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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 | |||
水 |
火 |
金 |
특징 |
○ |
○ |
× |
․ 먹고 살만 하다. ․ 오래산다. |
× |
× |
× |
․ 먹고 살기 힘들다. ․ 기분이 나빠진다. ․ 병약하다. |
○ |
× |
× |
․ 잘 먹여라. 안정을 취하라. ․ 시작은 작으나 끝은 커지고 싶다. ․ 습득 후 불림이 없다. ․ 종교심이 있다. 도사. |
× |
○ |
× |
․ 정신머리가 없다. ․ 이쁘다. 들쑤신다. ․ 버릇없다. ․ 종교심이 없다. |
× |
× |
○ |
․ 커진다. 정돈이 잘 된다. ․ 꿈, 희망을 가진다. |
× |
× |
× |
․ 확장과 정리능력이 없다. ․ 시작할 때와 그만둘 때를 모른다. |
(2) 乙
① 생명을 가지면 이어 나가기 위하여 仁을 버리고 탐욕을 부린다.
▶ 병화를 쓴다.
▶ 木이 仁이라는 오상은 양간을 말하는 것이고, 음간에 대해선 오상을 논하지 않는다.
음간은 자기자신이 있는게 아니라 다른게 더 중요하다.
㉠ 濕을 만나 생명이 위태로우며 火를 만나 탐욕이 시작되면 金의 義를 잃고 理, 이치만 밝으며 土를 만나 욕망을 드러낸다.
▶ 火를 만나 => ‘丁火’를 만나는 것.
▶ 을목은 .. 丁火와 土 가 2가지가 있으면 어찌됐든 살만하다.
㉡ 木을 생명을 가지고 있다. 寒暖燥濕의 영향을 받고 있다.
㉢ 陰乙木은 濕木이다.
▶ 甲은 조하고 乙은 습하다.
▶ 乙
(습) 辰
(습) ... 辰월 을목은 습목이 과도해짐
乙 辛
(습) 卯
(조) ... 卯월 을목은 습이 과한게 아니다. 조하다.
그래서 辛金을 쓴다. 양인이기도 하고..
乙 庚 :바람
(습) 辰
(습) ... 辰월 을목은 辛金 쓰기가 좋지는 않다.
庚金을 쓸만하다. -> 공직자가 된다.
진월 을목이 庚金을 쓰면 조습이 맞아진것. 단순 격국론이 아니라.
乙 丙 (빛)
(습) 寅
(조) ... 寅월 을목은 丙화를 쓴다.
이 사람 인생은 木火土로 달려야 된다. 안그러면 망가진다.
일간 신강약을 생각해서 신약을 꺼려하겠지만.. 안그렇다.
乙 丙 : 못쓴다. (丙火와 卯木과의 관계: 정신이상온다.)
卯 丙火 상관이 큰 것이 아님, 작다.
가짜상관, 허傷 -> 사기꾼 된다.
乙 丙 : 화습된다. -> 庚金(바람)이나 丁火(열)를 써야 한다.
辰 ‘써야 한다’는 의미는 -> ‘먹고 살만 하다.’
*한난조습의 의미는 기본기, 천간에서 논하면 직업과 배경을 말함
辰월 을목이 경금도 없고, 정화도 없고 丙火만 있으면.. 망가지기 시작한다.
먹고사는 방편, 인생을 많이 낮춰서 생각하세요
-> 상관생재가 잘 안된것.
<예문 9>
* 乙 庚 乙 乾
* 亥 辰 未
(한) (목습)
1. 乙
亥 辰
→ ① 木이 한습해짐
말리려면 -> 庚金 ..정관 용신.. 합거 -> 이혼
습 해결, 한 해결 안됨 -> 단명은 아니고, 몸은 아프고..
→ ② 을목과 해수, 진토는 ‘합목’ -> 육체노동자..이다.
- 몸이 불구한데.. 공기업의 관리자로 일하고 있다.
- 년지의 未土.. 결정적으론 시간에 丁火가 있다면..지지의 습을 다 해결을 한 것이 됨.
- 궁통의 문제를 격국의 문제로 해결하자면...
-> 木이 한습했는데.. 경금으로 해결하여 ‘정관용신’이 되었다.
* 한난조습을 해결한 오행이 있으면.. 그것이 직업이 된다.
* 이때 천간에서 해결을 하면.. → 사회적 직위와 배경을 말하고,
지지에서 월에서 해결하면.. → 정신 노동자 / 육체노동자..
지지에서 시에서 해결하면.. → 육체상태,.건강과 수명을 말한다.
<예문 9>
辛 丁 癸 壬 坤
未 巳 卯 戌
1. 편인격에 관설 편인은 아니다.
2. 여자는 결혼때가 되었다. 남자는 때가 안되었으니, 다른 남자 선을 보러가겠다.
- 卯월 양다리, 결혼하면 이웃집 남자에 대한 비교..
3. 팔자가 난조하다. 습이 들어오면 안된다.
未 巳 卯 戌
조 난 조 조
- 기축년에 습이 들어온 것은.. 나쁜 남자를 만난 것.
- 기축년에 만나던 남자는 헤어졌다.
- 경인년의 남자는 좋은남자. 무난한 사람을 만날거다.
- 경금이 와서, 바람
인목이 와서 조... 조한데 조한 것 -> 이 사람한테 원래 맞는 사람이 올거라는 것.
- 기축년의 축은 이 사람에게 조열함에 맞지 않는 → 나쁜 조건의 남자가 온것.
- 잠은 잤는데, 결혼은 안한다.
- 한난과 조습이 맞으면 합방한다. 그런데 조한데 습이 오면, 이루어지진 않는다.
- 사주가 메말러 있는데 몸이 축축해진것. 생각이 변한것, 평상시와 다른생각을 했다.
(학동님질문) 사주가 습해도, 조가 오면 그런가요?
A. 조는 되는데, 습은 대다수 못 맞출꺼다.. 습한데 조가 와서 조습이 맞는 경우는 잘 없다.
卯
↙ ↘
寅 辰
지나간것, 앞으로 올것
- 결혼운은 왔는데,,, 문제는 묘월생들이라 양다리를 걸치는데.
경인년의 寅년이 온 것이라.. 寅목은 지나간 것을 말한다. 辰토는 앞으로 올것을 말한다.
- 경인년이 寅목이 와서 지나간것을 놓을수 없을 거라는 것.이다.
- 새로운 남자가 들어오는 것은 辰월이 지나야 되니까, 경진월부터 양다리를 걸치기 시작한다.
- 지금 남자 정리하고 새남자 만나라고 해도 그렇게는 안할거다.
4. 월에서 편관 편인 - 시모와 싸움, 시집하고 갈등 생기세요~ (성질, 감정적 갈등)
(학동님 질문) 癸水가 丁火 일간을 바로 쳐다보고 있는데 괜찮을까요?
A. 성질이 좀 사납다는 것.. 어디에 사납냐하면.. 편인에게 = 시집에게 성질 부릴꺼다.
5. 난조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 辛 , 壬
- 지지의 난조한 조습의 문제를 천간으로 해결을 잘 했다.
- 한난조습 기본은 되었으니, 억부와 격국만 가지고 통변하면 됨.
(학동님질문) 未토가 열습 아닌가요?
A. 하나만 놓고 보면 열습, 巳 未 두 개가 만나면 난습
卯戌巳未 모두가 붙어 난조하면.. 未토가 ‘조’ 해진다.
(학동님 질문) 지지가 다 조하여, 기축년에 습이 와서 조습이 맞춰지는데, 왜 나쁜건지요?
A. 팔자가 조하면 운에서 오는 습은 안된다.
습은 바람을 맞아야 되니까 경금을 보고,..
조한 것은 습이 오면 안된다.
<예문 10> 만나는 남자
乙 癸 壬 丁 乾
卯 丑 寅 巳
1. 편인하고 상관들 끼리 연애를 많이 한다. 싸우기도 잘한다.
2. 겁재 상관 생재
- 庚寅년 결혼 때가 되었는데.. 결혼은 못하겠다.
巳火나 丁火가 없어야 신약하고,, 그러면 庚金이 억부용신이 된다.
- 남자가 여자에게 잘 하겠다. 寅木이 와서 巳火로 상관생재까지 갔다.
- 水 일간이 火 가 있는데 金이 오면 애인.. 결혼하기엔 마땅치 않은 사람이다.
- 癸水가 신약하지 않다.
(학동님질문) 정임합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A. 아버지 형제에 대한 내막.. 할아버지가 첩을 얻었나..?
3. 은행다니다가 공기업으로 이직
- 다음에는 장사하러, 영업하러 간다.
- 신약하지 않아서 회사를 그냥 다니기엔 마땅치 않다.
4. 인월 계수가 <화용>
- 卯 丑 寅 巳
조 습 조 난 → ‘병화’ 를 써야 되는데 丁火를 썼다. - 회사그만두겠다.
(학동님질문) 격으로 보면 혼잡분산 다된거에요? 그럼 썩 좋지는 않지요?
A. 자기가 불편한것이지, 마누라가 불편할거는 없다...
(학동님질문) 겁재와 상관이 서 있으면 어떤것인지요?
A. 이게 문제다. 이웃지간에 나쁜사람을 만난다. 친구한테 배신당한다.
겁재상관은 도둑이 들어서 뺏아가세요~
- 이웃집의 해꼬지, 내 여자를 다른 남자가 뺏아가는것. 만나는 여자가 양다리를 잘 걸친다.
위의남자는 사주상.. 만나는 여자가 선을 봐서 남자가 생기면 더 들어붙는다.(그 사실을 몰라도)
(학동님질문) 위의 남자 庚寅년이 결혼운이 아닌데... 결혼운을 언제 잡나요?
A. 金운에 할 수는 있는데,.. 불행할 것이다. 불행한 결혼운
체용하고 억부하고 부딪쳐서 그렇다.
(질문) 행복한 결혼운은 있나요?
A. 남자가 체용이 와서(火운에) 자기가 행복한 결혼을 하게되면, 배우자가 불행해진다.
일간에 대한 용신은 개인의 행복을 추구할 뿐이지, 억부라든가 가정이나 배우자 행복을 등한시한다.
(질문) 그럼 어쨌든 한명은 불행하네요?
A. 체용하고 억부하고가 안 다투어야 해요.
억부는 여덟 개의 균형을 말하는 것이고,
일간 체에 대한 용은 일간에 대한 좋은 것을 말하니까..
(질문) 다투게 되면 평생 불행하게 사는 건가요?
A. 현재 한국에서는 대다수 첩,애인을 얻는다. 부족하면 채울려고 그러지 부족한 대로 살지 않으려한다.
신랑과 애인하고는 전혀 딴판의 사람을 만난다. 균형잡으려고 그런다.
욕심껏 채우는 것이 완벽하다고 여긴다. 점점 불륜이 많아지는 것.. 세상은 균형을 맞추려고자 한다.
☞ 체용하고 일간억부용신하고 다투면 안된다. 그러면 하나가 부족해진다.
안 다투려면 원국에 다 갖추고 있어야 된다. 원국에 있으면서 다투는건 관계가 없다.
원국에 억부가 있는데, 운에서 일간에 대한 용신이 와서 다투는 것이 문제가 생기는것.
(학동님질문) 신강신약을 가릴때, 월령 대비 다른것들을 어떻게 계산해서 보나요?
A. 다 보아야 한다. 한 두개로 못 정한다. 합충변화.. 천간지지 다 보아야..
丙 壬 辛
↖ ↑
巳 酉 巳
↔ ↔
☞ 합을 안하면 각각 독립적 개체인데,
합을 하면 金이 될수도 있다..
-> 천간을 봐야 한다. 火가 떴는지, 金이 떴는지..
(질문) 2개가 다 없으면요?
-> <살> 이라고 그런다... <합살>.
살끼면 <약>하다.. 맞은거니까.
甲 壬 癸 乙
巳 酉 -> 巳酉는 금인데, <합살>이다.
= 금다수탁 ~
(천간에서는 생극제화라는 명칭만 있지,
탁수, 매금이라는 단어가 없다. 지지에서 시작된 단어다.
庚庚庚 壬 : 탁수 아니다. 생극제화에서 생.)
- 실전에서는 신약이다.
-> 금운이 와주어야 된다.
庚 壬 癸 乙
↖ 巳 酉 -> 巳酉丑 <합(화)금> 이라고 한다.
㉣ 壬癸가 오면 寒濕하여 얼어 죽는다. 만년 2등이다. 스트레스가 심하다.
▶ 壬 : 寒
癸 : 濕
㉤ 申辰丑亥子가 오면 濕하여 썩어 들어가서 치료 못하고 죽는다.
▶ 申금은 조 인데, 조를 다루는데 쓴다. : 암장에 癸水가 없어서 습이라 말하기 어렵다.
寅卯는 조 인데, 辰토로는 못다루고 ..
申금으로 다룬다.
㉥ 이때 火가 있으면 木生火하는 것에 쓰지 않는다. 乙木 자기 자신을 위해서 火를 쓴다. 혼자먹고 산다. 번 것을 배우자나 여타 가족과 나누기가 부족하다.
▶ 을목이 사주가 습한데, 火가 있으면 일간에게만 쓴다.
丁 乙 丙
亥 丑 申 辰
-> 지지가 습한데 천간으로 해결했으니 모든 걸 해결해줄까?
아니면 乙木에게 병정화가 체용이 되니까 을목에게만 쓸까?
☞ 지지를 조절하는 용도를 쓰지 않고, 을목에게만 쓴다..
- 申월이면 을목이 정관격.. 격국론에서는 병화 상관을 쓸 수 없다.
- 궁통보감, 한난조습과 격국론 등이 서로 쓰는것이 분리가 되어있다.
- 현재학술은 짬봉을 시켜 붙여서 쓴다. 세상이 복잡한 직업으로 분류되어서 가능..
* 정관격에 상관 용신 - 직장을 가서, 영업을 뛴다.
정관격에 식신 용신 - 연구원
▶ 체용이라는 것은 철저히 일간에게만 쓰이지,
조습조절, 억부, 격용이라는 용도로 안 쓰이고자 한다.
丙/丁 乙 庚
↕ 습을 조절 / 합목조절은 못하고.
辰
(목습)
-> 丙丁화는 辰토의 습을 기화시킨다고 할 수 없다.
을목에게만 쓴다.(일간에 대한 체용은 이기적용도, 팔자의 조절을 안한다.)
그래도 이것이 있어야 개인은 행복하다.
* 격국이 좋아서 사회적 지위도 있고, 억부도 맞아서 가정도 편안하고,
그런데 일간체용이 없으면 -> 본인은 불행한 사람~ 이다.
* 일간체용은 있는데, 억부도 무너지고 격도 무너지면...
-> 자유직. 처자식도 없고, 직급도 없고, 다 필요없다.
그냥 자기 하고 싶은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 그런데 일간체용적인 면에서만 통변한 것이고, 여기에 한가지가 더 있다.
육친이 들어가면 통변이 달라진다.
- 인성이 커지면 -> 혼자산다. 고독한 인생.
- 인성이 크지만, 이것이 체용을 깨는 구조면 어떻게 될까?
체용이 깨지면 결혼을 하는것과.. 인성이 커서 독신이 되는 것이 서로 대립됨.
☞ 통변은 육친이 먼저 !!
- 대다수 팔자 육친통변만 잘해도 팔자의 7,80%를 알 수가 있다. 나머진 덮어두더라도.
- 공부할 때는 모두 공부, 실전에서는 한 두가지를 매칭해서 쓴다.
㉦ 乙木이 水만 있거나 濕하면 정신이 이상하다. 濕木이 濕으로 둘러 쌓여 있어서 어디가 이상 있는지 모르고 뒤늦게 안다.
▶ 생각의 독특성. = 편중.. 을목이 火만 있어도 이상하다.(오행편중)
▶ 습한 사람은 병나면 (말기발견) - 수술한다.
조한 사람은 병나면 (조기발견) - 약부터 먹는다.
- 火가 많은 사람은 금방 아프고, 지치고 피곤해 보인다. 티가 난다.
만성피로로 늘어져 다니는 사람들은 조열한 사람들,
습한 사람은 다음날 몸살 나고, 조열한 사람은 일 끝나기 전에 아프다.
- 중병은 습한 사람들이 걸린다.
가끔 해자축월에 태어난 사람이 사오미절 사람보다,, 술을 더 잘먹는다고 그런다.
몸에서 반응하는게 목화절이 빨리, 금수절이 늦게 반응한 차이.
- 목화가 많으면 순진해 보인다고 그런다.
금수가 많으면 숨긴다고 그런다. 음흉하다.
- 목화 많은 사람들이 연애 횟수가 더 많다. 순진해 보이니까..
㉧ 乙木이 水를 보고 습하여지면 몸에 지병 있다. 아니면 생각이 비밀스럽고 자신에 대한 방어능력에 대해서 각별한 생각을 가지고 산다.
▶ 水가 많으면 : 참 인생의 사연이 많으시군요~ 그런다.
㉨ 습한 木 사주는 항상 잘 들여다봐야한다. 자기 스스로 이상이 있는지 모를 수 있다. 운에서 燥(조)한 것이 오면 그동안 문제 있던 것이 한꺼번에 터진다. 정신질환이던 육체질환이던 사고가 터진다.
▶ 옆에서 누가 관리해주어야 된다. 자기 스스로 관리하면 잘 안된다.
▶ 습에 조가 오면 문제가 터짐 : 나는 몰랐는데 병난것, 세금이 연체되서 날아옴,
갑자기 생각이 변해 나이 먹고서 필요한 것이 생각남.
▶ 겨울에 발이 얼었는데, 따뜻하게 뎁히자고 갑자기 난로에 들이댄것.
- 몸이 따뜻해지지 않는다. 발가락에 동상온다. 발가락 지지기~
- 내 사주가 차갑고 습하면 운에서 오는 火가
여덟글자를 통제할 만한 큰 火라고 생각하는데... 운에서 그렇게 오는 법은 없다.
성냥불이나 화톳불이 온것일뿐.. 몸 전부를 감당하지 못한다.
- 조열해서 水가 오는건... 난로에 물방울 떨어뜨리기.
- 대운이 여섯 개가 목화목화로 전부 달리면(인묘진사오미)..
내 사주의 습한 기운과 맞짱뜬다고도 생각은 할 수가 있다.
- 몸을 뎁히겠지만.. 그러나 火의 첫 번째 대운은 발가락 지지기로 들어온다.
* 卯 申 丑 丑
- 申금으로 어느정도 조절은 했다.
- 午화운 : 발가락 지지기.
첫댓글 강의노트 부분 올립니다. 내일 토요일에 추가/ 편집해서 다시 올리겠습니다.
예 감사합니다...고당님
정리해 주시느라 수고 많으신 고당님...고맙습니다.^^
색깔을 넣어보네요.. 봄꽃이 필려나봐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