스는 2023 드래프트에서 33순위와 44순위 지명권을 보유하고 있지만, 올해 1라운드 지명권 중 하나 또는 둘과 향후 지명권을 트레이드하여 다른 1라운드 지명권을 얻으려고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형 계약을 맺은 스타가 있고 깊이가 필요한 팀(예: 선즈)은 로테이션 선수를 저렴한 거래로 찾을 수 있다면 2라운드 픽의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이며, 웸반야마의 영입은 스퍼스가 드래프트 자본의 일부를 통합하고 경쟁 복귀 일정을 앞당기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purstalk.com의 LJ 엘리스 기자는 아칸소 출신의 앤써니 블랙과 미시간의 코비 버프킨이 영입 대상자로 거론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웸반야마의 팀 동료인 메츠 92 빌랄 쿨리발리는 최근 몇 주 동안 큰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탐슨 쌍둥이 중 한 명을 지명하기 위해 추첨 순위를 높이려면 많은 비용이 들지만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스퍼스가 33순위와 44순위로 지명하든 트레이드 업을 하든, 여기에서 모든 것을 다룰 것입니다.
https://www.kens5.com/article/sports/nba/spurs/spurs-draft-generational-prospect-victor-wembanyama-first-overall/273-05e862c2-2525-43aa-91a2-485df7e69edc
원문 링크입니다.
https://open.kakao.com/o/g0VgOtRe
스퍼스 단톡방입니다.
드래프트의 역사적 순간을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