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무애광명주풍신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아 널리 일체 주풍신 무리들을 살펴보고 게송을 읊었다.
일체 부처님의 법은 매우 깊은데 걸림 없는 방편으로 널리 들어가서 언제나 세상에 출현하시되 모양도 없고 형체도 없고 영상도 없으시네
그대는 보아라 여래가 옛적에 일념으로 끝없는 부처님께 공양하셨네 이와 같은 용맹스러운 보리행이여 보현용업주풍신이 능히 깨달았다네
여래가 세상을 구원함이 불가사의함이여 있는 방편 쓰지 않음이 없이 중생들이 온갖 고통을 여의게 하시니 이것은 표운격당주풍신의 해탈이라네
중생이 복이 없어 온갖 고통 다 받고 무거운 번뇌와 빽빽한 업장에 늘 덮여 있거늘 이런 이를 모두 다 해탈을 얻게 하니 이것은 정광장엄주풍신이 알아내었네
여래의 광대한 신통력으로 일체 마군의 무리들을 무찌르나니 조복할 수 있는 모든 방편은 역능갈수주풍신이 관찰하였네
부처님의 털구멍에서 설해지는 미묘한 음성 그 음성 세상에 널리 퍼져서 일체 고통과 두려움을 쉬게 하시니 이것은 대성변후 주풍신이 알아내었네
부처님이 일체 세계에서 부사의 겁 동안 언제나 법을 설하시니 이 여래 경지의 미묘한 변재는 수초수계주풍신이 능히 깨달았다네
부처님이 일체 방편문에 지혜로 그 속에 들어가 아무 걸림 없으시고 그 경계 끝이 없고 같을 이 없으시니 이것은 보행무애주풍신의 해탈이로다
여래의 경계는 끝이 없어서 어디든지 방편으로 다 보게 하시지만 그 몸은 고요하여 아무 모양 없으니 종종궁전주풍신의 해탈이로다
여래가 겁을 지나 온갖 수행 다 함이여 일체의 능력을 모두 가득 이루어 능히 세상의 법을 따라 중생에 응하시니 이것은 대광보조주풍신이 본 것이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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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설 :
주풍신의 찬게(讚偈)도 부처님 위신력과 공덕의 찬탄입니다.
이 품에 등장한 세주(世主)인 신중들이 차례로 이어가면서 게송을 읊어 찬탄을 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부처님을 향한 찬탄이지만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 전부 찬탄의 대상입니다.
존재하는 사물은 어느 것도 제값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고귀한 존재이기 때문이지요.
어떤 것이든 화엄경에서는 신격(神格)이 부여됩니다. 이 세상 모든 것이 비로자나 법신(法身)의 한 부위라는 것입니다. 눈썹 하나가 손톱 하나가 내 몸의 일부인 것처럼.
주풍신의 역할은 곧 바람의 역할입니다. 연기법을 말하는 불교에서는 알 수 없는 불가사의한 인연들 다시 말하면 수많은 조건들에 의해서 이 세상이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인연에 따른 조건이 갖춰지면 거기에 상응하는 과보의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말하면 한 송이 꽃이 피었습니다. 이 꽃이 피게 된 인연이 불가사의합니다. 식물의 씨앗이 땅에 심어져 발아하여 자라 핀 꽃이라고 간단히 생각되지만 꽃을 피우는 데는 바람도 역할을 합니다. 바람이 없으면 꽃이 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꽃잎이 열리는 그 움직임이 바람 곧 주풍신이 하는 일입니다.
‘꽃도 흔들리면서 핀다’는 시구도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사대(四大)로 말하면 땅, 물, 불, 바람, 신중으로 말하면 주지신, 주수신, 주화신, 주풍신이 모두 같이 역할을 해야만 유정(有情), 무정(無情)이 존재할 수 있는 것이지요.
꽃으로 말하면 비록 씨앗이 있어도 흙, 수분, 따뜻한 온도, 공기가 있어 외부의 조건이 맞아야 피는 것입니다.
화엄 십현문(十玄門) 가운데 맨 먼저 나오는 동시구족상응문(同時具足相應門)이 있습니다.
십현문 전체의 교의를 압축해 놓은 총설(總說)이라 할 수 있는 문입니다.
✪ 동시구족상응문(同時具足相應門)
법계는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무한하고 무변한 것입니다. 이 가운데 존재하는 모든 현상은 비록 천차만별이지만 그러나 모든 존재는 시간과 공간을 달리하여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동시에 불가분리의 관계를 맺고 끝없이 연기하는 바탕이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과거, 현재, 미래의 제법은 서로 관계없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시간적으로 서로 도우며 존재하며, 그러면서도 앞뒤가 뒤바뀌거나 섞임이 없이 서로 이어 나타나는 것이고, 또 공간적으로 동시에 함께 존재의 자리를 잡아 서로 응해 하나가 일체가 되고 일체가 하나가 됩니다.
<법성게>의 일즉일체다즉일(一卽一切多卽一)의 뜻입니다.
이 문은 모든 현상의 모습을 동시적 단면으로 보아 개개 사물이 서로 의지하고 서로 생성되게 하여 전체가 하나의 큰 만다라가 되는 이치를 밝히고 있습니다.
이른바 화엄 만다라라 하지요. 마치 한 방울의 바닷물에 전체 바닷물의 맛이 다 들어 있으며, 큰 거울 속에 여러 물체의 모습들이 한꺼번에 비쳐져 나타나는 것과 같은 이치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