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효정화회췌六爻精華薈萃-최고만 모았다
絕處逢生:10.절처봉생 -끈김에서 생을 만나다.
且如申日占,卦遇用爻屬木,木見申則絕,木爻無用矣。
若得水爻發動來相生,木爻仍複有用,
譬人當困究之際,得遇貴人扶持,必有寒谷回春之象,
此乃是絕處逢生也。
그리고 만일 신일 점에서, 괘가 용효를 만나 목에 속하고, 목이 신을 보면 절인데, 목효는 쓸수가 없는 것이다.
만일 수효를 얻어 발동하여 상생하면, 목효는 여전히 다시 유용하며,
예를 들어, 사람들이 곤경에 처했을 때, 귀인의 지원을 얻으면, 반드시 한곡 회춘이 있는데,
이것은 절처봉생이라는 것이다.
占婚遇世應絕處逢生,
事淨解而後成,意久淡而後濃,
或可斷其貧乏無力,得人扶策其事亦可成。
결혼 점에서 세응을 만나 절처봉생은,
일은 순정히 해결하며 후에 이루고, 뜻은 오래 싱거우며 후에 짙어지고,
또는 그 가난한점을 판단할 수 있으며, 얻은 사람이 그 일을 돕고 역시 이룰수 있다.자신의 일을 도울 수 있습니다.
占產遇子孫絕處逢生,子將死而復生,妻財絕處逢生,
妻將危而有救,財幾失而仍得,先難後獲其利反厚,
非比旺相之財有限,資唾之財無窮也。
산물을 차지하면 자식이 절체절명의 처를 만나면, 자식은 죽어서 다시 살아나고, 처재는 절체절명의 삶을 만난다.
아내는 위태롭고 구원받을 것이며, 재물은 몇 번의 손실로 남아 있을 것이며, 먼저 고난을 겪은 후 그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왕상보다 재물이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재물이 무궁무진하다.
占官遇父母絕處逢生,
文書雖有阻節,終有貴人主張,其事必成。
관 점에서 부모를 만나 절처봉생은,
서류에 비록 막힌 마디가 있지만, 결국 귀인의 주장이 있으면 그 일은 반드시 성사될 것이다.
占訟遇官鬼絕處逢生 ,訟必有理,若見財動相生,須用資財囑託,
出行遇世爻絕處逢生,本意已懶,被人糾合,
行人若應爻絕處逢生,必遇故人同回家宅。
소송에서 관귀를 만나면 반드시 소송이 정당화될 것이요, 재물이 서로 상생하는 것을 볼 때에는 재물로 부탁해야 한다.
여행이 세상과 만나면 절체절명의 삶을 만나게 되었고, 본의는 이미 게으르고, 얽히고 설킨다.
행인이 절체절명의 처지에서 생을 만나면, 반드시 고인을 만나 함께 집으로 돌아갈 것이다.
吉神絕處逢生,複有興隆之象,
凶神絕處逢生,災欲退而禍複來,病治瘥而官事至。
길신의 절처봉생은, 다시 흥륭의 상이 있고,
흉신의 절처봉생은,재난이 물러나려 하며 재앙이 다시 오는데, 병이 치료되며, 관사가 찾아온다.
占病用爻與吉神絕處逢生,病將死而復活,
鬼爻與忌神絕處逢生,病欲安而複作。
병 점에서 용효와 함께 길신의 절처봉생은, 병이 죽어서 살아나고,
귀효와 함께 기신의 절처봉생은, 병이 안정되고 복작한다.
合處逢沖:11.합처봉충
且如占得雷地豫卦,世應相生,
六爻相合吉,無不利,乃事事可成之象也。
卻在子日占得,子沖應上午害世上未,
此乃合上逢沖也。
그리고 만일 점에서 뇌지예괘를 얻으면, 세응은 상생하며.
6효의 상합은 길이며, 불리함이 없고, 여전히 모든 일이 성사될 수 있는 상이다.
그러나 자일에 얻은 점은, 자가 충하여 응 위에 오이며 해하여 세 위에 미인데,
이것은 여전히 합에서 충을 만난 것이다.
占婚遇之,必然被人譭謗,當見將成而解。
占官遇官鬼文書暗沖,其中尚有反覆變動。
占財遇之,財將入手而不得。
謀事遇之,必因人阻滯,將成而有變。
결혼 점에서 만나는 것에는, 반드시 쫓겨날 것이요, 때를 만나면 해결될 것이다.
관 점에서 관귀의 서적을 만나 암충을 만나면, 그중에서도 몇 차례 변동이 있다.
재물 점에서 만나는 것은, 재물이 시작되지 않을 것이다.
일을 도모하는데 만나면, 반드시 사람이 가로막고, 성사될 것이요, 변한다.
惟有占訟與病喜遇合處逢沖,
合則事必成,逢沖災必散,
決然事將危而有救,病欲死而復生。
吉神合處不可沖,
凶神合處喜逢沖也。
오직 소송과 병 점에서 합처봉충을 만나면 기쁜것이,
합하면 일이 성사될 것이며,
충을 만난 재앙은 반드시 흩어지며,
결연히 일이 위태로워지며 구원이 있는데, 병은 죽으며 다시 살아날 것이다.
길신합처는 충 할 수 없고,
흉신합처는 충을 만나 좋다.
逢沖暗動:12.봉충 암동
且如六爻安靜,不遇沖則不動,
若日辰相沖,名曰暗動,
暗動者,有吉有凶,各有所用,不可一概而論。
이것 6효의 안정은, 충을 만나지 않으면, 동이 없는데,
만일 일진이 상충하면, 이름은 암동이라고 한다,
암동은 길이 있고 흉이 있고, 각자의 용도가 있으며, 1개로 논해서는 안 된다.
若遇凶煞暗動傷身克世,件件皆非所宜,
吉神暗動合世生身,事事無不為吉。
餘推其義,暗者心非明也,乃陰私潛伏也。
만일 흉살을 만나 암동하여 몸을 상하고 세를 극하면, 조각들은 모두 적합하지 않으며,
길신이 암동하여 합세하여 몸을 생하면,모든 것이 잘 될 것입니다.
그 의를 추정하면 암은 마음이 밝지 않으며, 여전히 음이 사사로이 잠복한 것이다.
神來而不知,禍至而未覺,
爻吉則暗中有補,爻凶則暗中有傷。
신이 오며 알지 못하고, 재앙에 이르며 느낄수 없는데,
효가 길조이면 암중에서 보양이 있고, 효가 흉이면 암중에 상처를 입는다.
占婚遇之,吉則暗中有人綱維,凶則暗中有人破敗。
占產遇胎爻或子孫暗動,必會轉胎。
求官遇之,吉則有無心之機會,凶則陰中有人損害。
占訟遇之,吉則得人解救,凶則被人暗算。
失脫遇之,吉則暗中捕捉可獲,凶則暗昧難尋。
求財遇之,吉則隱然求之,利益殊厚,凶則被人劫騙,利不可得。
行人遇之,吉則心欲動而未發,凶則暗中有阻未能起身。
家宅遇之,吉則暗中有補,福已至而不知,凶則暗中有害,禍欲萌而未覺。
占病亦隨其所遇之神而定其吉凶也。
결혼 점에서 만나면 길은 은밀히 어떤 사람이 위패를 당하고, 흉은 은밀히 사람을 망가뜨린다.
출산을 점산하면 태반이나 자손이 은밀히 움직인다면 반드시 환태를 하게 된다.
구관에서 만나면, 길은 무심한 기회가 있고, 흉은 음에는 어떤 사람이 손해를 입는다.
소송 점에서 만나면, 길은 구원을 받고, 흉은 은밀하게 계산된다.
실탈에서 만나면,길은 은밀히 포착하여 얻을 수 있고, 흉은 은밀하게 찾기 어렵다.
구재에서 만나면, 길은 은근히 구하고, 이익은 두껍고, 흉은 속아서 이득을 얻을 수 없다.
행인에서 만나면, 길은 마음이 움직이려 하고, 흉은 은밀히 일어나지 못한다.
가옥에서 만나면, 길은 암암리에 보양이 있고, 복은 이미 다가와 알지 못하며, 흉은 암중에 해롭고, 화욕은 싹트고, 깨닫지 못한다.
질병 점은 또한 그들이 만나는 신에 따라 달라집니다.
助鬼傷身:13. 조귀상신 - 귀신을 도와 몸을 상한다.
生助官鬼者,不過妻財也,不宜發動,
動則衰鬼變成旺鬼,旺鬼遇之,其勢愈凶。
且如申日占得離卦,鬼臨應爻克世,本非佳兆,
更兼妻財發動生助鬼爻,其凶愈不可當。
此乃助鬼傷身也。
凡卦鬼克身世者,無財凶有限,
若有兩財皆動,其禍不可勝言。
倘得子孫發動,福神來解,庶可反凶成吉,轉禍為祥。
관귀를 생조 하는것은, 아내 재물도 지나치지 않으며, 발동해서는 안 되는데,.
동하면 쇠한 귀신이 변해 왕한 귀신이 되고, 왕귀가 만나면 그 세가 더욱 흉해진다.
그리고 만일 신일에 점하여 리괘를 얻으면, 귀신이 응효에 임하여 세를 극하면, 본은 좋은 징조가 아니며,
다시 겸하여 처재를 발동하여 귀효를 생조하면 그 흉한 것이 더욱 당할 수 없다.
이것은 여전히 귀신이 몸을 상하게 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보통 괘는 귀가 몸을 극하는 세는, 재 흉이 제한이 없지 않으며,
만일 두 재 모두 동하면, 그 재앙은 이길 수 없다는 말이다.
만일 자손을 얻어 발동을 하면, 복신이 와 해결하고, 흉이 반대로 길할수 있으며,화를 바꿔 상서로운 것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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