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맞습니다. 성우에게 있어서 정확한 발음과 연기력은 생명과도 갔습니다. 성우 시험에서도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연습해야지요. 집에서 녹음기를 하나 장만해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하고 듣고, 어색한 부분 발음이 정확하지 않은 부분 등을 찾아 교정해나가면서 실력을 키워도 되고, 성우 관련 학과나 학원을 다니셔도 됩니다.(단기간 내에 많은 발전을 얻고 싶으시다면 아무래도 학원을 다니는 것이 좋을 듯하군요. 학원 다니면서 따라 집에서 연습을 한다면 더욱더 금상첨화일테구요.)
질문 2) 성우 학원의 비용은?
-> 개인이나 방송사가 운영하는 곳은 얼마인지 몰라도 인터넷을 이용한 강의는 무료일 듯...
-> 성우 관련 질문 중 꼭 빠지지 않는 질문! 그것은 바로 님께서 질문하신 4번 질문입니다.
성우가 되려면 성우 관련 특정 학교나 학과에 가야한다? 이 질문의 답은 [아니오] 입니다. 성우는 학교나 학과와는 전혀 무관한 직업이기 때문에 자신이 인문계 고등학교를 다니던, 실업계를 다니던 성우가 되는데 있어서는 하등 관계가 없습니다.
대학교의 학과 역시 특별히 중요하진 않지만, 위에서도 언급한 바 있듯이 성우란 직업이 연기력을 중요시하는 직업이니 만큼 대학교에서 학과를 선택할 때 연극부와 같은 연기 쪽 학과를 가는 것이 성우가 될 때 유리하긴 하겠죠.
실제로 성우와는 전혀 무관한 직종에서 일하다가 성우가 되신 분들도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 여기서 잠깐! 질문과는 약간 거리가 있는 정보지만 성우는 겸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성우일에 지장을 주는 일이라면 문제가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특별히 겸직을 해도 무관하다고 하더군요. *
질문 5) 성우 되기 어렵다?
-> 맞습니다. 성우는 각 방송사에서 공채시험을 통해 뽑는 것이 일반적이며 각 방송사들은 보통 2년이나 3년마다 이 공채시험을 실시합니다. 방송사마다 뽑는 인원이 다르긴 하지만 보통 남녀 5명씩 약 10명 내외의 소수 인원을 뽑기 때문에 그 경쟁률은 수백 대 일을 넘습니다.
특히 여자지망생들의 경쟁률은 남자지망생들의 경쟁률보다 무려 2~3배가 더 높다고 하네요.
성우가 되기위한 기본적인 조건은 남녀 모두 고졸 이상의 학력에 남자는 필히 군복무를 마쳐야만 합니다. 물론 이러한 조건은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것이며 각 방송사에 따라 그 조건은 조금씩 다릅니다.
나이는 보통 남자는 만26∼28세, 여자는 만 24∼26세로 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으며 KBS와 MBC 등의 보통 방송사들은 위에서 언급한 바 있듯이 학력을 고졸 이상으로 제한하며, 다만 EBS만이 4년제 대학졸로 학력을 제한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애니 전문 채널인 투니버스의 경우 응시 연령이 다른 방송사들에 비해 비교적 자유롭다고 합니다.
질문 6) 성우의 수입은?
-> 방송국 전속성우인 경우 KBS는 월 80만원에서 90만원 정도이며, 방송사의 라디오 프로그램에만 출현하게 되어있다고 합니다.
MBC 전속의 경우 기본급과 담당 프로그램에 따른 수당이 지급되며, 방송사와 자신이 출연한 프로그램의 수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3년간의 전속기간 중 임금은 월평균 약 100 만원 정도입니다.
전속이 끝나면 프리랜서로 활동이 가능해지는데 이 때에는 자신이 활동했던 방송사의 기본급이 사라지고 자신이 어떤 프로그램을 얼마나 많이 맡느냐에 따라 수입이 천차만별로 바뀝니다.
프리랜서로 활동할 때에는 자신의 상황에 따라 개별적으로 방송사들과 계약을 맺을 수 있으며 프리랜서 성우들은 경력에 따라 나눠진 등급에 의해 돈을 받게 됩니다. 1999년 5월 현재 공중파 외화더빙 방송을 기준으로 경력이 10년 이상으로 실력을 인정받은 A등급 성우의 출연료는 10분당 30,840원이며, 경력이 10년 미만인 B등급 성우는 10분당 22,320원이라고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성우등급은 경력 10년 전후로 A,B 두 등급으로만 구분되어 있으며 이 밖에도 광고와 성우활동 이외의 기타 부업을 통해 돈을 벌어들이기도 합니다.
질문 7) 정말 고졸 이상만 가능한가?
-> 못해도 학력이 필히 고졸 이상은 되어야만 공채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질문 8) 성우 아카데미
-> 각 방송사가 운영하는 아카데미와 언론사 문화센터에서 실시하는 성우 교육과정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아무래도 각 방송사에서 운영하는 아카데미가 좋을 듯 합니다.
제가 아는 좋은 곳은 KRvoice라고 강수진님을 비롯한 김승준님, 정미숙님 등 우리나라에서 내노라 하는 기라성 같은 명성우님들이 소속되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 개설된 초급 온라인 강좌를 들으면 많은 도움이 될 듯 싶네요.
강좌를 개설하신 성우님들은 총 13분으로
먼저, 최덕희님은 [재미있게 배우는 목소리 연기]
정미숙님 [성우가 갖추어야할 5가지 기본자세]
조강태님 [PD와 성우, 어떤 목소리가 필요한가]
이정구님 [외화 더빙 연기]
이규화님 [드라마의 캐릭터 설정법]
강수진님 [애니메이션과 성우]
김승준님 [어떤 성우가 될 것인가]
권영웅님 [누가 성우가 될 수 있는가]
김종성님 [우리말의 형성과정, 성우의 기본 자질]
김환진님 [성우에 대한 Q&A]
서혜정님 [성우에 대한 토론회]
양지운님 [목소리 개선, 사투리 교정과 마이크 사용법]
유강진님 [성우란 무엇인가, 성우의 역사]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분도 많이 있죠.
정미숙님과 최덕희님은 여자성우계의 양대산맥이라 불릴 정도로 유명하시죠.
강수진님은 이누야샤로 그 높은 인기가 한층 더 올라갔죠.
김승준님... 미소년 전담의 성우님이시죠. 그 특유의 미성으로 여성팬 뿐만 아니라 남성팬도 많죠.
김환진님 같은 경우에는 원로 성우로써 짐 캐리 주연의 마스크를 비롯해 이누야샤에선 묘가 할아범 등으로 잘 알려져 있고, 서혜정님은 근래 이누야샤의 금강으로, 유강진님은 더 파이팅의 백관장(일보의 관장)과 탐정학원 Q의 단 모리코, 그리고 기타 프로그램에서 나래이션 등을 맡고 계시죠.
질문 9) 조금 딸리는 목소리, 노력으로 커버가 되려냐?
-> 물론 커버가 됩니다, 되고 말고요. 지금부터라도 목관리를 잘 하시고 연습을 꾸준히 하신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연습하실 때도 무작정하시지 마시고 일단 자신의 목소리와 잘 맞아떨어지는 성격의 인물이나 캐릭터의 대사를 연습하면서 차츰 목소리에 변화를 주어 여러 캐릭터를 소화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다른 성우님들도 노력에 노력을 거듭하여 지금 이 자리에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