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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1. 25. 오늘의 양식 : 니골라당의 행위와 귀 있는 자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341 십자가를 내가 지고
429 세상 모든 풍파 너를 흔들어
454 주와 같이 되기를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360 행군 나팔 소리에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요한계시록 2장 6 -7절
6)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 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7. 설 교---------- 니골라당의 행위와 귀 있는 자
에베소 교회의 목사에게는 아직도 선한 점이 있었다. 그것은 그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한 것이었다. 니골라 당은 14-15절에 있는 대로 우상숭배와 음행을 허용하였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자유를 왜곡하고 남용하였던 것 같다. 주께서는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셨다. 주의 참된 종들은 이단들을 용납하지 말아야 한다.
6-1] 니골라당의 행위 :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 도다.
(1) 초대 교회 일곱 집사중의 하나였다.
* 행 6: 5 -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이들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자유를 육신을 위한 기회로 삼음으로 기독교의 교리를 잘못 오용하여 육신의 죄악을 주장하였다.
* 갈 5: 13 –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 노릇 하라.
(2) 주장
한번 믿은 후에는 어떠한 행동도 죄가 되지 않는다. 육체는 악하기 때문에 죄를 지을 수밖에 없다.
① 인간의 육신은 근본적으로 악한 것이다.
② 인간의 영혼은 육신의 행위와는 상관없이 구원을 받는다.
③ 인간의 구원에 육체는 중요치 않다.
그리스도인들은 율법에서 해방되었기 때문에 육체가 짓는 죄는 정죄의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④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살 수 있는 자유가 주어져 있다.
⑤ 결론 : 이 같은 교리는 사람으로 죄와 타협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게 되었고 세상과 타협할 수 있도록 오도되었다.
이런 교리의 결과는 그리스도인으로 발람의 교훈으로 이끌어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음란, 탐심의 생활로 교회를 세속화시키는 쑥물로 변질되어 정죄 받게 됨에 이르렀다.
(3) 기독교의 적이 되었다.
에베소와 버가모 교회에 나타난 이단의 일종.[계 2: 6, 15] 발람의 교훈에 따라, 예루살렘 사도회의에서 규정된 우상에게 드린 것과 음행을 피해야 할 명령을 지키지 않았다.
* 행 15: 20, 29 – 20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옳으니 29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멀리할지니라. 이에 스스로 삼가면 잘되리라. 평안함을 원하노라. 하였더라.
'니골라'라는 교주에 의한 것으로 예루살렘 교회의 집사[행 6: 5]라고 이레나에우스(Irenaeus, Against Heresies I. 26. 3, Ⅲ. 11.1)와 히폴리투스(Hippolytus, Philosophoumena Ⅶ. 36)는 주장한다.
알렉산드리아의 신학자 클레멘스(Clemens Alexandrinus Titus Flavins A. D.150 -211)는 이것은 잘못된 견해라고 지적하고 있다. 클레멘스는 니골라당의 니골라는 엄격한 금욕주의자였는데, 그의 제자들이 후에 그 스승의 사상을 그릇되게 주장했다는 것이고(스트로마티스 Ⅱ. 20, Ⅲ. 24), 에우세비오스도 이 클레멘스의 주장을 지지하고 있다(Hist. Ⅲ. 29).
니골라 당은 3 세기에도 그노시스파[영지주의]사이에 보이고, 육체에서의 해방을 주장하고 있다.'니골라당'에 관해서는 본서 이외에서는 언급되지 않는다. 이들은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고 행음하게 하고 모든 법에서 해방을 받아야 한다는 비 복음적인 교리를 주장하였다.
예수님께서도 니골라 당을 미워한다고 했다. 일반적으로 이것의 기원에 대해서는 두 가지 차원에서 이해된다.
① 역사적으로 사도행전의 일곱 집사 가운데 니골라가 타락하여 만든 이단이다(Irenaeus, Tertullian, Alford).
② 언어적으로 '니골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니콜라이톤'은 '백성'을 뜻하는 '라오스'와 '없애다' 혹은 '정복하다'를 의미하는 '니카오'의 합성어로 구약 성경에 기록된 '발람'(백성을 이긴)과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 민 22: 12 - 하나님이 발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그들과 함께 가지도 말고 그 백성을 저주하지도 말라. 그들은 복을 받은 자들이니라.'
그래서 발람의 행위와 동일시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을 파괴하는 거짓 무리들로 추측한다(Bousset, Charles, Trench, Ewald). 대부분 학자가 동의하는 바와 같이 니골라 당은 발람의 교훈을 따른 자들로 이해된다(14-15절).
6-2] 미워하심 :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주님은 진리에 대해 엄격하시다. 진리의 잘못된 해석이나 오용을 미워하신다. 교회의 부패는 이런 것에서 오기 때문이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은 곧 성령의 말씀이시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서는 한 하나님이시다.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하신 말씀은 다른 교회들에게, 즉 지상의 모든 교회들의 사자들과 성도들에게, 그리고 오늘 우리 모두에게 주시는 말씀이다.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처음 알고 믿었을 때 예수 그리스도를 향해 가졌던 그 처음 사랑을 버리지 말고 그 사랑이 날마다 더욱 많아져야 한다.
7-1] 귀 있는 자 :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1) 귀(耳)
척추동물의 청각기관. 외이(外耳), 중이, 내이의 3부분으로 구별된다. 외부에 있는 것이 외이, 외이에 잇단 부분이 중이, 내부를 내이라고 한다.
성경에 있어서는 청각으로서의 인용도 많으나 형용적, 추상적인 의미로 쓰인 경우도 많다. 이해(理解), 복종등에 관련되는 용법에도 특색이 있다. 귀로 듣는 것이 복종과 같은 의미로 쓰이고, 귀가 마음으로 번역되는 경우도 있다.
* 욥 33: 16 - 그가 사람의 귀를 여시고 경고로써 두렵게 하시니
귀를 연다는 것은 이해하는 것과 같고, 자발적인 복종을 말한다.
* 욥 36: 10 - 그들의 귀를 열어 교훈을 듣게 하시며 명하여 죄악에서 돌이키게 하시나니
* 시 40: 6 - 주께서 내 귀를 통하여 내게들려 주시기를 제사와 예물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번제와 속죄제를 요구하지 아니하신다. 하신지라.
성경은 보는 것보다 듣는 것이 중요하다. 이교(異敎)에 있어서는, 신(神)을 보는 것이 최고의 종교적 경험이다. 성경의 근본적 신앙 태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으로, 말씀을 듣는 것이다.
* 삼상 3: 9-10 – 9 엘리가 사무엘에게 이르되, 가서 누웠다가 그가 너를 부르시거든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여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하라 하니 이에 사무엘이 가서 자기 처소에 누우니라. 10 여호와께서 임하여 서서 전과 같이 사무엘아. 사무엘아. 부르시는지라. 사무엘이 이르되,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하니
* 롬 10: 14, 18 – 14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18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냐? 그렇지 아니하니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 하였느니라.
따라서 이스라엘아 들으라.고 하며, 예레미야는 완고한 마음의 백성을 책망하여 '그 귀가…듣지 못하는 도다'라고 비난하고 있다.
* 신 6: 4 -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 렘 6: 10 - 내가 누구에게 말하며 누구에게 경책하여 듣게 할꼬. 보라. 그 귀가 할례를 받지 못하였으므로 듣지 못하는 도다. 보라. 여호와의 말씀을 그들이 자신들에게 욕으로 여기고 이를 즐겨 하지 아니하니
제사장의 성별식은 하나님의 말씀을 언제나 들을 용의가 있음을 상징하여, 그 귀에 희생동물의 피를 바른다.
* 레 8: 23 - 모세가 잡고 그 피를 가져다가 아론의 오른쪽 귓부리와 그의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그의 오른쪽 엄지 발가락에 바르고
노예의 귀를 송곳으로 뚫는 것은, 그가 종신 노예로서 주인의 가족에 속하는 것을 나타내는 의식이었다.
* 출 21: 6 - 상전이 그를 데리고 재판장에게로 갈 것이요, 또 그를 문이나 문설주 앞으로 데리고 가서 그것에다가 송곳으로 그의 귀를 뚫을 것이라. 그는 종신토록 그 상전을 섬기리라.
하나님께서 기원자에게 귀를 기울이신다는 것은,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시는 것을 의미한다.
* 대하 6: 40 - 나의 하나님이여! 이제 이 곳에서 하는 기도에 눈을 드시고 귀를 기울이소서.
* 느 1: 6 - 이제 종이 주의 종들인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주야로 기도하오며, 우리 이스라엘 자손이 주께 범죄한 죄들을 자복하오니 주는 귀를 기울이시며 눈을 여시사 종의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나와 내 아버지의 집이 범죄하여
* 시 17: 6 - 하나님이여 내게 응답하시겠으므로 내가 불렀사오니 내게 귀를 기울여 내 말을 들으소서.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다는 표현은 계시종교의 일면을 말해주고 있다. 하나님은 지상에서 볼 수 없다.
* 출 33: 20 - 또 이르시되, 네가 내 얼굴을 보지 못하리니 나를 보고 살 자가 없음이니라.
* 사 6: 5 -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나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주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하였더라.
* 요 1: 18 -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새 하늘과 새 땅에서볼 수 있도록 회복하여 주신다.
* 고전 13: 12 -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 요일 3: 2 -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지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참모습 그대로 볼 것이기 때문이니
* 계 22: 4 -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그들의 이마에 있으리라.
선지자들이 듣기를 강조한 것은 이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사람들이 들어야 할 유일한 분이시다.
* 마 17: 5 -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그들을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시는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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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 전파도 듣는다는 것이 중심으로 되어 있다.
* 롬 10: 14,17 – 14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 살전 2: 13 -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도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가운데에서 역사하느니라.
마음이 완악하고, 부패한 자의 특징은 들을 것을 듣지 않으며, 들어도 깨닫지 못하는 것으로 유대인의 경우가 그것이다.
* 마 13: 10-16 – 10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어찌하여 그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시나이까? 11 대답하여 이르시되,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그들에게는 아니되었나니 12 무릇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 되되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13 그러므로 내가 그들에게 비유로 말하는 것은 그들이 보아도 보지 못하며 들어도 듣지 못하며 깨닫지 못함이니라. 14 이사야의 예언이 그들에게 이루어졌으니 일렀으되,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15 이 백성들의 마음이 완악하여져서 그 귀는 듣기에 둔하고 눈은 감았으니, 이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을까 두려워함이라. 하였느니라. 16 그러나 너희 눈은 봄으로, 너희 귀는 들음으로 복이 있도다.
그들은 마음이 부패하고, 완악하여 예수의 말씀을 들을 수 없었다.
* 마 13: 15 - 이 백성들의 마음이 완악하여져서 그 귀는 듣기에 둔하고 눈은 감았으니, 이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을까 두려워함이라. 하였느니라.
그러므로 주께서는 요한의 계시를 통하여 말씀하셨다.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들은 복이 있다.
* 계 1: 3 -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2) 성령의 음성을 듣는 신령한 귀, 영적 귀를 의미한다.
성령으로 할례받은 귀를 말한다.
* 렘 6: 10 - 내가 누구에게 말하며 누구에게 경책하여 듣게 할꼬! 보라. 그 귀가 할례를 받지 못하였으므로 듣지 못하는 도다. 보라. 여호와의 말씀을 그들이 자기들에게 욕으로 여기고 이를 즐겨 아니하니
* 행 7: 51 - 목이 곧고 마음과 귀에 할례를 받지 못한 사람들아, 너희도 너희 조상과 같이 항상 성령을 거스르는 도다.
① 할례받은 귀
종이 그 주인의 집에 영원한 종이 되기를 원하면 제사장에게 가서 그 귀를 송곳으로 뚫어야 한다. 이처럼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의 영원한 종으로 그 귀가 뚫려야 한다.
* 신 15: 16-17 - 16 종이 만일 너와 네 집을 사랑하므로 너와 동거하기를 좋게 여겨 네게 향하여 내가 주인을 떠나지 아니하겠노라. 하거든 17 송곳을 가져다가 그의 귀를 문에 대고 뚫으라. 그리하면 그가 영영히 네 종이 되리라. 네 여종에게도 그같이 할지니라.
② 할례받지 못한 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을 자기에게 욕으로 여긴다.
* 렘 6: 10 - 내가 누구에게 말하며 누구에게 경책하여 듣게 할꼬! 보라. 그 귀가 할례를 받지 못하였으므로 듣지 못하는 도다. 보라. 여호와의 말씀을 그들이 자기들에게 욕으로 여기고 이를 즐겨 아니하니
③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으려고 귀를 막는다.
* 슥 7: 11 - 그들이 듣기를 싫어하여 등을 돌리며 듣지 아니하려고 귀를 막으며
④ 듣지 못할 귀로 깨닫지 못하게 하셨다.
* 롬 11: 8 - 기록된바, '하나님이 오늘까지 그들에게 혼미한 심령과 보지 못할 눈과 듣지 못할 귀를 주셨다.' 함과 같으니라.
* 막 4: 23 -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으라.
* 눅 14: 35 - 땅에도, 거름에도 쓸데없어 내버리느니라. 들을 귀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하시니라.
(3) 대상과 내용
본문은 예수께서 지상 사역 중 반복해서 내리신 명령이다. 본서에서도 일곱 교회를 향한 서신의 결론적 어구로 반복된다.(계 2: 11,17,29. 3:6,13,22).
'귀 있는 자'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 에콘 우스'(*)는 개 교회 전체에 속한 청중들 모두를 가리키는 것이다. '귀'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통역하시는(Swete) 그리스도의 영이요(Beckwith) 예언의 영인(Kiddle) 성령의 권면을 들을 수 있는 귀를 나타낸다.
'교회들에게'(*, 타이스 여클레시아이스)는 복수로 각 교회들에게 보내진 서신 맨 끝에 공통적으로 언급되는 문구이다. 이 편지들이 특정한 한 지역 교회에 보내진 것이 아니라 지상에 존재하는 모든 보편적인 교회를 향해 보내진 것임을 시사한다(Lenski, Hughes).
① 대상- 교회(성도)가 사단의 권세에 대항.
② 무기 -진리의 검 = 말씀으로
* 엡 6: 17 -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③ 내용- 피 흘리기까지 이겨야 한다.
* 마 16: 18 -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 히 12: 4 - 너희가 죄와 싸우되 아직 피 흘리기까지는 대항하지 아니하고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371 구주여 광풍이 불어 -------------------------------------------
10. 폐 회 ---------- 주기도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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