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km에 달하는 시화방조제는 드넓은 갯벌을 육지로 만들었다. 덕분에 배를 타야 갈 수 있던 여러 섬을 마음만 먹으면 자동차로 편하게 들어가는
천혜의 드라이브 길을 제공하게 됐다. 이국에 온 듯한 드넓은 포도밭을 지나 끝없이 펼쳐진 갯벌을 바라보며 갓 잡아올린 싱싱한 해산물을 입 안에
넣으면 서해안의 짭짤한 갯내가 느껴진다. 꽤 멀리 떠나온 듯 섬 정취를 마음껏 느껴볼 수 있는 대부도 드라이브가 봄을 맞아 연인을 유혹한다.
대부도는 시흥의 오이도와 시화방조제로 연결되어 육지와 별반 다를 바 없는 섬이 되었다. 시원하게 뚫린 시화방조제를 지나면 오른편으로 방아머리선착장이
보인다. 덕적도, 자월도 등으로 떠나는 페리가 드나드는 작은 여객 항이지만 늘 분주한 곳이다.
파도를 막는 방파제 위로는 간이 횟집이 즐비하고 방파제 위에 걸터앉아 바닷바람을 맞으며 사랑을 속삭이는 연인과 망둥이잡이에 열중한 강태공의
모습이 평화로워 보인다. 소박한 간이 횟집은 바다 위에 떠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간재미, 숭어, 주꾸미 등의 값싼 횟감이 제철을 맞았다.
방아머리선착장에서 섬 안으로 들어서면 여전히 개발 중인 대부도의 부산한 모습을 볼 수 있다. 포장도로와 비포장도로가 번갈아 이어지는 미완성
도로와 작업 중임을 표시하는 가드레일이 눈에 거슬리지만 조금 더 안으로 들어가면 한적한 풍광이 모습을 드러낸다. 논밭 사이로 아기자기하게
자리 잡은 마을과 낮은 구릉 위로 가득한 포도밭 풍경이 이국적이다.
때가 일러 포도나무는 가지만 앙상하지만 6월이 되면 최고의 당도를 자랑하는 포도가 주렁주렁 매달린다. 대부도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면 대부도산 포도로 만든 국내 유일의 와인이다. '그랑코토'라는 이름의 이 와인은 풋풋한 캠벨 포도 향이 매력적인 맛보기 힘든 와인이다.
누렇게 변한 갈대 숲 사이로 드문드문 눈에 띄는 물웅덩이가 외로운 상상을 하게 만드는 황톳길이 이어진다. 조개구이와 바지락칼국수 간판을
내건 음식점을 지나 액셀러레이터를 밟다 보면 탄도방조제 입구까지 갈 수 있다. 바로 옆에 있는 제부도처럼 이곳에서도 바다 갈라짐 현상이
나타난다.
물이 빠지면 누에를 닮아 '누에섬'으로 불리는 작은 섬으로 걸어서 들어갈 수 있는 것. 썰물이 되면 나타나는 콘크리트 보도를 따라 '모세의
기적' 체험이 가능하다. 제부도가 자동차가 드나들기 좋도록 만들어져 운치가 없다면 이곳은 차량 출입이 통제돼 한적한 갯벌을 가까이 느낄
수 있다. 원한다면 갯벌로 들어갈 수도 있다.
지천에 널린 파래와 조개 등을 직접 채취하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된다. 탄도를 뒤로하고 방조제를 건너자마자 오른쪽으로 들어가면 나오는 전곡항에서
대부도 드라이브 여정을 마무리하자. 간이 횟집 몇 곳이 성업 중인데, 고깃배가 정박된 풍경 뒤로 바다를 붉게 물들이는 낙조를 바라보며 출출한
배를 저렴한 가격에 채울 수 있다.
>> 대부도 내 드라이브 코스 3
대부도의 길은 속력을 내거나 아기자기한 볼거리를 제공하진 않지만 독특한 섬 풍광을 보인다.
계속 이어지는 포도밭 풍경과 황토로 메워진 갯벌을 따라 달리다 보면 쓸쓸한 느낌이 든다.
하지만 대부도만의 특색 있는 구간에선 독특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① 시화방조제∼방아머리선착장
드라이브의 쾌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바다를 옆에 끼고 달리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지만 11.2km에 이르는 직선 도로는 스피드를
내기에도 좋다. 방조제의 중간 중간에는 차를 멈추고 사진을 찍거나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쉼터도 있다. |
②
303번 지방국도∼선감동
야트막한 언덕과 구불구불한 커브길 옆으로 길게 이어지는 포도밭이 이국적이다. 계속 달리다 보면 현재 조성 중인 베테랑스 빌리지(032-882-2514~5)에
이른다. 북유럽 스타일의 예쁜 펜션들이 영화 세트처럼 바닷가에 모여 있다. |
③
탄도∼전곡항
높다란 방조제 옆에 난 길로 콘크리트의 삭막함과 바다의 평화로움이 동시에 느껴지는 곳이다. 어느 정도 차로 달렸다면 차를 세우고
방조제 위로 올라가 한가롭게 걸어보는 것도 좋다. |
Driving Note
하늘이 지붕이다 - 폴크스바겐 뉴 비틀 카브리올레
누가 봐도 예쁜
차가 뉴 비틀이 아니던가? 40년을 이어온 베스트셀러 올드 비틀의 후광을 업고 새롭게 등장한 뉴 비틀. 특히 오픈카인 카브리올레는
어딜 가나 사람들의 시선을 잡아끈다.
2000년 새롭게 선보인 뉴 비틀의 컨버터블형 카브리올레의 특징은 역시 비틀 특유의
라인을 그대로 살린 소프트 톱이다. 연결고리를 손으로 풀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소음 없이 10여 초 만에 완벽하게 지붕이
젖혀지고 트렁크 위에 Z자로 접혀 가지런히 놓이는 특유의 디자인에 반하지 않을 수 없다.
시화방조제로 들어서면서 조금씩 속도를 냈다. 부드럽게 160km까지 올라가는 가속력은
단연 발군이었다. 작지만 울퉁불퉁한 근육을 가진 남성처럼 파워 면에서 다른 차를 압도하기 시작했다. 115마력, 2.0 SOHC
엔진에 자동 6단 기어라는 날개를 달았으니 힘과 스피드 모두 갖춘 셈.
6-CD 체인저와 8개의 스피커에서 울려 퍼지는 음악은 귀를 즐겁게 해준다. 네 바퀴의
접지력을 고르게 전해주는 ESP(전자식 주행 안정성 프로그램)는 안정된 드라이빙을 선사했다. 시내에서는 쿠페로, 레저를 즐길
때는 컨버터블로 변신하는 뉴 비틀 카브리올레의 자유로움 앞에 3,000만원대 가격이 결코 부담스럽지 않다는 느낌.
전장 4081mm 전폭 1724mm 엔진 2000cc
직렬 4기통 SOHC 안전 최고속도 181km 트랜스미션 자동 6단(팁트로닉) 가격
3790만원
발췌 : 애니카 라이프 > 자동차로 떠나는 여행 > 혼자 떠나는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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