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파랑길 54코스
여수종합버스터미널에서 여수해양공원까지 이어지는 구간으로 여수엑스포공원, 자산공원, 하멜기념관, 하멜등대 등 해양관광자원이 분포하여 걷기와 연계해서 관광을 즐길 수 있는 코스이다
♧일자 : 2023년 9월 23일(32일차)
▶ 코스 : 여수종합버스터미널 - 덕대천 꽃가람공원 - 여수 엑스포광장 - 여수 엑스포공원 - 오동도 관광안내소 - 자산공원 - 여수 낭만포차거리 - 하멜기념관 - 하멜등대 - 여수 해양공원
☞남파랑길 54-3코스 【여수 자산공원 ~ 여수 해양공원】
▶ 거리 : 8.66km(하멜등대경유) [누계 : 850.42km]
▶ 시간 : 2시간 40분[누계: 226시간 57분]
▶ 남파랑길 90코스중 아마도 최단 거리(GPS/7.3km)에 해당되는 짧은 거리지만 볼거리는 최고로 많은 코스가 아닐까싶다.
여수 엑스포공원과 여수 소노캄을 비롯한 호텔거리, 오동항, 낭만포차거리, 지산공원, 하멜등대등 어느 한곳 잠시라도 눈을 뗄수 없을만큼 많은 볼거리에 발걸음이 자꾸만 느려지다보니 거리에 비해 다소 시간이 많이 걸린 코스다. 해양공원에서 52~54코스 하루 일정을 끝내고 여수엑스포공원으로 되돌아가 오동도호텔에서 1박을 하면서 내일 다시 이곳으로 와 55코스를 이어갈 예정이다.
▶일출정(나무애그림카페)
▶일출정 주변으로는 여행객들의 사랑,소망, 기념을 적은 하트 모양의 나무열매들이 빼곡히 달려있다
▶일출정에서 내려다 본 오동도
▶일출정에서 자산공원으로 가는길
▶자산공원 전망대
▶케이블카 자산정류장
자산 공원에서 돌산도 돌산 공원을 잇는 해상 케이블카가 운행하고 있다.
▶자산공원내 이순신장군 동상
▶여수 자산공원
여수시 동남쪽 자산(紫山) 정상에 있는 여수에서 가장 오래된 공원이다. 자산이라는 이름은 일출 때 산봉우리가 아름다운 자색으로 물든다 하여 붙여졌다.
공원에 오르면 여수 시가지와 종고산·마래산·구봉산을 비롯하여 장군도·돌산대교·돌산도·오동도·신항부두·남해군의 전망이 한눈에 들어온다. 특히 공원 아래 일출정에서 보는 새해 아침의 일출이 유명하다.
공원 정상에는 국내에서 규모가 가장 큰 이충무공 동상을 비롯하여 헬기장·올림픽기념탑·충혼탑 등이 서 있고, 동상 반대편에 팔각정이 있다. 주변에 진남관·한산사·향일암·오동도·만성리해수욕장 등의 관광지가 있다.
▶여수항 해상교통관제센터 & 해오름 전시실, 곤충박물관
▶곤충 박물관
▶해상교통관제센터 옥상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거북선대교
▶해상교통관제센터 옥상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오동도
▶해상교통관제센터를 내려와 현충탑으로 가는길
▶자산공원내 현충탑
▶공원 산책로에서 내려다 본 거북선대교
▶공원내 산책로를 따라 여수 낭만포차거리로...
▶거북선대교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우두리와 여수시 종화동을 잇는 교량으로 2012년 6월 11일 준공되었다. 2012년 개최된 여수세계박람회에 대비한 시가지 교통량 분산을 위해 건설된 교량으로, 2006년 2월 공사를 시작하여 6년 여의 공사기간과 995억원의 공사비가 투입되었다. 제2돌산대교라는 별칭으로도 불리우는 다리로, 여수시 구도심과 돌산을 연결한다. 교량의 길이는 744m, 폭(너비)은 17.0m이며 교각과 교각 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는 경간장의 최대 길이는 230m 규모이다. 상부구조는 국내에서 처음 도입되는 해상 콘크리트 사장교 형식으로 건설되었다. 대교 위의 도로는 일반국도 17호선에 속하며,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교량에 관한 관리책임을 맡고 있다.
▶거북선 대교 아래 여수낭만포차
▶여수 낭만포차
전라남도 여수시 종화동 300-3번지, 여수시 하멜로 102(종화동)에 위치한 여수 밤바다를 테마로 한 관광 시설이며 여수시에서 지원하는 포장마차로 1년 계약을 통해 3월에 입주하여 장사하는 곳이다.
장사를 처음하는 소상인들의 경험을 쌓기 위한 것과 여수 밤바다라는 관광명소를 조합한 곳이다.
초창기에는 여수시 중앙동 여수구항해양공원에서 시작하였는데 위치적 이점과 여수밤바다에 가장 어울리는 위치와 공원이라는 장점과 예술인들의 버스킹과 더불어 밤에는 구경도 하고 출출할때는 낭만포차거리에서 식사를 하면서 구경하는 컨샙으로 상당한 인기를 끌게 되었다.
하지만 주차문제와 소음그리고 광관객과 주민들의 트러블로 인해 여수시 종화동 300-3번지, 여수시 하멜로 102(종화동) 거북선 대교쪽으로 이전하면서 그 인기가 점점 줄어들게 되었는데 버스킹을 하는 여수구항해양공원에서 너무 먼거리에 있어서 지리적 이점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곳에서 가장 성공했던 것이 바로 돌문어삼합으로 제주도에서 시작된 것을 여수에서 장사를 하면서 많은 인기를 끌게 되어 생각지도 못하게 여수시에 대표적인 음식중하나가 되었다.
▶하멜전시관
2012년 10월 개관한 여수 하멜전시관은 종포해양공원 안에 자리하고 있다. 하멜보고서는 일본으로 가던 네덜란드 상인 헨드릭 하멜이 폭풍을 만나 제주도에 표류하여 억류되었고, 여수로 유배 왔다가 탈출해 본국에 돌아가기까지 약 13년간의 기록이 적혀있는 문서로, 귀환 후 억류 기간에 받지 못했던 임금을 동인도 회사에서 받기 위해 작성한 보고서이다. 그가 조선의 군인으로 일하면서 조선의 지리, 군사, 풍속, 정치, 문화 등을 기록하여 유럽 최초로 조선을 알린 하멜표류기는 여러 나라 언어로 번역되었다. 하멜전시관 제1전시실 ‘회상’에는 스페르베르호에 승선했던 선원들의 설명과 2012 여수세계박람회 때 네덜란드에서 기증한 하멜보고서 모사본이 전시되어 있다. 제2전시실 ‘귀환’에서는 17세기 당시 네덜란드와 조선의 국정운영을 알 수 있고, 제3전시실 ‘실현’에는 하멜 일대기를 소개해 놓았다. 제4전시실 ‘비전’은 여수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보여준다.
▶여수 구항
▶하멜등대
하멜등대는 『하멜표류기』로 유명한 네덜란드인 핸드릭 하멜이 여수 지역에 머무르다가, 1666년(현종 7)에 일본을 거쳐 본국 네덜란드로 건너간 것을 기념하고자 국제로타리클럽이 추진하는 하멜기념사업과 연계하여 2004년 12월 23일에 건립하여 2005년 1월 최초 점등하였다.
▶여수 해양공원
전라남도 여수시 중앙동 385-6번지 외 1필지인 중앙동 해양공원과 중앙동 246-1번지 외 4필지인 종포 해양공원을 합쳐 여수해양공원이라고 한다.
종포 해양공원은 2005년 11월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이 여수 구항 1단계 정비공사로 조성한 사업이며, 종화동의 포구 자리인 물양장에서 하멜등대가 있는 여수 구항 방파제까지 항만의 기능을 향상함과 동시에 미관을 개선하여 미래 지향적인 항구 도시로 거듭나고자 건립하였다.
여수해양공원은 여수 구항 2단계 정비공사의 일부분으로, 2012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종포 해양공원과 중앙동 해양공원, 이순신광장이 연계되도록 조성하였다.
▶해양공원내 밤디불거리, 밤디불거리란 밤바다, 디지털, 반딧불로 만든 이름이라고 한다
▶여수해양공원 밤디불거리 조형물앞에서 남파랑길 54코스를 종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