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모에게 치매가 오면 자식 입장에서는 걱정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온전치 못한 부모를 혼자 둘 수도 없고, 그렇다고 생업을 포기하고 부모를 돌보기도 어려운 노릇이니 말이다.
집에서 모실 여유가 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적당한 시설을 알아보는 게 수순이다.
원칙적으로 시설급여를 받을 수 있는 건 노인장기요양등급상 1~2등급뿐이지만 3~5등급도 시설급여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인정받으면 제도적 혜택을 이용할 수 있으니 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시설을 고를 때는 현재 환자의 상태와 특성을 고려해야 실패가 없다.
같은 치매 환자라도 정도가 어떤지, 신체 활동에는 별다른 무리가 없는지 등에 따라 들어갈 만한 시설이 따로 있기 때문이다. 전국에 수백 곳의 시설이 있고 이곳의 특징과 장단점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마치 ‘궁합’을 보듯 환자와 시설을 매칭해보는 요령이 필요하다.
건강한 몸에 경증 치매를 앓고 있는 경우 요양원이나 요양병원 입소가 어려울뿐더러 설령 입소가 되더라도 대부분의 입소자가 중증치매나 거동이 불편한 상태이므로 비교적 건강한 입소자 입장에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분들은 집에서 지내시되 낮이나 밤에 주야간 보호 센터에서 시간을 보내거나 다양한 취미 프로그램을 마련해 치매에 도움이 된다. 참고로 주야간보호 센터는 집 근처까지 셔틀버스가 다니는 곳을 추천한다.
B TYPE
쇠약한 몸 경증 치매
요양원, 요양병원
여기서 쇠약하다는 뜻은 심신장애 1~5등급 정도로 장기요양등급 혜택을 받아 요양원에 입소가 가능한 상태를 뜻한다. 몸은 불편해도 경증치매여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알아듣고 인지하기 때문에 감성적으로 잘 보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C TYPE
건강한 몸 중증 치매
사설 요양원, 요양병원
체력은 팔팔한데 정신이 온전치 못하다면 집에서 돌보기가 가장 어렵다. 거동에 문제가 없어 잠시 한눈을 판 사이 집 밖으로 나가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치매 외에 특별히 몸에 이상이 없다 보니 시설급여도 받기 어렵다. 이 경우는 일반 요양원 입소가 제한되기 때문에 비용이 높은 사설 요양원이나 등급을 요구하지 않는 요양병원에 입소해야 한다
D TYPE
쇠약한 몸 중증 치매
요양원, 요양병원
심신 상태가 쇠약하고 치매 정도가 심해 장기요양등급 1~5등급을 받을 확률이 높다. 따라서 요양원 입소가 가능하며, 의사의 처치가 필요한 경우 요양병원도 고려할 수 있다. 중증의 치매와 쇠약한 몸을 동시에 돌볼 수 있는 곳을 추천한다.
요양원 가기 전
이것만큼은 확인하라
- 치매는 무조건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아두자
노인장기요양시설로 신고된 요양원에 입소하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인정한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아야 한다. 대상은 만 65세 이상의 노인 또는 노인성 질병이 있는 만 65세 미만의 자로 상태에 따라 1~5등급으로 구분하는데 숫자가 낮을수록 상태가 좋지 않음을 의미한다. 노인장기요양 시설등급을 받으면 자부담금 20%만 내면 노인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아 요양원 등의 입소가 가능하다. 시설 입소를 염두에 두지 않더라도 ‘등급’을 받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노인장기요양등급을 신청해 가급적 1~5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하자.

섬김을 실천하는 따뜻한 마음으로 어르신들의 불편함을 도와드려 가족들의 걱정을 덜어드리고 신체적 건강과 삶의 질적향상을 도와 노년생활의 안정과 편안함을 드리는 시설입니다.
기쁨과 나눔 노인요양원은 원장님이 간호사이십니다.
아무래도 보호자 입장에선 안심이 되고 치매, 중풍, 각종 노인성질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어르신께 최상의 케어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다는게 저희 요양원의 장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상담하시면서 이것저것 잘 따져보시고 많은 이야기 나눠보세요
밝고 쾌적한 시설과 직원들의 헌신적인 자세로, 정신적으로 위축되어있는 환자 및 그 가족들에게 새로운 삶의 활력소를 드리기위해 항상 노력합니다.
가정과 같은 편안한 환경에서 친자식처럼 극진히 어르신을 모시는 케어서비스제공을 모토로 하여 치매, 중풍, 각종 노인성질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계신 어르신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보다더 편안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영위해나갈수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상담 문의는 02) 900 - 3481~2
기쁨과 나눔 노인요양원
직원분들이 늘 친절하게 상담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