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봉화 방고개 농장에서 정성과 사랑으로 키운 청일뽕 오디를
좀 더 맛있게 드시면 좋을 것 같아 몇 자 붙여 넣습니다.
오디는 상실(桑實)이라고도 하고, ‘오돌개’라고도 하는, 뽕나무 열매입니다.
오장을 보하고 귀와 눈을 밝게 하며, 간장을 튼튼하게 하고 정력을 좋게 하며, 혈압강하 작용이 뛰어나며 동맥경화 치료와 풍을 가라앉게 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성인병인 당뇨병에 좋은 오디는 혈당을 강하하고, 식 후 혈당상승을 억제할 수 있으며 오장에 이롭고 백발을 검게 만들고 노화를 방지한다고 합니다.
부종을 억제하고 이뇨작용, 항 알레르기 작용 및 간 보호 작용을 하며 대머리를 예방 및 치료하고, 관절을 부드럽게 하며 콜레스테롤 저하, 알코올을 분해하고 암세포의 증가 억제, 중금속의 제거 등 마음을 편하게 하며, 갈증을 해소하고 불면증과 건망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칼슘, 칼륨, 비타민C는 사과에 비해 각각 14배, 2배, 18배 이상 함유되어있으며, 철분을 다량 함유하고, 필수 아미노산도 다량함유 되어있으며, 에항산화 작용 탁월함이 과학적으로 입증된바있다고 합니다.
(* 출처 : 동의보감, 한방 식품재료학, 지식시장, 한의학 지식정보지 등)
== 보관방법 : 냉동실에 냉동 보관(냉동보관안하면 금방 하얀 곰팡이가 생김.)
간편하게 먹기 위해 1회 분량으로 미리 나누어 보관하면 좋습니다.
== 드시는 방법 :
- 냉동실에서 꺼내어 실온에서 5분정도 자동해동 후 간식으로 드세요.(생과)
- 생수, 우유, 두유, 요구르트 등에 넣고 믹서에 갈아드세요. (주스)
- 젬을 만들어 빵과 함께 드세요. (잼)
- 효소를 만들어 물에 원액을 넣어 주스로 드세요. (원액 엑기스)
- 드레싱을 만들어 야채와 함께 드세요. (드레싱)
- 끓는 물에 적당량을 넣고 1~2분 끓이거나, 따끈한 물에 3~5분 담근 후 음용.(오디차)
- 우유와 휘핑크림을 믹서로 갈아 냉동시켜 오디아이스크림으로 드세요. (아이스크림)
* 당뇨가 있으신 분은 생수나 우유에 넣고 갈아드시거나 생으로 드세요.
장기간 드시면 당 수치가 내려간다고 합니다.
= 오디주 담그기:
- 유리병에 담아, 35도 소주를 붓고 밀봉하여, 3개월 이상경과 후 드세요. (오디주)
(하루 2-3잔 음용하면 정력에 좋다고 하네요. )
= 효소 만들기(엑기스):
-오디를 먼저 병 또는 항아리에 넣고 위에 설탕을 오디와 1:1 비율로 부어 두었다가 더운 날씨에는 4-5일, 보통 날씨에는 일주일후 체에 걸러 원액은 냉동실에 보관하고 필요한만큼 냉장실로 옮겨 음용.
= 젬 만들기 :
-오디에 설탕(식성에 따라 조절)을 넣고 중불에서 끓여 오디 젬을 듭니다.
-효소 만들고 난 오디(찌꺼기)를 냄비에 넣고 은근한 불에서 끓여 젬을 듭니다.
+ 오디잼은 딸기잼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맛있고 오디 안에 들어있는 오디씨는 고소한 맛과 더불어 씹히는 질감이 좋습니다.
*워낭 소리의 고장, 경북 봉화의 월암산 550고지에서 재배하므로 출하가 늦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