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주행 모범 우수이륜클럽 소개하기 사업
*PROLOG
이륜차바로타기운동본부는 단체주행을 가장 모범적으로 하는 클럽이나 동호회를 선정하여 소개하는 사업을 전개하고 자 한다.
그러려면, 우선 모범적으로 단체주행을 하는 클럽이나 동호회를 선정할 수 있는 기준이 있어야 했다.
그런 이유에서 이 기준들을 제시한다.
이는 단순히 우수클럽이나 동호회를 소개하는데 그치지 않고, 많은 클럽들의 운영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음도 숨기지 않는다.
점수는 기본적으로 100점 만점의 가산점을 기본으로 하고 부정적인 사안은 감산점으로 하여 채점이 가능하게 하였다.
물론 이 기준은 개인적인 희망과 관점에서 출발 한 것이어서 다소 보편성이 결여되어 있을 수도 있고 중요한 사안이 누락되어 있을 수도 있다.
여러분들의 참여와 도움을 바란다.
-----------------------------------------------------------------------------
가산점(100점만점)
1. 안전장구 착용사항
1) 헬멧착용여부와 적합도 (20점)
* 전원이 규격헬멧으로 안전을 최대한 추구하는 것으로 보였다(20점)
* 전원이 규격헬멧은 아니지만 안전을 최대한 추구하고 있었다(15점)
* 대체로 무난했다(10점)
* 부분적으로 헬멧 미착용자가 있었거나 턱끈을 풀고 주행하는 자가 있었다.(5점)
* 전체적으로 헬멧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아 보였다.(0점)
2) 무릅보호대착용사항 (10점)
* 전원이 무릎보호대를 착용하고 있었다 (10점)
* 부분적으로 무릎보호대를 착용하고 있었다(5점)
* 아무도 무릎보호대를 착용하지 않고 있었다(0점)
3) 상체보호대 착용 (5점)
* 상체보호대나 팔꿈치보호대를 착용한 자가 많은 편이었다(5점)
* 상체보호대나 팔꿈치 보호대를 착용한 자가 일부 보였다(3점)
* 상체보호대나 팔꿈치보호대를 착용한자가 없었다(0점)
2. 사전 교육이행사항 (5점)
* 출발전 사전협의와 교육의 진행이 잘 이루어 졌다(5점)
* 보통이었다(3점)
* 출발전 사전협의나 교육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0점)
3. 로드, 리어 통제 요원의 역량과 대열질서유지 (10점)
* 로드, 리어, 통제 등의 역할 분담이 확실하였으며 대열의 안전과 질서를 위하여 적절히 잘 대응하고 있었다(10점)
* 역할 분담은 되어 있는 듯 하였으나 대열의 안전과 질서유지를 위한 능력은 약간 불만족 스러운데가 있었다(5점)
* 역할분담도 있으나 마나한 상태로 질서유지가 잘 안되었다.(0점)
4. 대열 모습(5점)
* 대체로 대열은 일사불란하게 주행차선이나 대열질서를 잘 지키고 있었다(5점)
* 보통이었다(3점)
* 혼란스러웠다(0점)
5. 소정의 그룹주행에 관한 규정이 있는지 여부(5점)
* 나름의 그룹주행 규정이 있거나 관행적으로 이루어지고 지키는 것이 있어 보였다(5점)
* 그룹주행 규정이나 관행도 없어 보였다(0점)
6. 그룹주행 속도와 안전사항 (20점)
* 그룹은 도로규정속도의 ±20km의 속도로 주행하였다(20점)
* 그룹은 도로규정속도의 ±30km로 속도로 주행하였다(15점)
* 그룹은 도로규정속도의 ±40km로 속도로 주행하였다(10점)
* 그룹은도로규정속도의 ±50km로 속도로 주행하였다(5점)
* 그룹은 도로규정속도의 ±60km이상의 속도로 주행하였다.(0점)
7. 수신호 및 통신장비 활용여부(5점)
* 통신장비를 활용하고 있었으며 수신호를 모범적으로 쓰고 있었다(5점)
* 수신호를 그런대로 활용하고 있었다(3점)
* 대화수단과 방법이 충분하지 못하였다(0점)
8. 그룹주행시의 전체분위기(10점)
* 로드의 리더에 따라 일사불란하게 움직였으며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10점)
* 보통이었다(5점)
* 다소 아쉬운 분위기였다(0점)
--------------------------------------------------------------------------------
감산점
* 싸이렌 남용, 무분별한 경광등 사용 등, 리드요원(로드, 리어, 통제 등)들의 무례한 액션으로 주변의 빈축을 야기한 적이 있은 경우(-10점)
* 로드의 허락없이 무단으로 싸이렌을 사용하는 자가 있은 경우(-5점)
* 로드의 허락없이 무단으로 경광등을 사용하는 자가 있은 경우(-5점)
* 주변의 빈축이나 사고를 야기할 정도의 신호위반을 한일이 있었던 경우(-5점)
* 무단 차선이탈자가 있은 경우(-3점)
* 무단 대열이탈자가 있은 경우(-3점)
* 민폐행위나 무례한 주행을 하여 주변의 빈축대상이 된 자가 있은 경우(-3)
------------------------------------------------------------------------------
EPILOG
**이 기준에 의거 채점한 결과 70점 이상이면 우수클럽
50점 이상이면 보통클럽
50점 이하이면 그렇고 그런 클럽
첫댓글 싱크로님, 그리고 하늘님, 편집이 잘 못되어 스크렙한 관계로 다시 올립니다. 양해 바랍니다.
날로 발전하는 이륜차 바로타기 운동.
기금이 조성되어져서 금전적 보상이 따르는 사업이면 금방 성공할텐데요...그래도 할리 타시는 분들은 개성도 강하고 남부럽지 않은 살림에 돈도 필요 없다하실 분들도 계시겠지만요...
왕건달님 라이더 들을 위해서 수고 많으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