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 순지르기
참외 순지르기의 목적은 .. ?
1 : 순지르기 한 부분에 양분이 가지 않기 때문에, 남은 부분에 더 많은 양분이 공급되어 성장을 왕성하게 한다. 2 : 잎만 무성한 것을 억제하여 보다 많은 과실이 열리게 한다. 3 : 곁가지의 발육을 촉진시킨다. 4 : 순이 멀리 뻗어 나가는 것을 방지하여 영역을 조정한다. 5 : 이식을 할 때 순지르기를 하면 착근이 양호하고 생육이 좋아지는 장점이 있다.
▲ 어미줄기
▲ 어미줄기-- 보통 본잎이 5장 나왔을때 원순을 적심한다. 그러면 덩굴 마다마디에서 곁순(아들줄기)이 나오는데 1번, 2번 곁순(아들줄기)을 제거하고 3,4,5번 곁순(아들줄기)을 키운다.
▲ 아들줄기--
▲ 아들줄기-- 1~4번째 곁순(손자줄기)은 제거하고, 8번째 잎이 나오면 적심한다. 5~8번 곁순(손자줄기)을 3~4개를 키운다.
▲ 손자줄기
▲ 손자줄기-- (※ 열매는 손자 줄기에서 달린다.!!) 우선 3번째 마디까지 발생하는 곁순은 제거하고, 과실이 달리면 그 위의 잎 3장 정도만 남기고 순지르기 하고, 곁순은 나오는 족족 제거한다. (열매는 하나만 키움)
▲ 어미줄기,아들줄기,손자줄기를 한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참외는 오이와는 달리 어미덩굴과 아들덩굴에는 대부분 수꽃만 피고, 암꽃은 손자덩굴에 핀다. 이론적으로 한주(그루)에 9개~12개의 열매를 수확한다.. 참외 순지르기는 일회성으로 끝나는 일이 아니고, 순이 자라나오는 것을 늘 살펴서 적당한 시기를 놓치지 않고 반복해야 하고, 또 포기마다 성장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짬이 날 때마다 챙기지 않으면 시기를 놓쳐 버리고 만다.
위에 나온 자료는 참고 자료입니다. 아들덩굴의 숫자을 확보하는것은 3~5개정도이기에 기본 방법을 토대로 재배해보시면 되리라 생각됩니다.
참외 순지르기의 다른방법으로 이래의 그림이 있습니다. 저는 위의밥법과 아래의 밥법을 혼용해서 올해 텃받의 참외를 순지르기 했습니다.
|
출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원문보기 글쓴이: 호남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