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고속전철이 투입중인 밀양경유 삼랑진 부산 기존선 으로 KTX가 투입이 되는 상황입니다. 정부에서 총선용으로 발표된 기존선 전화와 관련되서 경전선 마산,창원,진주구간이 전철화 되서 KTX가 투입이 될 상황인데요..참고로 진주는 20020년이후에는 김천 진주,통영간 철도신설과 전철화가 될시에 직통 KTX가 뚫릴지도 모르는 노선이기도 합니다....
경전선구간이 삼랑진 이후부터 복선전화가되면 적어도 진주 차후에 공업체철도시 광양을 지나서 전남 남동부 순천까지 복선전화가 될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여수 연계도 필요한 시점이구요.. 주요간선 복선전화시 주요구간에서 KTX가 투입이 된다면.. 차후에 삼랑진 순천간 복선전화시 적어도 삼랑진. 진주구간 고철이 투입된다면...순천까지 연장..그리고...광주까지 복선전화를 시켜서 부산 광주간 전용 KTX열차가 투입이 되도 될지 궁금해지네요...광주 부산간 고속버스 수요도 있는데 한번쯤 경전선으로 다니는 KTX열차 필요할거란 생각도 드네요..
목포부산 기존 경전선은 현재 폐선된 광주시내구간을 거쳐서 화순보성으로우회를 해서 갔습니다.. 그래서 시간도 엄청나게 걸렸죠.. 고속버스 광주부산노선과는 엄청나게 경쟁력이 떨어졌습니다..
.
목포부산구간에서 KTX가 다닌다면.. 수요를 생각할때 목포 광주경유보다는 목포에서 새로 건설될 목포 순천간 신설철도로 다니게 하면 될거란 생각도 듭니다..
영호남 남부를 이어주는 경전선 복선전화와 KTX투입을 어떻게 생각하시며 수요는 있다고들 보시는지요..
그런데 광주 구간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과거 광주시내 구간 철도의 폐선으로 광주발 열차가...시내구간을 거치지 못하고 송정리로 돌아들어가야 하는 약점까지 노출이 됩니다... 이방안은 제 생각에는 효천쪽으로 철도를 신설해서 화순방향으로 가게 하는 구상도 해봤습니다만 광주발 부산행 KTX열차 광주시내구간 딜레마였습니다,
그리고 목포 부산간 직통 KTX투입도 괜찮다고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경전선 KTX투입시 창원이하 부산까지는 KTX 경전선 전용신선을 건설해서 삼랑진 우회를 안하고 직접 부산으로 열차를 투입하는 방안도 있을거 같습니다..
과연 경전선 광주 부산간 목포 부산간 KTX열차 운행 ...효과를 볼수 있을 노선일지 생각하게됩니다....
첫댓글 그런데...버스,철도를 모두 통탈해서 목포(광주)-부산간 전체적인 수요는 어느정도 되죠?
경전선은 열차가 많이 안 다니던 것 같던데요..;; 별 효과가 없지 않을까 합니다. 또 곡선도도 심하다고 들었는데요..;;
진주는 2020년부터 직결운행합니다. 대구로 안거치고 김천에서 2~3분 정차후에 진주까지 남쪽으로 논스톱으로 굴러갑니다!
경전선 무궁화호나 새마을호나 속도는 거북이속도
서광주들어서자마자..길이꾸붕꾸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