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부는 지장보살이 관장한다. 따라서 명부의 열 시왕도 지장보살이 거느린다.
본래는 인도 고대신화에 나오는 사후세계의 지배자인 야마왕이 불교에 들어와 지옥을 다스리는 염마왕이 되었다. 그것이 중국에 와서는 도교의 영향을 받아 10가지 지옥과 그곳의 왕을 설하는 시왕사상으로 발전하면서 오히려 시왕 중에 한 분으로 변모 하였다. 특히 『불설예수시왕생칠경』이 엮어지면서 지장보살과 시왕은 한 몸이라 하여 지장신앙이 종래의 현세이익에서 내세 구원적 신앙으로 바뀌게 되었고 시왕상이 지장보살상과 함께 모셔지게 된 것이다. 또한 시왕탱화에는 각 왕마다 그림의 하단에 지옥장면을 표현하는데 각기 다른 형벌의 내용을 담당하고 있다.
시왕이란 저승세계의 재판관인 10대왕(十大王)을 가리키는 말이며, 시왕도는 사람이 죽은 후 명부의 시왕 앞에서 생전에 지은 죄를 심판받는 모습을 묘사한 그림이다. 불교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시왕 앞에 차례로 끌려가 생전에 지은 죄의 경중과 성격에 따라 심판을 받고 그에 해당하는 벌을 받는다고 믿는다. 또한 시왕은 이승에 살고 있는 사람의 목숨을 그의 생년간지(生年干支)에 따라 관장한다고 한다. 시왕이 각각 담당하는 지옥 및 생년간지는 다음과 같다.
시 왕 명 담당 지옥 담당 생년간지
제 1 대왕
泰廣大王
力山地獄 甲子. 甲寅. 甲辰. 甲午. 甲申. 甲戌
제 2 대왕
初江大王
火蕩地獄 乙丑. 乙卯. 乙巳. 乙未. 乙酉. 乙亥
제 3 대왕
宋帝大王
寒氷地獄 丙子. 丙寅. 丙辰. 丙午. 丙申. 丙戌
제 4 대왕
五官大王
劍樹地獄 丁丑. 丁卯. 丁巳. 丁未. 丁酉. 丁亥
제 5 대왕
閻羅大王
拔舌地獄 戊子. 戊寅. 戊辰. 戊午. 戊申. 戊戌
제 6 대왕
燮成大王
毒蛇地獄 己丑. 己卯. 己巳. 己未. 己酉. 己亥
제 7 대왕
泰山大王
鋸骸地獄 庚子. 庚寅. 庚辰. 庚午. 庚申. 庚戌
제 8 대왕
平等大王
鐵床地獄 辛丑. 辛卯. 辛巳. 辛未. 辛酉. 辛亥
제 9 대왕
都市大王
風塗地獄 壬子. 壬寅. 壬辰. 壬午. 壬申. 壬戌
제10 대왕
轉輪大王
黑暗地獄 癸丑. 癸卯. 癸巳. 癸未. 癸酉. 癸亥
[명부전(冥府殿)]
명부전에는 지장보살을 모시고 있는 곳이다.
지장보살은 지옥에 있는 중생을 마지막 한 사람까지 모두 구제하겠다는 보살이다.
다른 보살상은 보관을 쓰고 있는데,
지장보살은 스님처럼 머리를 깎고 있거나 두건(頭巾)을 쓰고 있다.
지장보살을 모신 전각은 지옥의 어두운(冥) 곳(府)을 관장한다 하여 명부전(冥府殿)이라고도 하며,
지옥의 시왕(十王)을 거느리고 있다 하여 시왕전(十王殿)이라고도 한다.
*시왕(十王)
제 1 진광대왕 - 철상지옥 : 죄에 따라 몸에 쇠못을 박는다.
제 2 초강대왕 - 박피지옥 : 사람을 판자에 묶어두고 창자를 길게 뽑아낸다.
제 3 송제대왕 - 발설지옥 : 거짓말을 한 사람을 묶어두고 혀를 길게 뽑아 그 위에서 소를 몰고 쟁기질을 한다.
제 4 오관대왕 - 확탕지옥 : 생물을 죽여 고기를 먹은 사람들을 철창에 꾀어 끓는 가마솥에 통째로 넣는다.
제 5 염라대왕 - 대애지옥 : 짐승을 때려 잡은 업보가 나타난 사람을 한꺼번에 몇 명씩 쇠절구에 넣어 쇠방아로 찧는다.
제 6 변성대왕 - 도산지옥 : 칼이나 몽둥이로 남을 괴롭혔던 사람을 창으로 꾀어 날카로운 칼로 된 산에 던져 꽂는다.
제 7 태산대왕 - 거해지옥 : 두 판을 세워 사이에 묶은 사람을 양쪽에서 톱으로 썬다.
제 8 평등대왕 - 중합지옥 : 널찍한 바윗돌 사이에 사람을 무더기로 끼워놓고 바윗돌을 내리 눌러 죄인을 짓이긴다.
제 9 도시대왕 - 한빙지옥 : 발가벗긴 사람들이 빙산에 갇혀 추위에 떤다.
제 10 오도전륜대왕 - 흑암지옥 : 재판이 끝나고 윤회의 길로 떠나기 위해 *육도를 뽑아내고 다음 길을 준비한다.
*육도(六道) : 아래로부터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을 말한다.
* 보통 지옥하면 염라대왕을 말하는 이유는?
염라대왕이 시왕(十王)의 대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염라대왕이 사람의 운명을 적어놓은 책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