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중국 China Daily 2012-1-6 (번역) 크메르의 세계
메콩강 화물선에 새로운 로켓 공격 발생
New attack on Mekong River
기사작성 : Xin Dingding 및 Zhang Yan
(쿤밍) --- 미얀마의 메콩 강(Mekong River) 연안에 위치한 '완풍 항구'(Wan Pung Port)에서, 1월4일 이른 시간에 중국 화물선 4척과 미얀마 경비정 1척이 공격을 받았다. 이번 사건은 작년 10월에 발생한 '중국 선원 13명 살인사건'에 이어, 메콩 강의 안전에 관한 우려를 더욱 고조되게 만들고 있다.
중국 <인민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공격을 받은 선단은 화물선인 '바오쇼우 8호'(Baoshou 8), '바오쇼우 9호', '위안펭 호'(Yuanfeng) 등 3척의 화물선과 이전에 '렌다 3호'(Renda 3)라고 불렸던 기름 운반석 1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공격은 매콩 강에서 중국 국경경찰이 태국, 라오스, 미얀마와 더불어 '4개국 공동순찰을 개시'하여, 국제 운송이 재개된지 한 달이 채 못된 시점에서 발생했다.
태국 해양경찰 소식통들에 따르면, 이번 공격에서 로켓 2발이 발사됐다고 한다. 1발은 물속에 빠졌고, 다른 1발은 선박들 근처에 떨어졌다고 한다. 이번 공격은 매우 짧은 시간 동안만 감행됐는데, 공격자들의 목적이 무엇인지는 불분명한 상태이다. 태국 경찰이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미얀마의 순시선이 반격을 가하기 여렵게 만들었다고 한다.
이번 공격에 따른 사상자 발생 여부나 선박들의 피해 여부에 관한 공식적인 보고는 아직 없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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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구글어스) 미얀마 완풍 항구의 위치. [붉은색 점 부분] |
작년(2011) 10월 13일, 태국과 라오스, 그리고 미얀마 국경이 접하는 지역의 메콩 강 상에서 일군의 총잡이들이 중국 화물선 2척을 공격하여 13명의 선원들이 살해당한 바 있다. 태국 경찰은 자국의 요원들이 이 범죄에 개입했다고 말한 바 있다.
메콩 강에 대한 4개국 공동 순찰은 지난 3주 동안 국제운송 화물선들의 운항 재개를 가능하게 해주었다. 국제운송은 작년 12월 10일부터 재개되어 금년(2012) 1월 3일까지 15,844톤의 화물을 메콩 강을 통해 실어날랐다. 중국 '란창 수로국'(Lancang River Maritime Bureau)의 푸시밍(Fu Zhiming) 국장에 따르면, 작년 최초 10달 동안 매달 평균 24,280톤의 화물이 운송됐다고 한다. 중국 내를 통과하는 메콩 강 줄기는 '란창 강'(Lancang River)이라고 불린다. 푸시밍 국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메콩 강 국제운송 활동을 등록한 화물선 86척 중 약 3분의 2가 운항을 재개했고, 여기에 고용된 선원들의 수도 매우 많다." |
메콩강의 국제 화물운송 산업은 에상보다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 부분적으로 그 원인은 운항 중지로 인해 몇달 동안 수요가 쌓여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푸시밍 국장은 이 때문에 운송료가 인상됐다고 밝혔다.
푸시밍 국장은 메콩 강 화물운송의 회복을 위해서는 "선원에 대한 안전보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그는 1월4일에 있었던 공격이 선주들과 선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메콩강 공동 순찰에는 더 큰 장애도 존재한다. 왜냐하면 순시정들이 강물을 거슬러 올라가면서 반격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만일 우리가 안전을 담보하지 못한다면, 이 강의 경제적 가치는 제로나 마찬가지이다." |
메콩 강에서만 11년 동안 복무한 펭셍리양(Feng Zhengliang, 35세) 대위는 비록 무장경찰이 강에서 화물선들을 호위하고는 있지만 우려를 갖고 있다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최근의 로켓 공격은 메콩 강에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1년 이래로 메콩강을 통한 화물운송은 300만톤을 넘어서고 있고, 수출입 액수로는 300억 위안(48억 달러) 이상이 되었다.
* 본 기사의 작성에는 Guo Anfei의 도움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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