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디젤동차 키하110계 200번대(코고타운수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92년
길이/폭/높이 - 20500 / 2928 / 3995
편성 - 기본 1량편성 / 중련가능 / 양운전대 차량(키하110형)
기본 2량편성 / 중련가능 / 편운전대 차량(키하111-112형)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DMF14HZA엔진 420ps/2000rpm(1기)(커민스엔진)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DW14A/B(변속1단/직결2단)
대차 -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대차 DT58 / TR242
브레이크방식 - 응하중장치 탑재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C-76(상용/비상/직통예비/내설/억속) / 컨버터 브레이크 / 리타더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N
JR동일본의 키하110계는 20m급 차체를 가진 키하100형의 파생형 열차로, 키하110형은 양운전대 차량, 키하111형과 키하112형은 한쪽에만 운전대가 있는 차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단독운용도 가능하나, 거의 동번호의 유니트 운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중 200번대는 1993년부터 제조가 시작된 마이너 체인지 버전으로, 보통열차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단량운전이 가능한 키하110형이 45량, 2량 연결운전으로 운행되는 키하111-112형이 87량 제조되었다.
그 중 일부가 JR리쿠사이선/리쿠토선 투입용으로 코고타운수구에 소속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1999년 12월 야마가타신칸센의 신죠 연장과 맞추어 도입되었다. 키하110계의 최종 증비차량으로, 예전에는 리쿠사이선, 리쿠토선에서만 운행되었으나 요즘은 구분없이 코고타운수구 소속 선구에 모두 투입되고 있다. 다른 선구의 키하110계와 비교하여 독특한 도색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특히 키하110-243,244,245호차의 1인석 크로스시트는 45도 회전이 가능한 회전식 크로스시트가 설치되어 있다.
2. 운행노선
JR리쿠사이선/리쿠토선 보통, JR이시노마키선 보통
3. 차량기지 / 편성표
<사카타/오나가와/야나이즈 코고타> | |
편성 | 키하 110 | |
| 420ps*1 | |
| cMTc | |
| TOILET ONEMAN | |
| 237 | |
| 238 | |
| 239 | |
| 240 | |
| 241 | |
| 242 | |
| 243 | |
| 244 | |
| 245 | |
|
편성 | 키하 | 키하 |
111 | 112 |
| cMT | TMc |
| 420ps*1 | 420ps*1 |
| TOILET ONEMAN | ONEMAN |
| 213 | 213 |
| 214 | 214 |
| 215 | 215 |
| 216 | 216 |
| 217 | 217 |
| 218 | 218 |
| 219 | 219 |
| 220 | 220 |
| 221 | 221 |
JR동일본 코고타운수구 소속.
키하110형 200번대 총 9량,
키하111-112형 200번대 2량편성 9편성 총 18량, 합계 27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