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배낭 여행기 =
4. 씨파끼라(Zipaquira) 소금 성당
소금광산이었던 것을 지하 성당으로 꾸민 작은 도시 씨파끼라(Zipaquira)로 가기 위해 아침 일찍 숙소를 나서는데 호스딸 주인인 존(John)이 교통카드를 내주며 가는 방법을 일러주고 조심해서 다녀오라고 한다.
<1> 불안한 콜롬비아의 치안(治安)
존(John)은 도심을 벗어나면 위험하니 귀중품은 절대로 사람 눈에 띄지 않게 하라고 한다.
특히 카메라와 핸드폰은 특히 표적이 되기 쉬워 빼앗으려고 사람을 해친다고 한다.
가방도 뒤로 메지 말고 앞으로 메고 다니라고 하고, 강도들은 여행객들 물건을 뺏으려고 물불을 안 가리고 돌로 뒤통수를 치고, 칼로 찌르고 한단다.
시내버스 트랜스 밀레니오(TransMilenio) B75를 타고 보고타시 북부 종점인 북부정류장(Portal Norte/ 2,200페소/770원)으로 향하는데 내가 무심코 카메라를 메고 있었더니 백인 노인 한 사람이 다가오더니 영어로 가만히 내 귀에 대고 카메라를 조심하라고 한다. 마침 자리가 났기에 카메라를 안고 앉았더니 또 뒷좌석에 앉았던 젊은 백인 부인이 또 카메라를 조심하라고 귓속말.... 얼른 카메라를 점퍼 속에 감추고 손에 들고 있던 핸드폰도 얼른 주머니에 집어넣었다.
갑자기 으스스한 기분이 든다.
<2> 아름다운 콜롬비아 시골 풍경
북부 정류장에 도착해서 다시 시골버스(차비 5,400페소/약 1,900원)를 갈아타고 2시간쯤 시골길을 달리면 씨파끼라(Zipaquira) 라는 작은 마을에 도착하는데, 시골길을 달리면서 차창으로 스치는 풍경이 너무나 아름답고 평화스럽다.
녹색 밀림으로 뒤덮인 산들이 연이어 지나가고 드넓은 산 밑 초원에는 목장이 많은데 말과 소, 양 떼가 한가로이 풀을 뜯는 모습이 목가적이고 이름 모를 열대지방 꽃들이 지천으로 피어있다.
이런 지상천국처럼 보이는 곳이 가난에 허덕일 뿐만 아니라 세계 살인률 1위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니....
마을에 도착하니 작은 광장이 보이는데 그 주변은 관광기념품을 파는 수십 개의 노점상 천막들이 가득 들어서 있는데 내가 가던 날만 그런지 항상 그런지, 관광객이나 사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광장을 지나 20분쯤 언덕 골목을 걸어 오르면 산자락이 나타나고 깨끗하고 아름답게 정비된 소금광산 진입로가 나타나는데 이 소금성당(소금광산)은 콜롬비아 식민시기의 슬픈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3> 씨파키라(Zipaquira) 소금광산
자그마한 마을 뒤에는 그다지 높지 않은 산이 있는데 이 산 이름이 씨파키라 소금산이다.
이곳은 스페인 식민시절, 인디오 광부들의 피땀과 목숨을 건 노역의 현장이라고 한다.
광부들은 자신들의 비참한 처지를 한탄하고 또 안전을 기원하며 틈틈이 소금이 박혀있는 암벽을 쪼아 십자가와 기도처를 조각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소금광산 입구
동굴 속에는 천연 암벽과 소금으로만 조각된 성당과 수많은 십자가들이 있는데 제일 큰 십자가는 높이만 16m라고 한다.
지하 200m 지점의 대성당으로 내려가는 통로에는 열네 개의 작은 예배실이 있는데 이는 ‘십자가의 길’을 상징하고 ‘I처’부터 ‘ⅣⅩ처’까지의 숫자가 돌에 새겨져 있다.
소금 십자가(기도처) / 가브리엘 천사상 / 소금광산 대성당
나선형으로 휘감기며 내려가는 지하 동굴은 총 길이가 2km에 달한다고 하는데 지하 200m 지점에 다다르면 숨 막힐 정도로 아름답고 놀라운 건축물인 소금 대성당을 마주하게 된다.
높이 솟아오른 웅대한 지붕과 기둥, 세례를 주는 분수, 설교단, 그리스도 수난상을 갖추고 있다. 굴속에 처음으로 십자가와 성당을 조각한 것은 에메랄드를 채취하던 광부들이었다고 하는데 1954년에 첫 번째 성당이 완성됐지만, 동굴의 구조적 안전성 때문에 1991년부터 4년간의 재정비를 거쳐 현재의 모습으로 태어났다고 한다.
소금성당은 훌륭한 예술 작품으로, 또 남미를 찾는 모든 기독교인들에게는 성지(聖地)이자 순례지(巡禮地)로 유명하게 되었다. 입장료는 1인당 55,000페소(약 19,000원)로 다소 비싼 편이지만 가톨릭 신자인 내게는 큰 감동을 주는 성스러운 장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