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특수교육학을 시험에 맞게 가르치는 최한솔입니다.
내년 수험생에 도움이 되고자 현재 시점에서 정답이라고 생각되는 가답안을 공개합니다.
당연히 답안 내용은 수정될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해주십시요.
가답안과 관련된 궁금한 내용있으면 아래 댓글로 달아주시면 댓글달아드리겠습니다.
PS 제발, 중특은 보지 마십시요~~멘탈만 터집니다. 2차 공부 슬슬 준비하는게 더 좋습니다.
첫댓글 여기에 질문해도 되나요?
네 하시면 됩니다~
깜짝 놀라서 까지 밑줄이 그어져 있으면 모로반사라고 할 수 있을텐데 그렇지 않은데 비대칭성 긴장성 경반사로 봐도되지 않을까요?A형-7 1번) 아이트래킹은 답이 안되나요?
1 출제자 입장에서 보면 다른 문제에 비대칭성긴장성 경반사가 있어서 아마도 고려사항이 아닐듯합니다2 가능할지도 모르겠으나 일반적으로는 눈 응시 눈 추적으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틀린내용은 아닌듯 정답채점은 안될수도 있을듯합니다
@최한솔 둘 다 안될거 같다는 말씀이시죠?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 혹시 a7번에 스위치는 답안이 안될까요?눈 응시 시스템은 ㄱ의 방식이고 이걸 쓰는 기기는 스위치인 것 같아 그렇게 작성했는데••• ㅠ ㅠ
문제에 스위치도 언급되어서 해당사항이 아닙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b10번에서 3번 문제를‘학생 a는 수업시간 40분 동안에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허락 없이 일어나서 엉덩이가 의자에서 떨어진 상태를 4번 이하로 보일 수 있다.‘로 해도 될까요?문제에 교육실습생의 관찰 기록을 바탕으로 라고 나와있지 않아서 그냥 주어진 문장에서 기준이 없어서 추가했어요!! 혹시 될까요? ㅠㅠㅠㅠ
선생님 말씀대로 해당 지문에는 기준이 없어서 기준을 쓰면 정답으로 처리될 듯합니다. 그렇지만 문제 구성상 지속시간 관찰기록을 유도했기 때문에 지속시간과 관련된 목표행동이 더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a7번에서 시간활성화 전략은 안 될까요?? ㅠㅠ
평균 또는 여과 활성화 키워드가 문제에 있기때문에 어려울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질문 드릴게요! b8번에 ㅁ을 시각적 일과표는 안될까요? ㅠㅠ
강혜경 선생님 중도중복장애 책에 중도중복장애 중재 전략으로 시각적 일과표와 행동규칙 스크립트 그리고 상황이야기가 언급되기에 정답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행동규칙 스크립트 키워드도 지문에 있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예상답안 일찍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혹시 메이거의 목표진술에서 "학생 A는 수업시간동안에 평균 20분동안 자리에 앉아있을 수 있다"는 조금 부족할까요? 😢
해당 지문에는 기준이 없어서 기준을 쓰면 정답으로 처리될 듯합니다.
@최한솔 답변 감사합니다!! 😊
교수님 안녕하세요!1. 혹시 모로반사대신 놀람반사를 적어도 정답이 인정될까요?2. 접촉단서를 다음에 일어날 활동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라고 적으면 안되려나요?감사합니다
1 몇몇 책들에게선 모로반사와 놀람반사를 같은 개념으로 언급하지만 실제로는 다른 개념이므로 루브릭의 영향을 받을듯합니다2 활동 예시가 구체적으로 포함되어야합니다 그러나 틀린내용은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B2번에 ㄱ을 공간위치지각능력으로 해도 될까요,,? 그리고 ㄴ을 소리내어 생각말하기로 해도 될까요?,,
1 2019년 기출문제 근거로 말씀드리면 틀렸을듯합니다2 저도 생각해봤는데 생각 소리내어 말하기가 조금 더 정답에 가까울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최한솔 넵넵ㅠㅠ감사합니다! 수학장애 ㄹ인지적특성에 속하지 않아서 정답처리가 안되는거겠죠,,,?
안녕하세요 교수님!혹시 B형 5-2번 문제점을 교사가 모델을 보여준 걸로 찾고, 고치는 방안을 연령과 특성이 유사한 또래로 삼는다라고 하면 안될까욤,,,?ㅠㅠ
본인이 나왔을때 흥미를 느낀다는 지문으로는 또래 모델링은 우선적으로 고려되지 않을듯합니다
법대로 본다면 ㅂ도 특수학교의 장이 아닌전공과를 설치한 장인데 ㅅ에 전공과 교육과정은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 특수학교의 장이 정한다도 정답이 되지 않을까요?
그런 논리로 보면 특수학교의장도 맞습니다 그리고 더 정확하죠
교수님 안녕하세요 A형 1번 ㄱ,ㄴ 순서가 바뀌어도 괜찮을까요? ㄴ.자립생활으로요
네 그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A형 9-3 단어형태분석에서 답을 한과 가운데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라고 적었는데 정답범주에서 벗어날까요?
교수님, 안녕하세요.중재 결과의 의미성을중재결과의 실효성이라고 적었는데정답이 될까요?
첫댓글 여기에 질문해도 되나요?
네 하시면 됩니다~
깜짝 놀라서 까지 밑줄이 그어져 있으면 모로반사라고 할 수 있을텐데 그렇지 않은데 비대칭성 긴장성 경반사로 봐도되지 않을까요?
A형-7 1번) 아이트래킹은 답이 안되나요?
1 출제자 입장에서 보면 다른 문제에 비대칭성긴장성 경반사가 있어서 아마도 고려사항이 아닐듯합니다
2 가능할지도 모르겠으나 일반적으로는 눈 응시 눈 추적으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틀린내용은 아닌듯 정답채점은 안될수도 있을듯합니다
@최한솔 둘 다 안될거 같다는 말씀이시죠?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
혹시 a7번에 스위치는 답안이 안될까요?
눈 응시 시스템은 ㄱ의 방식이고 이걸 쓰는 기기는 스위치인 것 같아 그렇게 작성했는데••• ㅠ ㅠ
문제에 스위치도 언급되어서 해당사항이 아닙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b10번에서 3번 문제를
‘학생 a는 수업시간 40분 동안에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허락 없이 일어나서 엉덩이가 의자에서 떨어진 상태를 4번 이하로 보일 수 있다.‘로 해도 될까요?
문제에 교육실습생의 관찰 기록을 바탕으로 라고 나와있지 않아서 그냥 주어진 문장에서 기준이 없어서 추가했어요!! 혹시 될까요? ㅠㅠㅠㅠ
선생님 말씀대로 해당 지문에는 기준이 없어서 기준을 쓰면 정답으로 처리될 듯합니다. 그렇지만 문제 구성상 지속시간 관찰기록을 유도했기 때문에 지속시간과 관련된 목표행동이 더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a7번에서 시간활성화 전략은 안 될까요?? ㅠㅠ
평균 또는 여과 활성화 키워드가 문제에 있기때문에 어려울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질문 드릴게요!
b8번에 ㅁ을 시각적 일과표는 안될까요? ㅠㅠ
강혜경 선생님 중도중복장애 책에 중도중복장애 중재 전략으로 시각적 일과표와 행동규칙 스크립트 그리고 상황이야기가 언급되기에 정답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행동규칙 스크립트 키워드도 지문에 있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예상답안 일찍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혹시 메이거의 목표진술에서 "학생 A는 수업시간동안에 평균 20분동안 자리에 앉아있을 수 있다"는 조금 부족할까요? 😢
해당 지문에는 기준이 없어서 기준을 쓰면 정답으로 처리될 듯합니다.
@최한솔 답변 감사합니다!! 😊
교수님 안녕하세요!
1. 혹시 모로반사대신 놀람반사를 적어도 정답이 인정될까요?
2. 접촉단서를 다음에 일어날 활동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라고 적으면 안되려나요?
감사합니다
1 몇몇 책들에게선 모로반사와 놀람반사를 같은 개념으로 언급하지만 실제로는 다른 개념이므로 루브릭의 영향을 받을듯합니다
2 활동 예시가 구체적으로 포함되어야합니다 그러나 틀린내용은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B2번에 ㄱ을 공간위치지각능력으로 해도 될까요,,? 그리고 ㄴ을 소리내어 생각말하기로 해도 될까요?,,
1 2019년 기출문제 근거로 말씀드리면 틀렸을듯합니다
2 저도 생각해봤는데 생각 소리내어 말하기가 조금 더 정답에 가까울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최한솔 넵넵ㅠㅠ감사합니다! 수학장애 ㄹ인지적특성에 속하지 않아서 정답처리가 안되는거겠죠,,,?
안녕하세요 교수님!
혹시 B형 5-2번 문제점을 교사가 모델을 보여준 걸로 찾고, 고치는 방안을 연령과 특성이 유사한 또래로 삼는다라고 하면 안될까욤,,,?ㅠㅠ
본인이 나왔을때 흥미를 느낀다는 지문으로는 또래 모델링은 우선적으로 고려되지 않을듯합니다
법대로 본다면 ㅂ도 특수학교의 장이 아닌전공과를 설치한 장인데 ㅅ에 전공과 교육과정은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 특수학교의 장이 정한다도 정답이 되지 않을까요?
그런 논리로 보면 특수학교의장도 맞습니다 그리고 더 정확하죠
교수님 안녕하세요 A형 1번 ㄱ,ㄴ 순서가 바뀌어도 괜찮을까요? ㄴ.자립생활으로요
네 그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A형 9-3 단어형태분석에서 답을 한과 가운데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라고 적었는데 정답범주에서 벗어날까요?
교수님, 안녕하세요.
중재 결과의 의미성을
중재결과의 실효성이라고 적었는데
정답이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