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무아미타불 염불만을 주창하는지?"에 대하여
출가자 뿐 아니라 재가자들도 의문을 가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묻는 의도 또한 가지가지이지만 그 의도에 관계없이 본인은 일관되게 주창합니다.
이유를 물으면서
불교는 근기따라 법을 설하고 (대기설법)
의혹하는 병에 따라 법을 설하고 (응병여약)
부처님이 말씀하신 가르침의 시기와 그 법에 상응하는 근기에 응하여 법을 설하셨으며(시기상응)
가르침과 방법은 달라도 모두가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것은 동일하다.
가르침과 방법은 대략
아함경----삼칠조도품, 현재의 위빠사나가 전통수행법으로 자리잡고 있음,
대승경전의 공통----육바라밀
유식 경전----유식삼관
법화경---천태삼관
화엄경---일심삼관
조사어록--참선(여래선, 묵조선, 간화선)
밀교경전----주력
정토경전---염불
-------------------------------등등
이 정도의 이유를 가지고 묻는 이는 불교를 그나마 이해하고 있는 분이라하겠습니다.
---답 ---(정목의 견해)
1. 소승불교에 대하여
남방국가들은 대부분 소승불교이기 때문에 그 수행법은
불교의 발전사 및 경전을 창조적으로 해석한 조사들의 어록에 비추어보면 권장할 것이 못됩니다.
신행체계 자체가 대승과 다르다는 것입니다.
2. 불교에 대한 이해
경전은 신해행증의 다양한 길을 보이신----부처님의 말씀
계율은-----불자들의 행동원칙
논서는-----초지보살 이상의 조사가 말씀하신 경전의 해설서
참선은 ----부처님의 마음을 깨닫는 법
정토는-----부처님의 지혜의 모습
3. 현재의 수행법에 대하여
현재 행하고 있는 수행법들 가운데 보살의 명호를 부르거나, 주력을 행하거나,
그 밖에 새롭게 등장한 모든 수행법은 수준이 낮거나, 신행체계가 뚜렷하지 않거나,
그 법으로 깨달음의 경계를 분명하게 보여주는 지도자가 없거나,
그 수행의 공덕을 내세로만 돌리기 때문에 논하지 않겠습니다.
4. 현재의 간화선에 대하여
참선은 조사의 어록에 근거하여 행하는 수행법인데
1) 본래는 일심을 증득하는 방법이었습니다.
2) 이 문을 통과하려면 불법 전반에 관하여 깊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3) 이 문을 지도하는 선지식은 일심을 증득한 초지보살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지금 한국의 간화선은 위의 세 가지를 다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간화선은 참선의 본래 목적과 달리 수준 낮은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5. 염불수행을 권하는 이유
경논에 의거한 모든 수행법의 목적은
1) 생사해탈(윤회를 하지 않음)
2) 정정취에 들어감(금생이든지 내세든지)입니다.
염불수행은 위의 두 가지 목적을 반드시 성취합니다. 또한 현실에서 복과 지혜가 증장합니다.
다른 수행법은 위의 두 가지를 대중의 공감을 얻도록 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6. "일심정토 염불수행"의 뛰어남
방대한 불교를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논서는
<대승기신론>과 <원인론>이며, 본인의 저술 <일심정토 염불수행>입니다.
일심정토 염불수행은 위의 저술과 <왕생론> <무량수경종요> <아미타경소>에 의거하니
경논에 근거하여 수행법을 전하는 뛰어난 법입니다.
지금 여러 스님들이 <일심정토 염불수행>의 진가를 이해하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스님들이 교학의 바탕이 허술한 정도가 아니라 자격미달입니다.
본인은 몸과 마음 모두 불법의 바다에 던지고
일심정토 염불수행을 통해 선지식 및 당당한 불자들을 배출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곳에 인연되어 공부하시는 분은 이 시대에 희유한 불자입니다.
선근공덕이 깊은 분입니다. 여러분을 만난 저도 그렇습니다.
불자라고 다 같은 불자가 아닙니다.
날이 빠르고 달이 빠르고 어느 사이 사월입니다.
우리들 인생도 그렇게 빠르게 흘러갑니다.
어렵다! 어렵다! 하지 마시고, 꾸준히 공부하고 정진하시기 바랍니다.
요즘들어 부쩍 여러 스님들을 만나면서 생각나는 글을 두서 없이 올렸습니다.
찾아오시는 스님들은 모두가 근엄한 자태이지만
본인은 봄볕에 일하며 그을고 거칠어도 자유롭고 편안합니다.
단지, 불법이 민중에게 안락을 부여하지 못하고 저급한 종교로 전락하는 것을 근심할 뿐입니다.
염불인 형제자매 여러분!
죽을 때까지 죽지 마시고 건강하시며 염불로 회향하고
회한없는 마지막 생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는 삶 되시기 바랍니다.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바르게 이끌어 주심을 믿습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무슨 말이 더 필요 하겠습니까? 일체 인연의 은혜에 감사합니다.
죽을때까지 죽지않고 염불하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스님, 감사합니다. 스님의 당당하고 밝은 에너지 즉각 받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가르침의 은혜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고맙습니다. 스님." 회한없는 마지막 생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염불하고 행을 하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일심정토 염불수행외는 어느것에도 생각이 가지 않으리라고 확신합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너무도 감사한 스님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하고 감사한 스님! 꼭 은혜에 보답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하고 또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봄볕에 일하며 그을고 거칠어도 자유롭고 편안하시다는 스님 말씀에
저 또한 제자신에게 맞게 편안하게 살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스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올해 환갑을 맞았읍니다. 새삼 게으르지 말라던 부처님의 유훈에 가슴이 뜨끔합니다. 밝으면 일하고 어두우면 염불하는 스님을 본받아 일심정토 염불수행에 힘써 반드시 이땅에서 정토를 감득하며 즐겁고 행복하게 살다가 때가 되면 극락에 태어나 아미타 부처님을 뵈겠읍니다
스님감사합니다. 열심히공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스님!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일체경계가 본래일심임을 지혜로 삼고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임을 관하며 염불 수행 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스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 ()()()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일체경계 본래일심 스님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오로지 일심으로, 오직 '나무아미타불' 입니다...
죽는날까지 죽지않고 염불하겠습니다...
일심.광명.화신.
감사드립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_()()()_
스님 감사합니다. 오직 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파_()()()_
일심 광명 화신
인연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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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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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분입니다.
부처님에게 맡기고 지금부터 열심히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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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님 감사합니다.
우담바라님 덕분에 일심 정토를 알게되었는데~
정토원을 한번 다녀오고 싶습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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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인연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스님인연에 감사드립니다.
모든 인연에 감사드립니다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