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왕과 장군의 전설이 곳곳에 배어있는 유서깊은 주왕산은 경북 청송군과 영덕군에 걸쳐있는 국립공원이다. 산은 그리 높지 않으나 거대한 암벽이 병풍처럼 둘러선 산세 때문에 예부터 석병산, 대둔산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려왔다.
주왕산은 대전사에서 제3폭포에 이르는 4㎞의 주방천계곡이 볼 만하다. 청학과 백학이 다정하게 살았다는 학소대, 넘어질 듯 솟아오른 급수대, 주왕이 숨어있다가 숨졌다는 주왕암, 만개한 연꽃 모양 같다는 연화봉, 그리고 제 1, 2, 3폭포 등 명소가 즐비하게 자리잡고 있다
주방천의 백미는 학소대부터 1폭포까지, 학소대부터 1폭포에 이르는 길이 주방천에서 가장 아름답다. 2폭포와 3폭포가 있지만 규모나 폭포를 감싼 바위들의 형국으로 보나 1폭포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1폭포는 폭포의 규모가 작은 편이다. 그러나 이 폭포를 감싸고 돌아나간 바위들이 예술이다. 마치 바위들이 비밀의 문처럼 우뚝 버티고 서 있다. 그 사이로 선녀탕과 구룡소를 돌아 나온 계곡물이 새하얀 포말을 내뿜으며 바위 허리를 껴안고 쏟아져 내려온다. 주방천 계류와 폭포, 소, 담, 그리고 죽순처럼 솟아오른 암봉 및 기암괴석, 여기에 울창한 송림이 한데 어우러져 한 폭의 산수화 같은 절경을 빚어낸다.
주왕산은 태행산, 관음봉, 촛대봉 등 여러 산봉들 외에도 주왕굴, 무장굴 등의 굴과 월외폭포, 주산폭포, 내원계곡, 월외계곡, 봉산못, 구룡소, 아침 햇살이 바위에 비치면 마치 거울처럼 빛을 반사하는 병풍바위, 등도 명소이다.
주왕산의 11경은 기암, 자하성, 백련암, 주왕굴, 시루봉, 급수대, 학소대, 연화굴, 향로봉, 복암 폭포, 좌암 등이다.
주왕산에는 대전사와 광암사 등 유서깊은 사찰을 비롯해서 주왕암과 백련암 등이 있다. 대전사에는 사명대사의 진영과 당나라 장군 이여송이 사명대사에게 보낸 친필 목판등이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주왕산 인근에 있는 달기약수는 옛부터 널리 알려져 있다. 청송읍내에서 주왕산 쪽으로 가는 길가에 있는 이 약수는 설탕을 뺀 사이다 맛이 느껴지는 탄산수인데, 위장병, 만성부인병, 빈혈 등에 효험이 있다고 해 찾는 사람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이 약수로 지은 밥은 파르스름한 빛깔을 띠며, 영계에다 옻나무껍질을 넣고 이 약수로 삶은 옻닭요리는 이 고장의 별미다.
첫댓글 최대섭 나선오 장정대 윤덕병 최관섭 탁광희 임인숙
이유순 이옥희 김유미 탁병영 김성옥 염윤희
김부순 라민자 황병주 (16명예약)
배영희 외4명 예약 (홈프러스 4명 동부화재1명)
점숙.양숙 2명
예약합니다
김귀자 김명호 예약합니다
오편록 예약합니다
공설운동장 앞 팔봉 농협주유소
에서 승차합니다.
박복선 외 5명 예약합니다
입금확인
예약합니다 '금마주유소에서 탑승가능한지요,
넵 편의점앞에서 탑승하시면 됩니다
김호연외2명예약 합니다
지인2명 예약합니다
앞좌석으로 부탁드려요
최형기, 모현동사무소 예약합니다.
사정이 생겨 예약 취소합니다. 죄송합니다.
예약합니다
권은수 예약합니다
조승희 외 1명 예약합니다
다울 을 사랑해 주신 산우님 에 성원에 만차 예약 마감합니다 함께하시지못한 산우님은 담 기회에만나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성태 지인 최귀남 예약 취소합니다 죄송합니다
김명숙 예약합니다(현재까지 43명 입니다)
지인 1명 취소합니다
죄송합니다
이상재씨예약합니다
박 춘선씨 예약합니다
ㅡㅡㅡㅡ여기까지 마감합니다ㅡㅡㅡㅡ
배영희 1명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