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만수대표님의 카톡에서]
<<까마귀는 부모를 섬길줄 아는 유일한 새>>
"반포지효(反哺之孝)...홍익인간(弘益人間)의 새"
우리나라에서는 까치를 길조(吉鳥)로 여기고
까마귀를 흉조(凶鳥)로 여겨 왔다.
그래서 그런지 까마귀를 보면
괜히 뭔가 안 좋은 기분에 휩싸이곤 한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는 달리
까마귀는 원래 흉조가 아니었다.
서양에서는 행운의 새라 여겨지고 있으며,
우리 한민족에게는 국조(國鳥)로 친근한 새에 속했었다.
역사드라마 <주몽>,
<태왕사신기>, < 대조영> 등 고구려 사극을 보면
고구려의 국조로 '삼족오(三足烏)'가 등장한다.
이는 세발 달린 까마귀로 태양신을
의미하는 것으로, 천.지.인(天地人)의 삼신 사상을
나타내고 환인.환웅. 단군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고구려 벽화에서도 삼족오 문양을 볼 수 있듯이,
우리 민족은 까마귀를 하늘과 인간을 연결시켜 주는
사자로 여겼으며, 견우.직녀와 관련된 칠월칠석 설화에서도 까마귀는 까치와 함께 오작교를 만들어
그들 사이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도 까마귀의 위상은
나쁘지 않으며, 서양에서는 지금도 까마귀에게
왕권을 상징하는 Crow라는 이름을 붙여 사용하고 있다.
그랬던 까마귀가 한국에서 흉조로 오인되어
전해지게 된 것은 중국과 일본의 영향 때문이었다.
과거 고구려를 두려워했던 한족들이 고구려의
상징이었던 삼족오를 의도적으로 깎아내렸고,
일본제국주의가 까마귀는 흉조라는
엉터리 소문을 퍼뜨렸기 때문이다.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다
까마귀는 새 중 유일하게 늙은 부모를 섬기는
효심 깊은 새이다.
자식이 성장한 뒤 어버이께서 길러주신
은혜에 보답한다는 효심(孝心)을 나타내는 사자성어인
반포지효(反哺之孝)는 “까마귀 새끼가 자라서
사냥할 힘이 없어진 늙은 부모 새에게 먹이를 물어다
먹인다”는 뜻을 담고 있는 말이다.
그만큼 까마귀는 효성이 지극한 새이고,
무리 안에서 많은 경험이 많은 나이 든 까마귀를 섬기는
습성을 갖고 있는 새이다.
여러 연구결과에 의하면,
새들 중에서 IQ가 가장 높은 것도 '까마귀'이다.
영장류에 속하는 침팬지와 비슷한 수준으로,
조류인 까마귀는 도구를 만들어
사용할 줄 아는 놀라운 지능 수준을 갖추고 있다.
보통 머리 나쁜 사람들을 두고
‘새 대가리’라는 농담을 하곤 하는데,
지능이 높은 까마귀는 대체로 머리 나쁜
조류와는 달리 아주 똑똑한 새이다.
서양 학자들에 의해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문명을
이룬 것으로 알려져 있는 수메르는 환국 이래로
단군조선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과 밀접한
관계로 조공을 바치고 사신을 교류했었다고 적혀있다.
그들 사이에선 원래 비둘기가 아닌 까마귀가
평화의 상징이었으나, 히브리인들이 까마귀가
육식을 한다는 이유로 비둘기로 대체했다고 한다.
육식을 하긴 하지만
주로 인간에게 해로운 해충을 주식으로 삼고 있어
까마귀는 인간에게 유익한 새이다.
즉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새인 것이다.
국조 삼족오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 선조들 사이에서 까마귀는 원래
진귀한 존재였으며 경외의 대상이었다.
고구려뿐만 아니라 단군 조선이나 북부여에서도
신성한 의미를 가진 존재로 숭상되었다.
여러 정황으로 미루어 보건데, 서양의 고대 문명권에서
인식되어진 것처럼 우리 한민족 사이에서도 까마귀에
대한 주된 이미지는 흉조(凶鳥)가 아닌 길조(吉鳥)였다.
머리 좋고, 효심이 지극하고, 신성과 평화와 상징이었던
까마귀가 오늘날에 와서 대다수의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불운을 안겨다 주는 흉측한 존재로 알려지게 된 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 하겠다.
....옮겨온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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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그렇게 혼자가 된다"
당신은
인생의 마지막
20년을 함께 할 친구가 있습니까?
대만에서
"미래의 노후"라는 주제로,
웹 영화가 많은 네티즌의 공감을
샀다고 합니다.
영화속 줄거리는 산속에서 혼자 사는 노인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네명의 자식들은 모두 장성해 교수가 되었거나 해외에 나가 장사를 하고 있고, 노인만 자식들이 모두 떠난 산골집에서 혼자 살아갑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들과 손자가 멀리서 찾아온다는 소식에 그는 정성껏 맛있는 음식들을 준비합니다.
하지만...,
곧이어 오지 못한다는 전화를 받게되고, 준비했던 음식들은 주인을 잃고 맙니다.
이때,
창밖의 하늘마저 우중충해지고 노인은 친구를 불러 함께 식사 할 계획을 세웁니다.
하지만,
누렇게 색이 바랜 낡은 수첩을 한참 동안 뒤적거려도 함께 식사할 만한 친구를 찾지 못합니다.
마침내, 창밖에서는 비가 쏟아져 내리고,
결국 노인은,
부엌 식탁에 앉아 가득 차려진 음식을 홀로 먹게됩니다.
마지막 장면 위로,
"인생의 마지막 20년을 함께할 친구가 있습니까?"라는 자막이 흐릅니다.
대만 최고 베스트셀러 작가 '우뤄취안 著, "우리는 그렇게 혼자가 된다"는 미래, 나의 자화상은 어떤 모습이 될지 잠시 명상에 잠기게 합니다... !
노후의 친구는
첫째: 가까이 있어야 하고
둘째: 자주 만나야 하며
셋째: 같은 취미면 더 좋습니다.
"회갑잔치가 사라지고,"
※ 인생칠십고래희(人生七拾 古來稀)라는 칠순잔치도 사라진 지금,
※ 인생백세고래희(忍生百世古來稀)가 정답이 된 바이야흐로 초 고령화 시대 !
※ 60대는 노인 후보생으로
워밍업 단계요,
‐ 70대는 초로(初老)에 입문하고,
- 80대는 중노인(中老人)을 거쳐,
- 망백(望百)의 황혼길
- 어둠속으로 사라지는 인생,
※ 장수(長壽)가 좋기는 하나...,
- 아족부행(我足不行)
내발로 못 가고,
- 아수부식(我手不食)
내 손으로 못 먹고,
- 아구부언(我口不言)
내 입으로 말을 못하고,
- 아이부청(我耳不聽)
내 귀로 못듣고.
- 아목부시(我目不視)
내 눈으로 못 본다.
※ 이렇다면 살아도
- 사는게 아니요,
죽을맛이 아니겠는가?
※ 그래서
- 첫째도 건강,
- 둘째도 건강,
- 건강이 최고의 가치이다.
※ 그래도 노인으로써
- 언제 어디서나 큰소리 치고 사는
- "100세 시대의 노인 처세법"의
처음과 끝은 딱 하나!
※ 그것은 바로
- 첫째도 "내가쏜다!"
- 둘째도 "내가 쏜다!" 이란다.
※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 술 한잔, 밥 한끼쯤 베풀 줄 아는
여유가 있어야 하며,
※ 대접받기 보다는
- 한턱쏘는 즐거움이 있지 않던가?
※ 결코 젊은 날로 돌아갈 수는 없고,
- 다시한번 더 살아볼 수도 없고,
※ 한번 살다 끝나면
- 영원히 끝나는 일회용 인생인데,
※ 지금 이순간
- 큰소리 한번 못치면 언제쯤
해 보겠는가 !
※ 죽을 때 자식들에게
- 논 한마지기 덜주면 될 것을,
※ 나이가 들수록 "입은 닫고,
- 지갑은 열라!"는 말처럼
※ 이제부터라도
- 남은 여생을 큰소리 꽝꽝치며
※ 내일 점심은
- "내가 쏜다!"라고 큰소리
쳐도 되지 않겠는가 !
"우리들 인생은 이렇다네" !
流水不復回(유수불부회) :
흐르는 물은 다시 돌아오지 않고,
行雲難再尋(행운난재심) ;
떠도는 구름은 다시 볼 수 없네 !!
老人頭上雪(노인두상설) :
늙은이의 머리위에 내린 흰눈은,
春風吹不消(춘풍취불소) ;
봄바람 불어와도 녹지를 않네 ‼
春盡有歸日(춘진유귀일) :
봄은 오고 가고 하건만,
老來無去時(노래무거시) ;
늙음은 한번 오면 갈 줄을 모르네 ‼
春來草自生(춘래초자생) :
봄이 오면 풀은 절로 나건만,
靑春留不住(청춘유부주) ;
젊음은 붙들어도 달아 나네 ‼
花有重開日(화유중개일) :
꽃은 다시 필날이 있어도,
人無更少年(인무갱소년) ;
사람은 다시 소년이 될 수 없네 ‼
山色古今同(산색고금동) :
산색은 예나 지금이나 변화지 않으나,
人心朝夕變(인심조석변) ;
사람의 마음은 아침 저녁으로 변하네 !!
코로나가 제발 하루 속히 종식되길 기도합니다
5월엔 좋은 소식으로
행복과 웃음이 가득차시길
간절한 기원드리며
답답하고 힘들어도 화이팅하시고 건강 잘 챙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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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생길...어디 쯤 왔을까? 🌺
가던 길 잠시 멈추고
뒤돌아 보니
걸어온 길 모르듯
갈 길도 알 수가 없다.
이제는
어디로 흘러 갈 것인가
걱정하지 말자.
어디쯤 왔는지
어디쯤 가고 있는지
아무도 알 수가 없는 길
오늘도 어제 처럼
내일은 또 오늘 처럼
그냥 지나가다 세월이
무심코 나를 데리고 갈 것이다.
겨울을 느낄 때쯤
또 봄은 다가 올거고
사랑을 알 때쯤
사랑은 식어가고
부모를 알 때쯤
부모는 내 곁을 떠나가고
건강의 중요성을 느낄 때쯤
건강이 무너지기 시작하고
나 자신을 알 때쯤
많은 걸 잃었다.
좋은 사람으로 만나
착한 사람으로 헤어져
그리운 사람으로 남아야 한다.
얼굴이 먼저 떠오르면
보고 싶은 사람이고
이름이 먼저 떠 오르면
잊을 수 없는 사람이니
이것이 나이별
이칭 (異稱)별
별칭 (別稱)별
인간관계이다.
인생은 아무리 건강해도
세월은 못 당하고
늙어지면 죽는다.
예쁘다고 흔들고 다녀도
50이면 봐줄 사람없고
돈많다 자랑해도
70이면 소용없고
건강 하다고 자랑해도
80이면 소용없다.
이빨이 성할때
맛 있는 것 많이 먹고
걸을 수 있을 때
열심히 다니고
베풀수 있을 때
베풀고
즐길수 있을 때
마음껏 즐기고
사랑할 수 있을 때
사랑하며 살아가는 것이
행복의 길이다.
♡늘 萬事亨通
하시고 健康만 하세요♡♡♡
- 좋은 글 中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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