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모차 가격 조사 결과
해외브랜드 유모차 국내 판매가격 5개국과 비교해보니 최대 2.2배 더 비싸
국내 및 5개국에서 공통으로 판매되고 있는 해외브랜드 유모차(스토케‧오르빗‧부가부‧맥클라렌‧잉글레시나‧퀴니 6개 브랜드 10개 제품)의 국내외 가격을 비교한 결과 잉글레시나의 아비오(Avio) 제품을 제외하고는 한국에서의 가격이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5개국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을 때 국내에서 팔리고 있는 해외브랜드 유모차 가격은 가격이 가장 저렴한 수입국* 대비 1.33~2.21배까지 더 비싼 것으로 드러났다. * 브랜드가 소속된 국가 및 생산국은 제외한 결과임.
보령메디앙스는 잉글레시나의 트립(Trip)을 독점 판매하고 있는데, 네덜란드에서는 19만3천원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 한국에서는 42만5천원으로 2.21배나 더 비싸게 판매되고 있었다. 조사 대상 해외브랜드 유모차 중 가격이 가장 비싼 스토케의 엑스플로리(Xplory)는 한국이 189만원으로 가장 비쌌고, 일본 182만7천원, 스페인 137만8천원, 미국 134만6천원, 이태리 121만원, 네덜란드 111만1천원으로 나타났다. 이태리와는 약 68만원 차이가 있어, 동일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최대 1.56배 더 비싸게 팔리고 있었다.
<표> 수입유모차 해외 5개국 가격비교
브랜드 |
스토케 (Stoke) |
오르빗 (Orbit) |
부가부 (Bugaboo) |
맥클라렌 (Maclaren) |
제품명 |
XPLORY |
G2 |
Bee+ |
cameleon |
Techno XLR(2011) |
Techno XT(2011) |
소속국 |
노르웨이 |
미국 |
네덜란드 |
영국 |
제조국 |
네덜란드 |
중국 |
중국 |
중국 |
가
격 |
한국 |
1,890,000원 |
1,450,000원 |
1,050,000원 |
1,590,000원 |
730,000원 |
615,000원 |
일본 |
1,827,187원 |
1,171,437원 |
- |
- |
- |
594,207원 |
미국 |
1,346,114원 |
917,802원 |
734,242원 |
1,076,904원 |
440,529원 |
391,602원 |
스페인 |
1,377,921원 |
1,090,174원 |
848,408원 |
1,207,350원 |
585,876원 |
437,553원 |
네덜란드 |
1,110,940원 |
- |
829,126원 |
1,186,510원 |
585,876원 |
437,553원 |
이태리 |
1,209,945원 |
- |
762,455원 |
1,186,510원 |
481,575원 |
351,451원 |
최대 가격 차 (최저가 대비) |
680,055원 (1.56배) |
359,826원 (1.33배) |
315,758원 (1.43배) |
513,096원 (1.48배) |
289,471원 (1.66배) |
263,549원 (1.75배) |
브랜드 |
잉글레시나(Inglesina) |
퀴니(Quinny) |
제품명 |
AVIO |
Trip |
Buzz |
Zapp Xtra |
소속국 |
이태리 |
네덜란드 |
제조국 |
이태리 |
중국 |
중국 |
중국 |
가격 |
한국 |
870,000원 |
425,000원 |
1,050,000원 |
620,000원 |
일본 |
891,311원 |
- |
987,516원 |
564,497원 |
미국 |
611,861원 |
244,740원 |
709,761원 |
367,110원 |
스페인 |
837,224원 |
244,659원 |
- |
413,821원 |
네덜란드 |
888,455원 |
192,672원 |
784,629원 |
413,821원 |
이태리 |
521,949원 |
176,504원 |
517,469원 |
322,929원 |
최대 가격 차 (수입국 최저가 대비) |
258,139원 (1.42배) |
232,328원 (2.21배) |
532,531원 (2.03배) |
297,071원 (1.92배) |
해외브랜드 유모차 국내 판매가격 해당 브랜드 국가보다 최대 2배 더 비싸
해외브랜드 유모차 10개(오르빗, 부가부, 퀴니, 맥시코시, 캄, 잉글레시나, 제인, 미마, 아프리카, 콤비)의 국내 판매가격과 해당 브랜드국의 판매가격을 비교해 본 결과, 한국이 제품에 따라 최소 2만3천원(1.06배)에서 최대 1백만1천원(2배 이상) 더 비싸게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이 가장 비싼 캄의 풀사르(Pulsar) 제품의 경우 이태리 판매가격은 97만9천원인 반면, 한국 판매가격은 198만원으로 이태리에 비해 100만1천원(약 2배)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네덜란드 브랜드 부가부, 퀴니, 맥시코시의 대표 제품 가격을 비교한 결과, 부가부의 비플러스(Bee+)는 현지 가격이 82만9천원, 퀴니의 버즈(Buzz)는 78만4천원, 맥시코시의 엘레아(Elea)는 51만8천원으로, 네덜란드에서는 최소 약 4만5천원, 최대 약 31만1천원 가격 차이가 나던 3개 제품이 한국에서는 모두 105만원으로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3개 제품의 경우 현지 판매가격 측면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판매가격이 동일한 것은 국내 판매가 보령메디앙스에 의해 독점되고 있는 것에 기인하며, 보령메디앙스는 맥시코시의 엘레아(Elea) 판매 사례에서 보듯이 상대적으로 저가인 해외브랜드 유모차에 대해서도 독점 판매권을 바탕으로 국내 판매가격을 극대화하여 자신의 수익을 최대한 늘리고 있다.
<표> 수입 유모차 해당브랜드국가 가격비교
브랜드 |
오르빗 (Orbit) |
스토케 (Stoke) |
부가부 (Bugaboo) |
퀴니(Quinny) |
맥시코시(Maxi-Cosi) |
캄(Cam) |
제품명 |
G2 |
Xplory |
Bee+ |
Buzz |
Elea |
Pulsar |
소속국 |
미국 |
노르웨이 |
네덜란드 |
네덜란드 |
네덜란드 |
이태리 |
제조국 |
중국 |
네덜란드 |
중국 |
중국 |
중국 |
이태리 |
수입사 |
세피앙 |
파파엔코 |
보령메디앙스 |
(주)와이케이비앤씨 |
(주)와이케이 비앤씨 |
(주)항진글로벌 |
판매매장 (판매회사) |
파코라반 (해피랜드) |
에뜨와 (아가방) |
타티네쇼콜라 (보령메디앙스) |
BB하우스 (보령메디앙스) |
타니네쇼콜라 (보령메디앙스) |
디아스베이비 (현대백화점) |
국내가격 |
1,450,000원 |
1,890,000원 |
1,050,000원 |
1,050,000원 |
1,050,000원 |
1,980,000원 |
소속국 가격 |
917,802원 |
1,110,940원 |
829,126원 |
784,269원 |
517,647원 |
978,947원 |
가격차 (최저가격 대비) |
532,198원 (1.58배) |
779,060원 (1.7배) |
220,874원 (1.27배) |
265,731원 (1.34배) |
532,353원 (2.03배) |
1,001,053원 (2.02배) |
브랜드 |
잉글레시나 (Inglesina) |
제인(Jane) |
미마(Mima) |
아프리카 (Aprica) |
콤비(Combi) |
제품명 |
Trip |
Rider |
XARI |
Stick |
큐렛뮬러 TS |
소속국 |
이태리 |
스페인 |
스페인 |
일본 |
일본 |
제조국 |
이태리 |
중국 |
중국 |
일본 |
일본 |
수입사 |
끄레델 |
세피앙 |
와일드알프코리아 |
(주)그라코코리아 |
(주)콤비코리아 |
판매매장 (판매회사) |
BB하우스 (보령메디앙스) |
압소바 (해피랜드) |
BB하우스 (보령메디앙스) |
BB하우스 (보령메디앙스) |
파코라반 (해피랜드) |
국내 가격 |
425,000원 |
1,120,000원 |
1,790,000원 |
439,000원 |
880,000원 |
소속국 가격 |
176,504원 |
1,067,926원 |
1,260,746원 |
415,945원 |
742,759원 |
가격차 (최저가격대비) |
248,496원 (2.41배) |
52,074원 (1.05배) |
529,254원 (1.42배) |
23,055원 (1.06배) |
137,241원 (1.18배) |
국내 판매점별로도 가격 차이 커 백화점 판매가격이 인터넷쇼핑몰보다 1.88배 더 비싸
국내브랜드 유모차 리안의 스핀(Spin)의 경우 백화점에서는 78만원에 판매되고 있었고, 대형마트에서 54만원,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55만8천원에 판매되고 있었다. 동일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백화점이 최대 24만원(1.44배) 더 비싸게 판매되고 있었다. 퀴니의 버즈(Buzz) 제품의 경우 백화점 판매가격은 105만원으로서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판매가격 55만8천원에 비해 최고 1.88배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표> 국내브랜드 유모차 판매점별 가격비교
브랜드 |
제품명 |
백화점 |
대형마트 |
공식판매 홈페이지 |
인터넷최저가 (2012.2.22조사) |
리안 |
스핀 |
780,000원 |
540,000원 |
698,000원 |
558,000원(CJ몰) |
압소바 |
시그니처오가닉 |
695,000원 |
- |
695,000원 |
558,500원(NS몰) |
프리미에쥬르 |
메티스 오가닉 |
670,000원 |
- |
670,000원 |
589,600원(CJ몰) |
아가방 |
베티유모차 |
- |
470,000원 |
470,000원 |
- |
모아베이비 |
세르린 |
- |
585,000원 |
585,000원 |
- |
와플베리 |
- |
328,000원 |
328,000원 |
- |
끌레도라 |
- |
335,000원 |
335,000원 |
- |
알로앤루 |
어반쟈가드디럭스 |
- |
425,000원 |
425,000원 |
297,500원 (제로투세븐) |
이지세미디럭스 |
- |
379,000원 |
379,000원 |
265,300원 (제로투세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