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테면 어떤 사람이 큰 강물에 자기 몸이 떨어지는 꿈을 꾸었다 하자.
그는 필시 강물을 건너가기 위해 큰 노력과 큰 정진(精進)을 할 것이요,
이런 큰 노력과 큰 정진 때문에 꿈에서 깨어날 것인데,
일단 깨고 나면 지금까지의 행위가 다 그치게 될 것이다.
보살도 마찬가지여서,
본래 부처이어야 할 중생의 몸이 네 개의 큰 강물[四流]¹속에 있음을 보고,
이를 건너게 해 주기 위해 큰 노력을 발(發)하고 큰 정진을 일으키게 되며,
이렇게 큰 노력과 큰 정진을 일으킨 탓으로 이 부동지(不動地)²에 이르게 되는 바,
일단 이 경지에 이르고 나면, 모든 몸과 말과 마음의 작용이 다 그쳐서,
이행(二行)³ㆍ상행(相行)⁴ 이 온통 나타나지 않게 된다."
<화엄경(華嚴經)>
【註】
네 개의 큰 강물 : 원문은 '사류(四流). 사폭류(四瀑流)의 준말. 폭류는 번뇌의
이명(異名).
ⓛ 욕폭류(欲瀑流) - 욕계(欲界)에 있어서의 견(見)과 무명(無明)을 제외한 번뇌.
② 유폭류(有瀑流) - 색계(色界)ㆍ무색계(無色界)에 있어서의 견(見)과 무명(無
明)을 제외한 번뇌.
③ 견폭류(見瀑流) - 삼계(三界)에 걸친 그릇된 견해. 곧 유신견(有身見).
변집견(邊執見). 사견(邪見). 견취견(見取見). 계금취견(戒禁取見).
④ 무명폭류(無明瀑流) - 모든 번뇌의 원인이 되는 무명. catur-ogha.
부동지(不動地) : 보살 십지(十地)의 여덟째의 경지. 무상(無相)의 지혜가 간단없
이 일어나서 번뇌에 결코 움직이지 않는 경지.
이행(二行) : 번뇌장(煩惱障)과 소지장(所知障)이 눈앞에 나타나는 것.
상행(相行) : 모습이 현재에 나타나는 것.
첫댓글 감사합니다......_()_
깨달음을 구하는 사람을 보리살타 또는 보살(菩薩) 이라 하지요
보리(菩提)= 깨달음. 살타(薩陀)=깨달음 구하는는 중생
보살은 깨달음을 구하면서 또는 깨달음 속에 있으면서
중생을 제도하는 이를 일겉는 말이지요
보살은 생사와 열반 번뇌와 보리, 나와 남을 떠나
모든 분별을 떠나 수행정진 하신분들 이지요
그러기에 보살의 수행은 중생세계에 회향(廻向)되는것 이지요
감사합니다
....나무묘법연화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