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 덕(惪)자는 마음 심(心)자에 곧을 직(直)자를 했습니다. 마음을 곧게 쓰는 것이 덕입니다. 덕은 큽니다. 그래서 클 덕(悳)이라고 합니다. 클 덕(惪)자는 클 덕(德)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남덕우(南悳祐) 덕행(悳荇) 덕고(悳苦) 효덕(孝悳) 도덕(道德)
클 덕(徳,德)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덕 덕(悳)자를 했습니다. 덕 덕(悳)자는 곧을 직(直)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곧을 직(直)자는 사물을 바르게 보는 눈을 표시했습니다. 덕이란 바른 마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덕목(德目) 선덕(善德) 덕치(德治) 덕국(德國) 악덕(惡德) 도덕(道德)
비출 도(燾)자는 의부(義符)로 불 화(火,灬)자 변에 성부(聲符)로 목숨 수(壽)자를 했습니다. 목숨 수(寿shòu)자는 목숨 수(壽)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목숨 수(壽)자는 옛 글자를 보면 털이 길고, 허리가 구부정하고, 세월을 의미하는 구불구불한 물가를 걷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의 특징을 잘 잡아서 그린 글자입니다. 목숨 수(壽)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발자국이 이리저리 이어감을 나타냈습니다. 빌 도(禱), 물결 도(濤), 등걸 도(檮), 성채 도(壔), 말 제사지낼 도(䮻)자들은 목숨 수(壽)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도육(燾育) 장도(張燾, 1876~?) 왕도(王燾) 도천수관음가(禱,도(燾)千手觀音歌)
슬퍼할 도(悼)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탁(卓)자를 했습니다. 높을 탁(卓)자는 점 복(卜)자 아래에 해 일(日)자를 하고, 열 십(十)자를 했습니다. 해보다 더 위에 올라 앉아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노 도(棹), 흔들 도(掉)자들은 높을 탁(卓)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도이장가(悼二將歌) 애도(哀悼) 도망(悼亡) 도인(悼人) 추도(追悼) 비도(悲悼) 도가(悼歌)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