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연계: 누리과정 <사회관계>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학교 1> 2. 우리는 친구
<국어 2-나> 7. 다정하게 지내요
다림창작동화 9 * 고재미 이야기 4
김리리 지음 | 조승연 그림 | 88쪽 | 180×260mm | 값 10,000원 | 초등 저학년 대상
발행일 2016년 8월 11일 | ISBN 978-89-6177-127-6 (73810)
문의사항 연락처 도서출판 다림 편집부 02) 2655-9386 darimbooks@hanmail.net
도대체 소은이 휴대폰은 어디로 사라진 걸까?
고오마워 탐정단이 벌이는 휴대폰 찾기 대작전!
김리리 작가의‘고재미 이야기’시리즈 4권 『고오마워! 탐정단』은 재미와 친구들이 소은이의 잃어버린 휴대폰을 찾아 주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를 그렸다.
‘고’재미, ‘오’재강, ‘마’주왕의 성을 딴 ‘고오마 탐정단’이 친구의 어려움을 쏙쏙 해결해 주는 진짜‘고오마워 탐정단’이 되기까지…… 천방지축 꼬마 탐정들을 따라가다 보면 때론 그 천진난만한 용기에 놀라고, 엉뚱한 도전에 박수를 보내게 될 것이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우리도 이렇게 외칠지 모른다.
“고오마 탐정단, 정말 고오마워!”
▶ “뭐? 소은이가 휴대폰을 잃어버렸다고?”
재미는 축구를 하러 가는 길에 소은이가 휴대폰을 잃어버려서 엄마에게 혼나고 있는 모습을 본다. 잔뜩 풀이 죽은 소은이를 보니 재미는 자기 일처럼 마음이 영 좋지 않다. 소은이는 재미가 좋아하는 친구이기 때문이다. 재미는 소은이의 휴대폰을 찾아 주기로 마음먹는다. 다행히 재강이와 마주왕도 재미와 함께 휴대폰을 찾아 주기로 한다. 재강이는 맨날 소은이와 싸우고, 마주왕은 조금 얄미울 때가 있지만. 덜렁거리긴 해도 세 명의 친구들이 힘을 합치면 휴대폰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소은이는 우리 친구니까’라는 이유 하나로, 재미와 아이들은 본격적인 휴대폰 추리 작전을 시작한다. 셋 중 유일하게 휴대폰을 갖고 있는 마주왕이 소은이 번호로 전화를 건다. “딸깍” 놀랍게도 누군가 전화를 받는다. 하지만 전화는 받자마자 끊긴다. 전화를 받은 사람은 과연 누구일까? 휴대폰쯤이야 금방 찾을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왜 자꾸 사건은 더욱더 미궁 속으로 빠지는 걸까?
▶ “개똥이나 밟고, 도둑으로 몰릴 뻔하고, 미친 개한테 쫓기고……. 아무래도 이건 아 닌 것 같아.”
‘고오마 탐정단’의 휴대폰 찾기 대작전은 처음부터 쉽지 않다. 아파트 잔디밭을 샅샅이 뒤지다가 개똥이나 밟고, 유치원생 남자아이의 휴대폰을 살펴보다가 오히려 도둑으로 몰릴 뻔한다. 심지어 쓰레기장까지 뒤졌지만 미친 개한테 쫓겨 뒤도 안 돌아보고 도망쳐야 했다. 결국 세 탐정들이 고안해 낸 방법은 바로 ‘광고 전단’을 학원 곳곳에 붙이는 것! 각자 소은이와 함께 다니는 학원에 전단지를 붙인 후 연락이 오기를 기다린다.
며칠 후, 어떤 남자아이가 영어 학원에서 어떤 누나가 소은이 휴대폰 비슷한 것을 가지고 있는 걸 봤다고 제보한다. 그 누나는 5학년인데, ‘연우’라는 이름 때문에 ‘여우’라는 별명이 있다. 여우는 심지어‘학원도 잘 빠지고, 숙제도 잘 안 해’간다. 왠지 범인을 손쉽게 찾을 것만 같은 예감이 든다. 재미는 휴대폰을 찾은 소은이가 기뻐할 모습이 떠오르자 어깨에 힘이 들어가고 기운이 불끈 솟는데…… 과연 범인을 찾을 수 있을까?
▶ ‘친구’는 힘이 세다
2016년 7월 24일 국회 입법조사처가 발표한 ‘OECD 사회통합지표 분석 및 시사점’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사회적 관계’ 부문에서 10점 만점 중 0.2 점을 받았다.‘곤경에 처했을 때 도움을 받을 가족이나 친구가 있냐'는 질문에 한국인의 72.4%가 긍정적인 답변을 했고 27.6%가 부정적인 답변을 했다. 이 결과는 조사 대상인 OECD 36개 국가 중 가장 낮은 수치로 전체 평균 88.0%보다 15.6% 낮다. 주변에 기댈 수 있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 뜻이다.
요즘 아이들도 갈수록 경쟁에 뛰어드는 나이 대가 낮아지고 있다. 유치원 ‘입학 전쟁’부터 시작해 각종 시험과 자격증에 이르기까지 아이들은 자신과 주변을 돌아볼 여유조차 없다. 아이들에게 또래란 ‘친구’이기도 하지만 ‘경쟁 상대’이기도 하다. 게다가 워낙 어릴 때부터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서 자라온 탓에 친구를 돕는 데에서 오는 기쁨을 놓치기 쉽다. 내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질 줄 아는 아이가 사회에도 관심 가질 줄 아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고오마워! 탐정단』 의 용감한 세 탐정들과 함께 아이들이 친구를 돕는 기쁨을 누릴 줄 아는 어른으로 성장하길 바란다.
차례
휴대폰 분실 사건 … 6
소은이 휴대폰을 찾아라 … 11
생명의 은인 … 23
우리는 고오마 탐정단 … 35
여우가 범인이라고? … 45
노랑 여우의 정체 … 50
소은이를 찾아라! … 63
정말 고오마워! 탐정단 … 68
고오마워 탐정단의 다음 임무는? … 79
나도 탐정! … 82
지은이ㆍ그린이 소개
글 김리리
중앙대학교 아동복지학과를 졸업하고 1999년 <어린이와 문학>을 통해 등단했습니다. 그동안 쓴 책으로는 <이슬비 이야기> 시리즈, 『왕봉식, 똥파리와 친구야』, 『화장실에 사는 두꺼비』, 『검정 연필 선생님』, 『내 이름은 개』, 『쥐똥 선물』, 『우리는 닭살 커플』, 『만복이네 떡집』, 『나의 달타냥』, 『그 애가 나를 보고 웃다』, 『뻥이오 뻥』, 『도깨비 잡는 학교』, 『6월 1일 절교의 날』, 『우당탕탕 재강이 구출 작전』, 『애완동물 키우기 대작전』, 청소년 소설 『어떤 고백』 등이 있습니다.
그림 조승연
대학에서 미술을 공부하고 지금은 어린이책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행복, 그게 뭔데?』, 『살아 있었니』, 『델타의 아이들』, 『위험한 갈매기』, 『사춘기 가족』, 『6월 1일 절교의 날』, 『우당탕탕 재강이 구출 작전』, 『애완동물 키우기 대작전』 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고오마워탐정단 보도자료.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