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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지된 육상 동믈들(1-8)
정결한 동물과 부정한 동물에 대한 규정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에서의 순종과 구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규정은 현대인에게도 도덕적 기준과 가치관을 세우는 데 있어 신중함이 필요하다는 교훈을 줍니다. 결국, 우리의 선택이 우리의 신앙과 삶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고민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1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육지의 모든 짐승 중 너희가 먹을 만한 생물은 이러하니 3모든 짐승 중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새김질하는 것은 너희가 먹되 4새김질하는 것이나 굽이 갈라진 짐승 중에도 너희가 먹지 못할 것은 이러하니 낙타는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5사반도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6토끼도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7돼지는 굽이 갈라져 쪽발이로되 새김질을 못하므로 너희에게 부정하니 8너희는 이러한 고기를 먹지 말고 그 주검도 만지지 말라 이것들은 너희에게 부정하니라(1-8)
레위기 11장의 자연계는 지상의 육상과 지표면으로 세분되어 사중 구분되어 있습니다: 공중, 지상, 지표면, 그리고 수중. 이러한 사중 배치는 레위기 11장의 문학적 기법과도 일치해 있습니다. 이러한 자연계의 4중적 구분 외에도 11장에서는 의도적으로 4배수의 숫자가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네 종류의 경계선 동물(4-7); 스무 종류의 금지된 조류(13-19); 네 종류의 허용된 곤충(20-22); 여덟 종류의 기는 것(29-30). 각 영역별로 정-부정을 판결하는 신체의 특징적 표준이 주어지거나 그것이 아니라면 금지되거나 허용된 짐승의 목록이 나열됩니다. 육상 동물은 갈라진 굽과 새김질이 표준이고, 수중 동물은 지느러미와 비늘이 표준입니다. 공중 동물은 표준이 주어지지 않고 스무 가지 새의 종류가 나열됩니다. 마지막으로 지표면과 관련하여 육상이든 수중이든 표면에서 기는 모든 것이 금지됩니다.
육상동물들의 두 표준인 갈라진 굽과 새김질 중 하나만 지닌 네 가지 동물이 나열됩니다. 낙타, 토끼, 돼지는 올바른 히브리어 번역이지만 사반은 오소리나 너구리로 추정할 뿐 어떤 동물인지 정확하진 않습니다. 현대의 동물학적 관점에서 토끼는 되새김질을 하는 반추 동물로 구분되지 않으나, 고대인들의 눈에는 토끼가 먹이 활동을 하는 입놀림이 새김질을 하는 것으로 간주되었을 것입니다. 고대 이스라엘의 역사적, 문화적, 지리적 한계와 지식의 한계 내에서 율법이 주어졌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이 네 가지 동물은 이스라엘의 자연 환경에서 표준의 경계선상에 놓인 동물들로 특히 유의해야 했을 것입니다. 메리 더글러스(M. Douglas)는 경계선상에 있는 동물들이 특별히 부정한 것으로 금지된 것처럼, 이스라엘에게는 이방과의 혼합을 일으키는 결혼이 금지된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더글러스에 의하면 이방인보다 더 위험한 사람들은 혼합된 혈통을 지닌 사마리아인들입니다. 마지막에 거론된 돼지는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대표적인 부정한 동물로 신약에서도 그것은 개와 더불어 가장 더럽게 여겨졌습니다(마 8장; 막 5장; 눅 8장; 벧후 2:22).
금지된 수중 동물들(9-12)
해양 생물에 대한 정결한 규정을 통해, 우리가 섭취하는 것에 대한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는 현대인에게 건강한 식습관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신중한 선택의 필요성을 일깨워 줍니다. 또한, 물질적인 것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9물에 있는 모든 것 중에서 너희가 먹을 만한 것은 이것이니 강과 바다와 다른 물에 있는 모든 것 중에서 지느러미와 비늘 있는 것은 너희가 먹되 10물에서 움직이는 모든 것과 물에서 사는 모든 것 곧 강과 바다에 있는 것으로서 지느러미와 비늘 없는 모든 것은 너희에게 가증한 것이라 11이들은 너희에게 가증한 것이니 너희는 그 고기를 먹지 말고 그 주검을 가증히 여기라 12수중 생물에 지느러미와 비늘 없는 것은 너희가 혐오할 것이니라(9-12)
수중 동물들 중에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것만이 허용됩니다. 이것들이 없는 모든 수중 동물이 금지됩니다. 물고기 종류에서는 둘 중 하나만 없어도 금지되는 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비늘에만 적용된다고 봐야 합니다. 비늘이 없는 물고기는 있지만(장어, 상어, 복어 등), 지느러미가 없는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외 수중 생물들은 지느러미와 비늘이 전혀 없는 해삼, 멍게, 낙지, 조개와 같은 종류들로서 모두 바닥에서 기는 것들입니다. 이러한 금지된 수중 동물들은 먹어선 안 되며, 그 사체도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금지된 공중 동물들(13-19)
음식의 정결함에 대한 규정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에서의 순결함을 강조합니다. 이는 현대인에게도 올바른 선택과 가치관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며, 우리의 삶에서 신앙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교훈을 줍니다. 결국, 외적인 규범을 넘어 내적인 순수함과 도덕적 기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13새 중에 너희가 가증히 여길 것은 이것이라 이것들이 가증한즉 먹지 말지니 곧 독수리와 솔개와 물수리와 14말똥가리와 말똥가리 종류와 15까마귀 종류와 16타조와 타흐마스와 갈매기와 새매 종류와 17 올빼미와 가마우지와 부엉이와 18흰 올빼미와 사다새와 너새와 19황새와 백로 종류와 오디새와 박쥐니라(13-19)
새의 경우는 어떠한 신체적-생태적 특징에 의한 표준이 주어지지 않고, 다만 스무 종류의 새가 금지 목록에 포함됩니다. 이 금지된 새들 중 약 삼분의 이는 정체가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번역 성경마다 상이한 조류들이 나열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 조류들이 육식 조류들이라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그것들이 금지된 이유는 사체를 뜯어먹고 피를 흘려 다른 짐승을 잡아먹는 특징 때문이라고 확증할 수 있습니다.
허용된 곤충들(20-23)
생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함부로 아무것이나 먹지 못하게 하셔서 이스라엘 백성을 세상과 철저하게 구분시키셨습니다. 이렇게 하신 이유는 그들을 괴롭히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날마다 거룩한 삶을 훈련하라는 의미입니다. 땅의 짐승이나 물고기, 새뿐 아니라, 곤충에도 부정한 것이 있습니다.
20날개가 있고 네 발로 기어 다니는 곤충은 너희가 혐오할 것이로되 21다만 날개가 있고 네 발로 기어 다니는 모든 곤충 중에 그 발에 뛰는 다리가 있어서 땅에서 뛰는 것은 너희가 먹을지니 22곧 그중에 메뚜기 종류와 베짱이 종류와 귀뚜라미 종류와 팥중이 종류는 너희가 먹으려니와 23오직 날개가 있고 기어 다니는 곤충은 다 너희가 혐오할 것이니라(20-23)
곤충들은 ‘날개가 있고’라는 표현에 의해 나는 것의 범주로 포함되고 있으나, 그 생태적 특징으로 인해 특별하게 취급됩니다. 모든 곤충은 날개가 있지만 기어 다니기 때문에 부정하게 여겨집니다. 그러나 기는 곤충들 중에 뛰는 다리가 있는 네 가지의 메뚜기 종류는 먹도록 허용됩니다: 메뚜기, 베짱이, 귀뚜라미, 팥중이. 역시 이 메뚜기들이 어떤 종류인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으나 메뚜기는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고대로부터 단백질 공급원 역할을 하는 음식이었습니다(예, 세례 요한이 먹은 메뚜기). 그것들의 식용이 허용된 이유는 아마도 뛰는 다리를 가진 특징 때문일 것입니다. 다시 말해 그것들은 기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정-부정의 동물을 구분한 기준이 설정되고 또한 부정한 동물의 목록이 만들어진 공통분모는 무엇입니까? 세 가지만 거론하기로 합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보건 위생학적 설명입니다. 먹도록 허용된 것은 몸에 좋고 금지된 것은 나쁘다는 것입니다. 보건 위생학적 측면에서 허용된 짐승은 인간의 건강을 증진시키나, 금지된 것은 건강을 해치고 서식지도 불결해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 병을 유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 견해는 일부 랍비들의 오랜 견해이며, 오늘날 제칠일안식일 교회는 이 견해를 고수합니다. 분명히 보건 위생학적 주장은 현대의학의 발견에 따라 부분적으로 옳은 측면이 있습니다. 음식법 이외의 다른 정결의식에 대한 율법들을 고려해 볼 때, 출산한 산모를 장기 격리하고, 곰팡이와 피부병의 취급과 같이 엄격한 생활환경의 청결을 요구하고, 또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사체를 멀리하게 하는 등, 보건위생학적인 동기가 있었음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금지된 짐승들에는 영양학적으로 매우 우수하고 위생학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들이 많습니다. 반대로 허용된 짐승들 중에도 보건학적으로 좋지 않은 것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멧돼지는 선모충균이 거의 없으나, 역시 금지됩니다. 한편, 어떤 먹을 수 있는 초식성 반추동물은 위험한 기생충의 숙주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즉, 소, 양, 그리고 염소는 브루셀라증과 탄저병과 같은 질병을 전염시킵니다. 덧붙여 돼지의 선모충병은 고대 근동에서보다는 현대의 유럽과 미국에서 보편적인 것입니다. 그리고 돼지를 비롯한 금지 동물만이 불결한 생활습성을 가진 것이 아니라, 허용된 것들인 닭이나 염소 같은 것들도 역시 인분 같은 것을 먹습니다. 그리고 만약 위생적인 동기에서 분류가 됐다면 ‘독초’는 왜 부정한 음식으로 구별되지 않았는지를 설명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인간의 건강을 고려해서 그 법을 주셨기에 이 법은 계속 유효하다는 일부 주장은 신학적 문제를 내포합니다. 신약은 먹을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의 구분을 완전히 없앴습니다. 안식교는 여전히 레위기 음식법의 항구적 유효성을 주장하지만, 이런 폐지는 예수(막 7:14-20)와 사도들(행 10:9-16)의 가르침을 볼 때 명백합니다. 하나님께서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주신 법을 자신이 나중에 제거했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두 번째로 유행하는 해석은 상징적 해석입니다. 이것 역시 오랜 역사를 지녔는데, 예컨대, 정결한 짐승은 깨끗한 의인을 상징하고 부정한 짐승은 죄인을 상징합니다. 갈라진 굽을 가진 동물은 윤리적 구별을 상징하고, 새김질은 의로운 삶의 회상을 상징합니다. 쥐는 갉아서 파괴하는 습성으로 인해 금지되고 족제비는 간사한 소문내기를 상징하는 동물입니다. 지느러미와 비늘을 가진 물고기는 물살에 저항하는 인내와 절제를 상징하는데, 금지된 것들은 쉽게 물살에 쏠려 가는 유약한 것들입니다. 돼지는 불결하고 토끼는 겁이 많아 하나님의 백성에게 부적합한 짐승들입니다. 그러나 풍유적 해석들은 대부분 경건주의자들의 신앙심에서 비롯된 것으로 사람들마다 각기 다른 주석들이 나오게 되며, 어떤 일관성이나 포괄성을 갖추지 못합니다. 이러한 근거 없는 성경해석은 완전한 주관성에 빠지고 만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흔하게 한국 교회에서 사용되는 갈라진 굽과 새김질에 대한 풍유적 해석에 의하면, 갈라진 굽은 신약과 구약의 말씀을 상징하고 새김질은 말씀의 묵상을 상징합니다. 그러나 다른 풍유적 해석에 의하면, 갈라진 굽은 선과 악을 상징하고 새김질은 선악의 분별을 상징한다. 둘중 어느 것이 옳은 것입니까? 결국 이러한 풍유적 해석들은 주관성을 피할 수 없음을 알게 됩니다. 우리는 대부분의 이단들이 소위 신령한 비유풀이로 대표되는 최고의 풍유-상징적 해석자들임을 기억해야할 것입니다. 그 외의 해석들은 지면상 다음 본문에서 다루기로 합니다.
하나님께서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을 구별하신 이유를 통해, 우리의 삶에서 신앙의 기준을 세우는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 구절은 우리가 선택하는 것들이 영적 상태와 관계가 깊다는 사실을 일깨워 줍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삶에서 순결함과 정직함을 요구하시며, 이는 단순한 규칙이 아니라 신앙의 본질입니다. 또한, 우리의 식습관과 생활 방식이 내면의 신앙을 반영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정결한 삶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깊게 하고, 우리의 예배가 더욱 진실해지도록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항상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최고의 것이어야 함을 기억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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