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이거는 운영이 확실시 된 시스템이 아닙니다.*
*이 시스템은 아무리 빨라도 제2회부터 실시합니다.*
점수/레이팅 시스템
어프렌티스 대회에 참가하는사람은 모두다 레이팅 1600에 점수 0에서 시작합니다.
레이팅 1600은 DCI rating 처럼 이기면 상대방에게서 rating 을 빨고 지면 빨리는 형식입니다. 빨리는 양은 K치와 자신과 상대방의 현재 레이팅을 이용해 계산합니다.
반면 점수는 대회에서 상위 입상하면 주어지는것이며 점수양은 참가수와 비례합니다. 그리고 점수를 받을때는 그정도가격에 카드또는 부스터상품이 주어집니다.
레이팅, 점수 둘다 상금이 큰 대회에서 1위는 Bye 2번 2위는 Bye 1번을 받습니다.
모든 대회에 참가한 사람중에서 성적이 제일 좋은 1/2위도 역시 큰대회에서 1위는 Bye 2번 2위는 Bye 1번을 받습니다.
최대 Bye 는 2번입니다
K 시스템
위에 보시다시피 K치는 rating 에 빠는 양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럼 일단 나열해 보겠습니다
K-value: 8 - 캐주얼 경기전에 rating 에 도입하자고 합의를 보면 K-8 에 시합을 할수가있습니다. 게임이후에는 소모임게시판에 승자는 이겼다는 글을, 패자는 승자에 이겼다는 글에 실제로 졌다는 댓글을 올리시면 그에따라 rating 이 변화됩니다.
K-value: 20 - 상품이 존재하지않는 작은 토너먼트 (16명 이상있으면 +4)
K-value: 24 - 상품이 존재하는 작은 토너먼트 (16명 이상있으면 +4)
K-value: 28 - 퀄리파이어 토너먼트 (큰 토너먼트에 역시 1위는 bye 2번, 2위는 bye 1번을 받습니다)
K-value: 32 - 큰 토너먼트 (아무나 참가 가능하지만 1위, 2위는 여러 bye 헤택을 받는..)
K-value: 40 - Invitational (큰 토너먼트, 레이팅, 점수, 참가횟수많은 사람 1, 2위 만 참가가능합니다. 만약 몇명이 참가를 안해서 8명을 못채우면 3위끼리 경기를 해서 뽑습니다.)
페널티
역시 복잡(?)해지는 만큼 페널티가 빠질수는 없겠죠?
페널티 역시 REL (Rule Enforcement Level) 에 따라 페널티가 바뀝니다.
REL 은 1부터4 까지있습니다. REL 은 K-value 에 비례하여 결정됩니다.
(REL 1-REL 2-REL 3-REL 4)
1. 덱에문제
1-1. 불법 메인덱 (게임패-게임패-게임패-매치패)
그 카드들은 무조건 베이직랜드로만 교채가 가능합니다.
1-2. Security Code 불일치 (게임패-게임패-매치패-매치패)
1-3. 불법 사이드보드 (게임패-게임패-게임패-매치패)
만약 사이드보드가 15장이 넘거나 사용불가능한 카드가 있으면, 사이드보드는 더이상 사용할수가없고, 사이드보드가 단지 15장이하면 그 사이드보드를 토너먼트 끝까지 유지할수 있습니다.
2. 카드 드로우
2-1. 규정된 카드이상 드로우 (게임패-게임패-게임패-게임패)
만약 이게 실수로 했다는것을 알수있으면 단순히 경고에 그 카드를 위에 올려논다음 그카드를 공개하는방법을 할수있습니다. 만약 이게 불가능한데 고의가 아니면 그 플레이어는 모든핸드의 카드를 서고로 보내야합니다.
2-2. 서고에있는카드보기 (주의-경고-경고-게임패)
-상대방에게 그 카드 다 보여주고 다시 원래대로 복귀
2-3. 다이스 굴리기 전에 드로우 (주의-경고-경고-경고)
-강제 물리건
2-4. 드로우 안하기 (예:드로우페이즈에 드로우안하고 메인페이즈 넘어가는 행동)(주의-주의-주의-경고)
첫댓글 한시즌(3개월)이후에는 레이팅, 점수 다 다시 리셋 됩니다.
으흠-_- 더욱더 복잡해지는 시스템-_-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