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文體)에 대하여
[1] 문체의 뜻 글쓴이가 언어를 부려 쓰는 개성이 나타난, 글 전체의 특색을 말한다. 같은 사람이 쓴 글이라 하더라도 글의 내용이나 성질에 따라, 또는 그 글의 목적이나 읽는 대상에 따라 문체를 달리하는 경우도 있다.
[2] 문체를 결정하는 요소 다양하고 복잡하다. 문장의 길이, 글의 갈래, 낱말 선택의 경향, 표현상의 수사 등에서 필자의 문장상의 독특한 개성을 드러낸다.
[3] 문체의 분류
1. 개성에 따라
(1) 문장의 길이에 따라
① 간결체 : 적은 어구로 간략하게 표현되어 문장의 길이가 짧은 것. 선명한 인상과 깔끔한 느낌을 주는 반면 무미건조해질 우려가 있다.
다음 해 봄에도 학이 돌아왔다. 세 마리 새끼를 쳤다. 또, 풍년이었다. 또, 다음 해 봄에도 학은 왔다. 이번엔 두 마리를 쳤다. 평년이었다. -이범선의 (2-1 '학마을 사람들'에서) -
② 만연체 : 수식 어구와 반복적인 내용이 많아 문장의 길이가 긴 것. 지루한 느낌을 주고 만담에 빠질 우려가 있다.
어린 오누이가 시오리쯤 걸어가서, 미루나무들이 하늘을 향해 가지를 쭉쭉 뻗고 서 있는 동구 앞을 지나, 산자락 밑에 엎디어 있는 어느 초가에 들어서면 외할머니와 외할아버지가 "우리 강아지들 왔구나 ! " 하고 반색하면서 맞는 집. 아니면, 버스로 오십 리쯤 가서 내려, 어미소와 새끼소가 풀을 뜯어먹고 있는 냇가 둑길을 가다가, 원두막이 있는 참외밭을 지나, 들 가운데 있는 동네의 한 집을 찾아들면, 외할머니와 외할아버지는 물론, 외삼촌과 이모가 반색을 하면서 맞는 집이 바로 외가이다. -박연구의 (2-2 '외가만들기'에서) -
(2) 힘의 유무에 따라
① 강건체 : 강하고 씩씩하게 표현되어 있는 것. 대담하고 호탕하며 호소력이 있으나 구체성을 잃을 염려가 있다.
청소년이여,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이다. 낙심하지 않고 꾸준히 정진하기만 하면, 그대는 진정 폭이 넓고 보람이 있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김동길의 (1-2 '성공과 실패'에서) -
② 우유체 : 부드럽고 우아한 것. 온화하고 겸손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우리가 수목에서 받는 이 형언(形言)할 수 없는 그윽한 기쁨과 즐거움과 위안과, 그리고 마음의 안정은 어디서 연유하여 오는 것일까? 그것은 흡사 기독교를 신봉하는 이들이 신(神)에게서 받는 그것과도 같다. 수목은, 아니 자연은, 동양인에게 있어, 성격이 다른 신의 이름일지도 모른다. -김동리의 (2-2 '수목송'에서) -
(3) 수식의 유무에 따라
① 건조체 : 꾸미는 말이 적고 이해 중심으로 쓴 것. 메마른 느낌을 주지만 평이하고 분명하다.
셋째, 화자(話者)는 명령을 하여 청자(廳者)를 움직이게 하거나 선전과 설득을 통해 그로 하여금 어떤 일을 하고 싶다는 감정을 일으키게 한다. 군대의 구령이나 신문, 텔레비전 광고가 좋은 예이다. - 한계전의 (2-2 '문학의 언어'에서) -
② 화려체 : 아름다운 말로 화려하게 꾸민 것. 감정적이며 찬란한 느낌을 주나, 자칫하면 진실하지 못하게 될 우려가 있다.
황장미를 보통 여자에 비한다면 홍장미는 확실히 그것을 뛰어넘는 미인이다. 고로 황장미는 숙성한 여자같이 점잖아 보이는 데 반하여, 홍장미는 한참 시절을 자랑하는 17,8세의 처녀 같은 애교(愛嬌)를 가졌다. - 계용숙의 '장미 '에서 -
2. 어투(말투)에 따라
(1) 구어체(口語體) : 일상 생활의 언어로 표현된 것. 언문 일치
우리는 지나 온 시간을 과거(過去)라 하고, 지금 살고 있는 시간을 현재(現在)라 하며, 앞으로 올 시간을 미래(未來)라 한다. 우리는 좋은 미래를 맞이하기 위하여 열심히 공부도 하고 일도 하며 살아가고 있다. - 김정흠의 (1-1 '우리의 미래')에서 -
(2) 문어체(文語體) : 문장에만 쓰이던 문체, 대개의 고전이 이에 해당한다.
이 때에 뜰 아래 섰던 군사들이 일시에 달려들려 하니, 토끼, 무단히 허욕을 내어 자라를 쫓아왔다가 수국 원혼이 되게 되니, 이는 모다 자처(自取)한 화라, 누구를 원망하며 누구를 한하리요? 세상에 턱없이 명리(名利)를 탐하는 자는 가히 이것을 보아 경계할지로다. - (2-2 '토끼전'에서) -
3. 용어에 따라 (1) 한글체 : 순우리말로 표현된 것. 국문체 (2) 한문체 : 순 한문으로 표현된 것 (3) 국한문 혼용체 : 한문과 우리말이 혼합되어 표현된 것 ① 국주 한종체 : 우리말이 한문보다 맡은 경우 ② 한주 국종체 : 한문이 우리말보다 많은 경우 (4) 번역체 : 다른 문자로 된 것을 우리말로 번역한 것
4. 종결 어미에 따라 (1) 경어체 : 아주높임, 두루높임의 어미를 쓴 것 (2) 평어체 : 예사높임이나 예사낮춤의 어미를 쓴 것 (3) 비어체 : 아주낮춤, 두루낮춤의 어미를 쓴 것
5. 글의 형식에 따라 - 소설체, 편지체, 일기체, 수필체, 기행문체 등 ① 운문체 : 낭독하기 좋게 된 것 예) 고대 소설의 문체 ② 내간체 : 부녀자들의 편지체 ③ 가사체 : 가사처럼 3·4, 4·4조의 운율을 지닌 것
1.문장 서술방식
(1) 분석 분석은, 어떤 복잡한 것을 단순한 요소나 부분들로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으로, 서로 연관된 여러 부분들로 이루어진 대상을 설명하는 데 효과적이다.
예) 컴퓨터의 구조는 크게 본체와 주변 장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컴퓨터의 본체는 중앙 처리 장치와 기억 장치로 이루어져 있다. 중앙 처리 장치는 컴퓨터의 두뇌에 해당하며, 연산과 제어 등의 작용을 담당한다. 컴퓨터의 본체에는 중앙 처리 장치와 함께 기억 장치가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한편 컴퓨터는 주변 장치가 함께 붙어 있어야만 제대로 정보를 처리하게 된다. 컴퓨터의 본체로 정보를 들여보내는 입력 장치가 필요하고, 컴퓨터의 본체를 통해 처리된 자료를 밖으로 드러내어 보여 주는 출력 장치가 필요하다. 컴퓨터의 자판은 입력 장치에 해당한다. 컴퓨터의 본체와 연결되는 모니터와 프린터는 모두 출력 장치이다.
(2) 묘사 묘사란, 대상의 형태, 색채, 감촉, 향기, 소리 등을 있는 그대로 그려 내는 것이다. 묘사는 그림에 가까우며, 그 특징은 구체성 또는 감각성이라 할 수 있다.
예) 귀뚜라미의 오른쪽 날개는 왼쪽 날개 위에 포개져 거의 몸 전체를 뒤덮고 있다. 이 두 날개는 그 모양이 똑같이 생겼다. 오른쪽 날개는 등 위에서 거의 똑바르게 나 있으며, 옆구리 위에서 거의 직각으로 꺾이고, 얇게 되어 몸통을 덮고 있다. 등 부분에는 새까맣고 억센 줄기가 뻗어서 복잡한 무늬를 이루고 있다.
(3) 분류 분류는, 어떤 대상들을 비슷한 특성에 근거하여 구분짓는 방법이다. 어떤 대상들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특성은 무엇인가, 무엇이 분류의 기준이 되는가를 잘 알아야 한다.
예) 지붕은 어떤 자재를 써서 그것을 구성하느냐에 따라 새 지붕, 너새 지붕, 너와 지붕, 굴피 지붕, 초가 지붕, 기와 지붕으로 나뉜다. 형태에 따라서는 맞배 지붕, 팔작 지붕, 우진각 지붕, 육모 지붕, 갖은모 지붕, 정자 지붕, 십자지붕, 고패 지붕, ㄷ자 지붕, ㅁ자 지붕, 솟을 지붕, 까치 구멍 지붕 등으로 나뉜다.
(4) 예시 예시는, 어떤 대상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알기 쉽게 설명하는 방법이다.
예) 나이에 따라 즐겨 읽고 즐겨 낭송하는 시도 달라진다. 젊었을 때는 서정주의 '화사', '귀촉도', 박인환의 '목마와 숙녀' 등을 술만 마시면 낭송했다. 나이 좀 들어서는 정지용의 '향수', 신경림의 '묵계 장터' 등을 늘 읊조렸다.
(5) 정의 정의는, 어떤 대상 또는 사물의 범위를 규정짓거나 그 사물의 본질을 진술하는 것으로, 대상의 속성을 해명하거나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정의는 정의되는 항(피정의항)과 정의하는 항(정의항)으로 이루어진다.
예) 사람은(피정의항) 언어적 동물이다.(정의항) 사람은(종개념) 언어적(종차) 동물이다.(유개념)
※정의의 유의점 ① 피정의항은 정의항과 대등하여야 한다. 즉 두 부분을 서로 바꾸어 놓아도 성립되어야 한다. ㉠ 등은 전기의 힘으로 방을 밝히는 조명 기구이다.(정의항이 피정의항보다 범위가 좁다.) ㉡ 연필은 필기 도구이다.(정의항이 피정의항보다 범위가 너무 넓다.) ② 피정의항의 용어나 관념이 정의항에서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 ㉠ 통계학자는 통계학을 연구하는 사람이다.('통계학'을 다시 정의해야 하므로 순환 논리의 오류에 빠지게 된다.) ③ 피정의항이 부정이 아닌 한, 정의항도 부정적이어서는 안 된다. ㉠ 포유 동물은 날개가 있는 짐승이 아니다.(정의항이 '지느러미가 있는 짐승이다,'라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④ 정의항이 대상에 대한 단순한 묘사나 해석이어서는 안 된다. ㉠ 퉁소는 대나무에 여러 개의 구멍을 뚫어 그것을 손가락으로 막은 뒤에 입으로 불어 소리를 낸다.(묘사가 되어서는 안 된다.)
(6) 비교/대조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물들에 대하여 그들이 지니고 있는 비슷한 점을 밝혀 내는 것을 비교라 하고, 그 차이점을 밝혀 내는 것을 대조라 한다.
예) 시나리오는 장면 전환이 자유스러워 과거와 미래, 미래와 과거를 짧은 시간 내에 제시할 수 있기에 아무리 먼 거리의 장면이라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에 비해 희곡은 일정한 무대 위에서 상연되는 것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공간적인 제약이 있다.(→대조)
(7) 유추 유추는, 어렵고 복잡한 개념을 설명하고자 할 경우, 보다 친숙하고 단순한 개념과 비교해 나감으로써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예) 이 사회의 경제는 모두가 제로섬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제로섬(Zero - Sum)이란 어떤 수를 합해서 제로가 된다는 뜻이다. 어떤 운동 경기를 한다고 할 때, 이기는 사람이 있으면 반드시 지는 사람이 있게 마련이다. 어느 한쪽 팀이 점수를 얻게 되면 다른 팀은 점수를 잃는다. 이 승리자와 패배자의 점수를 합치면 전체로서는 제로가 된다.
(8) 서사 서사는, 사건의 전개나 사물의 변화, 인물의 행동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술하는 전개 방식이다.
예) 다음 날도 찬호는 학교 담을 따라 돌았다. 선생님은 여전히 교문에 서 계셨다. 그러나 다행이도 선생님은 이때 먼눈을 팔고 계셨다. 찬호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고무신을 벗어 한 손에 한 짝씩을 쥐고는 고양이 걸음으로 보초의 뒤를 빠져 팽이처럼 교문 안으로 뛰어들었다. 그러나 채 몇 발 가지도 못하고 찬호는 그만 덜미를 잡히고 달랑 끌려 나왔다.
(9) 과정 과정은, 어떤 특정한 결말이나 결과를 가져오게 하는 일련의 행동, 변화, 작용 등에 초점을 두는 전개 방식이다.서사가 '무엇'에 관심을 둔다면, 과정은 '어떻게'에 관심을 둔다는 측면에서 구별된다.
예) 가열되는 비커의 밑면에 접해 있는 물은 온도가 올라가면 그 부피가 팽창하고, 따라서 밀도가 낮아진다. 이렇게 더워져서 밀도가 낮아진 물은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찬물이 밑으로 흘러든다.
(10) 인과 인과는,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한 영향 내지 힘, 또는 그러한 힘에 의해 결과적으로 초래된 현상을 중심으로 전개하는 방식이다.
예) 온실 효과로 인해 지구의 기온이 상승할 때, 가장 심각한 영향은 해수면의 상승이다. 해수면의 상승은 남극과 북극의 빙하가 녹게 되어 생기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바다와 육지의 비율을 변화시켜 엄청난 기후 변화를 초래하며, 게다가 섬나라나 저지대는 온통 물에 잠기게 된다. 일단 물이 차오르면 해안의 자연 생태계가 파괴되어 어패류 양식 등 수산 양식업에 뜻밖의 큰 해를 가져올 수 있음은 물론이다.
2. 문장의 종류
1) 설명문 어떤 사실이나 사물, 현상, 사건의 내용, 의의, 이유 등을 알기 쉽게 밝히는 진술 방식이다. 정보 전달이나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글에 주로 쓰인다. 설명의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정의, 지정, 예시, 구분과 분류, 분석과 종합, 비교와 대조, 유추, 설명적 묘사와 설명적 서사 등이 있다.
2) 논설문 어떤 주장에 대하여 옳고 그름의 이유를 밝히는 논리적 절차, 또는 이를 통해 상대방의 신념이나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진술 방식으로, 설득이 목적인 글에 주로 쓰인다. 논증에서는 구체적인 논거로부터 타당한 결론을 이끌어 내는 추론 과정이 있는데, 추론에는 연역적 추론과 귀납적 추론이 있다.
논증은, 전제나 근거를 바탕으로 주장을 논리적으로 끌어 내는 전개 방식이다.
(보기) 독도는 분명히 우리 땅이다. 이는 역사적 기록이 증명하며, 무엇보다 일인(日人)들 스스로가 만든 옛 지도가 이를 뒷받침한다. 즉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에 우리 영토로 기록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18세기 일본 지도에도 독도를 분명히 우리 영토로 그려 놓고 있는 것이다.
3) 서사문 사건이나 행동의 전개 과정을 시간의 경과에 따라 구체적으로 풀어 진술하는 방식이다. 이는 정서 표현을 목적으로 하는 글(소설 양식)과 정보 전달이 목적인 글에 두루 쓰인다. 서사에서는 행동(움직임)의 과정, 시간의 흐름, 의미 있는 사건의 연속이 중요한 요소이다.
4) 묘사문 어떤 대상을 눈에 보여 주듯이 그로써 그려내는, 즉 대상의 감각적 인상을 재현하는 진술 방식이다. 묘사도 서사와 마찬가지로 정서 표현,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글에 두루 쓰인다. 묘사는 대상을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재현하는 객관적(설명적) 묘사와 주관적 인상이나 느낌을 제시하는 주관적(문학적) 묘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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