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노조가 조합원들에게 오는 17일, 18일 이틀 동안 전체파업에 나서라고 독려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11일 소식지를 통해 사측의 교섭자세 해이, 사측이 제시하는 기준미달 휴업수당, 표적 탄압을 주장하며 "전 조합원이 파업에 모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 산하에 있는 현대 일렉트릭 단위노조 일부는 당장 이날부터 부분파업을 벌였다. 현대중공업 노사 대표와 울산시장이 지난 8일 첫 노사정 협의회를 열고 소통을 통해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갈등을 풀어나가기로 했다. 노사 대표가 문제를 논의했지만 서로 양보하기는커녕 갈등의 골만 더 깊어져 울산시를 중재자로 참여시키고 앞으로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허심탄회하게 의논해 보자는 게 협의회의 설립 취지였다. 그런데 3자가 모여 손을 맞잡고 언론 플래쉬 앞에서 포즈를 취한지 3일 만에 노조가 부분파업을 단행했다. 또 일주일 후 전면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협의체 구성을 먼저 제기한 것은 노조 쪽이다. 지난 9월 노조가 협의회 개최를 울산시와 사측에 제안했고 울산시가 이를 받아들였다.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는 지자체로선 이를 거부하기보다 오히려 선뜻 받아들이는 편을 선택했을지 모른다. 그 동안 노조가 울산시를 향해 `근로자도 시민`이라며 압박한 터에다 송철호 시장이 문제해결에 직접 나서야 한다는 요구를 거듭해 왔기 때문이다. 반면 사측은 노조의 저의를 의심하는 듯 했다. 회사 내부에서 문제해결이 어렵게 되자 상대적으로 근로자에 약세를 취하는 지자체를 끌어들여 자신들을 압박하는 게 아니냐는 것이었다.
본지도 협의회 구성은 `어려운 일을 해결하는 창구가 돼야 한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특히 노조를 향해 지자체를 이용해 자신들에게 유리한 측면을 구축하지 말 것을 촉구했었다. 노사정 협의회는 무수히 많다. 하지만 제 기능을 발휘하는 곳은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다. 협의는커녕 서로 자신들에게 유리한 쪽으로 주판알을 튕기기 때문이다. 또 명분만 쌓고 정작 협의가 필요할 때는 자신들의 이익만 챙기기 때문이었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협의회 설립 취지와 달리 일방적으로 파업부터 선언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일단 협의회에서 문제를 다시 거론한 뒤 행동에 돌입했어도 늦지 않았을 것이다. 그럴 경우 파업을 결정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제약이 있을지 모른다. 그렇다 해도 협의회 개최 3일 만에 부분 파업을 벌이고 전면 파업을 예고한 것은 정당성을 주장하기에 설득력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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