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볼의 어머니이자 최초의 버그 발견자, 그레이스 호퍼 >
1, 선정이유
제가 선정한 인물은 그레이스 호퍼입니다. 해군에 지원하여 입대하고 해군에서 프로그래밍 접하게 되었고 그 이후에 컴퓨터 역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또한 사무용 프로그래밍 언어 코볼(COBOL) 개발에 큰 영향을 끼쳤고 '버그' 개념을 최초로 발견하였으며 컴파일러를 최초로 개발하였고 컴파일러의 개념을 최초로 정의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였다는 역사를 보고 경이로움을 느껴 선정하게 됐습니다.
2, 성공사례
그레이스 호퍼는 2차세계대전 때, 1843년 미국 해군에 지원하여 해군 연구소에서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하워드 에이킨이 개발한 마크 I의 프로그래밍 스탭으로 일하면서 프로그래밍과 코딩을 배워나갔고 빠르게 적응하여 여러 컴퓨터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어느날 그녀는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 회로 안에 나방 한 마리가 들어와 동작을 멈추게 한 것을 발견했고 그녀는 조수와 함께 핀셋으로 이 나방을 잡았습니다. 바로 이 날이 1945년 9월 9일 세계 최초로 ‘버그’가 발견된 날이며 이 나방은 ‘세계 최초의 컴퓨터 버그’로 기록 되었습니다. 그녀는 제대 후 1952년부터 스페리라는 회사에서 시스템 엔지니어로 일했고 그곳에서 그녀와 그녀의 연구진에 의해서 최초의 컴파일러 A-0가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그녀는 컴파일러의 개념을 최초로 정의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했습니다. 그 후에는 한 대학에서 ‘코볼’을 출범시키는 모임이 열렸고 위원회에는 그레이스 호퍼가 속해있지 않았지만 위원들은 그녀가 자신들의 사고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또한 그녀는 1992년 별세할 때까지도 군인의 역할을 다했습니다.
3, 나의 의견
그레이스 호퍼는 “우리말 중에 가장 위험한 표현은 ‘여태껏 이렇게 해왔어’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이러한 그녀의 사고방식은 그녀가 혁신적인 발견과 개발을 이끌어낼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도전에 직면할 때도 좌절하지 않고, 자신의 비전과 목표에 대한 열정을 지속적으로 증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열정과 영감을 통해 어떤 어려움이든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그녀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해결책으로 컴퓨터 역사에 중요한 부분을 형성한 점을 보고 창의성의 중요성을 느꼈고 주어진 문제를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하려고 노력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