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이래로 10년이 흘러서 이 자리까지 왔습니다.
갑진년 정초 신중 기도 다음 주 회향을 앞두고 오늘 관욕을 모셨습니다.
2차 대비주 수행 10년 결사 마지막 관욕이죠.
마음속의 모든 삼독심, 때, 먹구름을 다 씻으셨죠?
남김없이 다 씻어지셨죠?
마음이 청정하면 몸이 청정하고 인연, 환경, 세상이 따라서 청정해집니다.
마음속의 걸림, 두려움이 모두 사라져서 없죠.
마음속의 두려움, 싫음, 있는지 없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
벚꽃 구경을 가겠다 이렇게 마음을 정하면 여러분 어떻습니까? 좋죠.
‘우리 같이 벚꽃 구경 갈까요?’
이렇게 할 때 벚꽃 구경 가기 싫은 이유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개똥 밟을까 봐.
벚꽃 구경은 좋은데 개똥 밟는 것이 싫어서 벚꽃 구경을 안 간다면 개똥이라는 이미지가 내 마음에 자리 잡고 있으면서 개똥 밟을 생각을 하면 두려움이 일어나는 거예요.
이게 두려움입니다.
개똥 밟을까 봐 두려워서 무서워서 벚꽃 구경을 안 가겠다.
벚꽃 구경이 원이라면 개똥은 내 마음속의 두려움입니다.
이것이 탐진치 삼독심의 대표 주자입니다.
그러면 벚꽃 구경을 가겠다. 원을 성취하겠다. 원을 세우고 원을 향해서 기쁘게 나아가면 원을 성취합니다.
여러분 대비주 수행 10년 결사 회향하면서 최상의 나로 살겠다는 원, 이번 생애에서 이루겠다는 5대 원을 뚜렷하게 세우셨습니다.
그런데 때로는 이 원은 개똥 밟을 우려가 있기 때문에 ‘나는 이 원을 그냥 포기하고 그냥 편하게 살래’ 하는 마음이 들 때도 있습니다.
바로 그럴 때 내 마음 안에 있는 두려움이 작용하고 있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럴 때 벚꽃 구경을 하지도 못합니다.
벚꽃 구경을 안 가기 때문에, 벚꽃 구경을 하러 가지 않기 때문에 개똥 밟을 일도 없을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데요 이 마음을 들여다보십시오.
원이라는 밝은 빛을 비추일 때 내 마음에 있는 것이 개똥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내 마음 안에 개똥이 있습니다. 무슨 일이 이 사람한테 일어날까요? 거듭거듭 이어질까요?
벚꽃 구경 가지 않더라도 개똥 밟는 것과 같은 일들이 계속 반복해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원은 사라져 버리고 원은 이룰 일이 없어져 버리고 내 마음속에 품고 있는 두려움에 해당되는 그것은 사라지지 않고 내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으면서 마음속에 있는 내용물과 본질이 같은 것들이 계속 내 삶에서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 마음속의 두려움을 어떻게 사라지게 놓아버릴까요?
오늘 관욕지에 다 써서 보내버리면 된단 말이에요.
그러면 원을 향해서 기쁘게 나아가면 개똥이 나타나지 않을 때도 있고 어떨 때는 한눈파느라고 개똥을 밟을 때도 있습니다.
그러면 또 어때요. 또 털어내면 되지. 그러고 나서 또 기쁘게 나아가면 됩니다.
내 마음속에 있는 이러한 두려움을 다 씻어 버렸습니다.
발견되어도 또 좋습니다. 발견되는 즉시 또 우리가 대비주 수행을 하면 바로바로 사라집니다.
대비주가 업장을 소멸하는 파업장다라니잖아요.
그래서 내 마음속에 원대한 꿈, 원을 뚜렷하게 하고 기쁘게 나아가시면 됩니다.
원이 이루어집니다.
대비주 수행 10년 결사 마지막 관욕, 오늘 내 몸에 사랑하는 사람들 몸에 따라다니던 지병이 오늘 이 공덕으로 말끔하게 씻겨 나갔습니다. 그렇게 선언하셔야 됩니다.
그래서 건강한 나로, 또 사랑하는 인연이 건강의 새 옷을 입고 힘차게 출발하는 그런 시간입니다.
환경에서 보이는 것들이 있습니다. 거칠고 때로는 장애로 보이고 그런 것들이 모두 사라졌단 말입니다. 이 순간 다 사라졌어요.
옛날에는 장애로 보였던 것들이 이제는 다르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힘을 키워서 넘어갈 수도 있고 돌아갈 수도 있고 치워버릴 수 있는 그런 존재들이 옛날에 장애로 불렀던 것들입니다.
기쁘게 나아가시고 그 장애가 크게 자리 잡고 있다면 우리 힘을 더 키워서 그 장애를 해결해 나가면서 나아간다면 장애라는 그것은 옛날에는 장애로 불렀지만 내 힘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어준 고마운 존재로 변화가 일어납니다.
환경에서의 모든 재앙 장애가 사라져서 이 세상은 제약도 많고 한계도 많고 부족한 것 투성이로 보일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겉을 보고 얕게 볼 때 그렇게 판단하게 됩니다.
속을 보고 깊게 보고 전체를 보면 모든 공급과 에너지는 무한입니다. 무한이에요.
우리가 법회에 오셔서 대비주를 외울 때 21 독밖에 못 합니다.
21 독으로 제한돼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똑같은 다라니를 똑같은 여러분이 한 독 더 할 수 있고, 두 독 더 할 수 있고, 몇 독까지 더 할 수 있을까요?
무한으로. 무한으로 더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창조도 이와 같습니다.
무한으로 창조해 나갈 수 있습니다.
어둠이 걷히고 내 마음속의 번뇌가 걷히게 되면 밝음으로 다 돌아서요.
깨달음으로 모습을 바꾸게 됩니다. 그러한 관욕을 오늘 했습니다.
다음 주 회향, 그리고 3월 31일은 2014년에 입재한 대비주 수행 10년 결사 회향일입니다.
지금까지의 수행하고 작복한 모든 공덕 그리고 회향 준비하면서 여러분들이 기록으로 남길 것들, 그것은 앞으로 우리의 미래 후손들의 앞날을 밝히는 등불이 될 것이고, 먼 훗날에는 후학들이 여러분들의 수행한 그 본보기로 밝음을 향하고, 때로는 이 삶을 살다가 좌절할 때도 여러분의 그 영롱한 빛을 만났을 때 힘을 내서 일어나는 그러한 역할을 하게 될 겁니다.
31일 회향의 주인공은 여러분들입니다.
대비주 수행 10년 결사를 성취한 여러분으로 거듭나는 날입니다.
스스로 축하하고 서로서로 축하하고 그 기쁨을 여러분이 사랑하는 가족들과 인연 깊은 분들에게도 많이 나눠주시기를 바랍니다.
아직 며칠 남았습니다. 회향 준비 잘하시고 미진한 것이 있다면 며칠 회향일까지 더 자기를 되돌아보고 앞날의 비전도 더욱 선명하게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실시간 채팅으로 함께하신 분들입니다.
김순자: 실시간 법회 참석합니다. 감사합니다.
송관헌: 마하반야바라밀 감사합니다. 스님.
김태자: 실시간 법회 참석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송인숙: 퇴근길 차 안에서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신현미: 2번째 10년 결사 회향이 9일 남은 금요법회라 더 소중한 시간, 스님 감사합니다.
준비하시는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우리 세간등보살님도 관계자십니다.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정애(혜안정): 스님 감사합니다.
이예호: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조재일: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도반님들 감사합니다.
최건숙: 스님 감사합니다.
성아: 늘 거절하는 게 어려워 억지로 따라가던 저를 보니 짜증, 억울함, 분노가 따라다녔습니다. 처음으로 거절과 싫음의 표현을 했습니다. 그에 따른 불안과 초조 걱정도 뒤따랐지만, 후회는 없습니다. 앞으로도 마음속 주인으로 살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스님 오늘 말씀 감사드립니다.
아!!~~오늘 참 잘하신 좋은 날이네요.
신현미: 네~~ 스님 기쁘게 나아가겠습니다. 스님 근념(勤念)하셨습니다.
모두 고맙고 사실 저 혼자 수행하면 얼마나 편하고 얼마나 좋을까 싶을 때도 있어요. 여러분들 힘들 때.
우리 10년 동안에 여러분들 사랑하는 아드님 따님 결혼할 때 여러분이 혼주로 서 계시는 모습이 정말 눈에 선합니다.
여기 주인공 한 분도 와 계신 데 그때의 기쁨이 그때 여러분들의 참 밝고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볼 때 여러분들과 함께하는 그 오랜 시간이 정말 고맙고 힘이 되었습니다.
여러분 사랑하는 분을 떠나보낼 때의 그 슬픔과 아픔을 같이 또 슬퍼하고 아파하고, 얼마나 힘들고, 그 힘든 그 시간을 여러분이 함께여서 이렇게 지낼 수 있고 더 힘을 낼 수 있는 그런 도반이 계셔서 여러분들이 계셔서 대비주 수행 10년 결사 오늘에 이를 수 있었습니다.
저 혼자라면 이렇게 못하고 또 안 합니다.
그런데 여러분들과 함께여서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고, 이 대비주 수행의 가피 공덕은 우리보다도 앞으로의 미래 세세생생 우리 후손들에게 더 큰 힘으로 작용이 될 거예요.
여러분들 그리고 여러분들의 가문 후손들에게 큰 영광이 이어지리라 확신합니다.
대비주는 언제나 최상의 길을 여십니다.
지성심, 자비심, 신심으로 행복한 대비주 수행을 함께 합시다.
감사합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