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에 대한 가르침 마5;31-32절
마5;31-32 ]또 일렀으되 누구든지 아내를 버리려거든 이혼 증서를 줄 것이라 하였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이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이는 그로 간음하게 함이요 또 누구든지 버림받은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 간음함이니라
주님은 이혼에 대하여 어떻게 말씀 하고있는냐?
사실 교회는 이혼에 대한 주제을 피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왜? 이렇게 하면 우리가 죄책감을 느낄수 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그런다고 성경에서 말하는 것을 우리가 알아야 하고 우리 생활의 모든 면에서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주님은 이 말씀의 접근을 “ 너희는 ....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면서 진술하십니다.
이 진술은 모세을 통해 이스라엘 자녀들 에게 주신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그 나라와 그 교훈에 대하여 말씀 하고 있습니다.
주님은 “율법을 폐하러 오신 것이 아니요 성취하러 오셨다고 말씀” 하시면서 시작 합니다.
18-19]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그런 다음 말씀 하십니다.
왜? 이렇게 말씀 하십니다. “ 너희는 ....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것은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율법에 대한 거짓 해석과 왜곡 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님은 모세의 율법의 의미와 그 영광 스러움을 나타내려는 것입니다.
모세는 이혼에 대한 율법을 어떻게 말하고 있습니까?
신명기 24;1-4절 , 마태복음 19장의 가르침을 통해서 알수 있는 것은 ?
구약 시대와 간음 이란 말이 이혼 문제와 관련 있다는 진술은 없다.
그 까딹은 ?
모세의 율법 하에서는 간음에 대한 처벌은 사람을 돌로 쳐 죽이는 것입니다.
[예수님께 현장에서 붙잡힌 간음한 여인... 돌로 치리이까? ] 간음은 결혼의 끝장입니다.
이혼함 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죽음의 형법을 당함으로 끝이 오는 것입니다.
그럼 모세의 이혼에 관한 율법의 목적은 무엇 입니까?
그 당시 여자의 인권은 매우 천한 관념을 갖고 있었습니다.
하찮고ㅡ 무가치한 이유로 아내을 버리는 권리가 남자에게 있다고 믿었습니다.
남자는 이유 여하을 막론하고 아내가 싫으면 제거하겠다고 하면 그렇게 했습니다.
남편은 구실을 만듭니다. 그것을 근거로 아내와 이혼을 합니다.
그 모든 것의 원인은 정욕[ 마음속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욕구]과 색욕[음탕한 욕망]입니다.
이런 부당함을 조정하기 위해서 이혼 증서을 써주고 이런 결과는 여인에게 어린아이에게 말할수 없는 고통과 끝없는 괴로움을 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혼에 대한 소송 은 매우 제한 되었다.
1. 이혼은 아내가 어떤 생리적 이것나 도덕적인 육체적 결함이 있을 때 허용 되었고.. 남편은 이것을 악용한 각양각색의 구실을 금지하게 되었다.
2. 생리적 이것나 도덕적인 육체적 결함[질병으로 고통, 아이을 낳치 못함]이 있을 때 이혼증서을 써 주었다. 왜? 그 아내는 부정한일을 하지 않았다. 만약 간음에 대한 고소가 들어온다면 방어의 목적이 되기 때문입니다.
즉 돌에 맞아 죽지 않게하기 위해서. 모세의 율법의 이혼증서는 여인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3. 남편이 아내에게 이혼 증서을 주는 이유는 ?
그 아내와 다시 결혼할수 없다는 증서와 같습니다.
이는 한번은 결혼할 자유는 있지만 다음에는 혼인이 되지 않는다.
왜? 결혼은 마음에 내키는 대로 쉽게 처리할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혼 증서을 준다는 것은 영원한 제정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바리새인과 서기관의 가르침은 무엇 입니까?
그들은 모세의 율법이 어떤 조건하에서는 아내을 버리라고 명하면, 이런 사실에 의거해서 이혼을 강요 하고 이다.
그래서 그들은 온갖 부당한 이유을 들어서 이혼을 요구했고, 그런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그들 자신의 해석을 덧붙였다. 그리고 왜곡 시켰다.
그 결과 얼마나 많은 여인들이 아주 사소한 일로 , 하잘은 이유로 이혼을 당했다.
남자는 이혼증서만 써 주면 된다.
그런데 모세의 율법은 그런식을 명하지 않았고 , 그저 남자에게 “ 네가 이혼 하려면 이런 상태 하에서 해야만 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바리새인과 서기관은 이혼을 명하고 있다
마19장 4-8 ] 예수님은 “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을 지으신 이가 본래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시고 말씀하시기를 그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아내에게 합하여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하신 것을 읽지 못하였느냐 그런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하시니 여짜오되 그러면 어찌하여 모세는 이혼 증서를 주어서 버리라 명하였나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모세가 너희 마음의 완악함 때문에 아내 버림을 허락하였거니와 본래는 그렇지 아니하니라
여기서 주님은 강조하시는 중요점은
“ 누구든지 음행한 이유 없이 아내를 버리면”이란 말씀입니다.
본래 하나님은 여인을 남자의 짝지어 주실 때 이렇게 선언 합니다.
“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결혼은 이 두사람이 한 육체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결혼은 “ 영구 불변성” 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남자을 위하여 여자을 만드셨을 때 하나님의 의도는 “ 사람이 부모을 떠나서 아내와 합하여 ” 한몸“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단어 “ 한몸”입니다.그런데 어째서 이혼을 허락 하십니까?
이는 그들의 “완악함“으로 모세가 양보한 것 이다.
즉 하나님은 이혼을 옹호 하시거나 아무에게도 아내를 버리라고 명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
1. 하나님은 아무데서도 이혼을 명하신일이 없다.
하지만 바리새인과 서기관은 모세의 율법에 이것을 명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모든 것에 하나님의 은혜와 용서을 전체해서 모든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는 무가치하고 하찮은 죄인 이지만 하나님의 은혜와 용서을 받았습니다.
곧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용서 받았습니다. 이런 전제로 결혼을 생각해야 합니다.
“ 그 사람이 내 생활을 망쳤다. 나는 그와 이혼하겠다. 이런 접근책은 제거해야 합니다.
2.이혼의 합리적인 원인의 이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 음행”입니다.
우리는 이혼 문제 때문에 매우 혼란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혼을 쉅게 할수 있는 증서을 써 줌으로써 형편이 악화시키고 있는 실정입니다.
예수님은 “누구든지 음행한 이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이는 그로 간음하게 함이요”
왜? 이렇게 말씀 하실까? “ 한몸” 결합 [유대] “ 깨뜨렸다.
간음죄는 결합 장치을 깨뜨 리고, 다른 사람과 결합된 사람입니다.
따라서 이혼은 합리적인 것 이다.
그러나 이것은 강조하는 것이지 명령이 아닙니다.
3. 주님은 만일 다른 이유로 이혼 한다면 그는 “ 간음한자” 라고 말합니다.
“누구든지 음행한 이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이는 그로 간음하게 함이요 또 누구든지 버림받은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 간음함 이니라”
“간음” 이외의 이혼과 다른 사람과의 결합은 또 다른 간음을 범했다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혼의 이유는 “ 이 한가지 이유 박에는 ” 없다는 것입니다.
고린도 전서 7장은 초대교회 성도들의 문제
기독교 신자 남편과 이방인 여인의 다툼,,, 왜? 못살게다 생각, 성격이 달라서.... 그런데 이것이 이혼의 사유가 될수 없다 . 바울은 이것을 이해 시키기 위해 ,, 남편 때문에 아내가 예수을 믿을수 있거, 성화 될수 있지 않는냐? 이혼 사유가 될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음에 기초 해서 말할수 있는 것은 “ 간음죄” 도 용서 받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간음죄는 무서운죄 입니다.
하지만 참되게 회개하고,
죄에 대한 가공성을 인식 하고, 하나님의 무한 하신 사랑과 자비와 은혜에 온몸을 내어 맡기시면 하나님은 용서하시고 , 용서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주님의 말씀을 들으십시오... “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의견을 가진 않은 이세상의 이 모양, 이꼴을 보시오,,, 놀라운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법과 우리 삶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을 준수 하면서 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