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5.03.01.
제목 : 기억하라 하나님의 은혜를
읽을 말씀 : 신명기 32:1-14
신 32:7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비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 그들이 네게 이르리로다
『“기미년 3월 1일 정오…”로 시작하는 3.1절 노래의 작곡자는 춘호 박태현 선생님입니다.
1907년 평양의 독실한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난 그는 「산바람 강바람」, 「누가 누가 잠자나」, 「태극기」 등 수많은 동요를 작곡했으며, 우리나라 음악발전에 크게 기여한 분입니다.
또한, 극동방송 부사장을 지낸 송용필 목사의 장인이며, 제가 담임하던 수원중앙교회에서 찬양대 지휘자로 수고를 했습니다.
3.1절 노래는 해방의 감격이 채 가시지 않았던 1946년 초, 당시 문교부에서 정인보 선생님 등이 작사한 5대 국경일 노래에 곡을 붙이는 작업을 몇몇 작곡가들에게 부탁했는데, 숙명여대 강사였던 박태현 선생님도 이 일에 참여하게 되면서 3.1절 노래가 탄생했고, 80여 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3.1절 행사 때마다 불리고 있습니다.
올해 106주년을 맞는 3.1절을 맞아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나라를 되찾을 수 있었던 것이 수많은 순국선열들의 희생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하나님의 은혜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고, 오늘날 대한민국의 눈부신 성장 또한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어느덧 이 시대는 하나님이 주신 복과 은혜를 망각하며 감사를 잃어버린 시대가 되었습니다.
더 늦기 전에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감사와 사랑을 회복하고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합니다.』
오늘 받은 은혜에 대한 감사가 미래의 소망을 누리게 하는 통로가 됨을 기억하십시오. 복되고 형통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