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차가 전기차에 거의 올인한다고 하는데..
우선 EU가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없앤다고 했지만
이퓨얼은 허락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지금 분위기로 가면
전세계 자동차 시장은 중국이랑 중요 소재를 쥐고 흔들고
유럽 자동차회사들 경쟁력이 떨어지는 데..
(지금도 독일 삼사가 힘 빠지고, 프랑스 나락가고, 이태리도
망삘... 스웨덴, 영국은 브랜드만)
자동차는 다른 산업이랑 달리 티어1, 티어2 부품업체들이
걸려있는 산업인데.. 전기차로 가면... 걔들 다 망함..
EU의 산업 근본이 흔들리는 문제를 야기함.
미국도 빅3가 망삘인 거 테슬라가 버텨주고 있지만..
테슬라의 이익의 대부분은 차를 팔아서 보다는 탄소세를
되팔아서 생긴 이익이 대부분임.
전기차 진영에서는 전고체전지가 된다고
언플하지만, 실용에 적용되기는 아직 멀었음.
10년도 더 있어야 함.
전고체 전지는 토요타가 수십년전 부터 준비했어도
안되는 기술임.
테슬라 하나 불나면 끄는데 몇시간 걸리고 소방차가 수십대
와서 꺼야함. 그런데 배터리가 몇배로 들어가는 트럭이나
버스는??? 그냥 포기해야함.
그런데 그게 아파트 지하에 주차 충전중 불남???
아파트 대피해야함...
보험회사 그냥 망하는 거임.
그런데 리튬이온전지안에 전해액이 들어가거든..
그게 치명적이야. 육불화인산리튬 이라는 녀석인데..
리튬은 물을 만나면 급격한 반응을 일으키면서
수소가스를 방출함...
그런데 열폭주하면서 불만 나도 대재앙인데,
불소랑 수소가 결합해서 불산이 됨.
불산... 거의 방사능 수준의 독극물임.
불끄겠다고 환기안되는 지하주차장에 전기차 충전화재를
두는 자체가 미친짓임.
더 현실적인 문제 이야기 해볼까?
전고체 전지된다고 하자... 안전성도 확보하고 충전도 5분만에
된다고 하자.
100kWh 전기차를 5분만에 충전하려면 10C이상 충전해야하는데
1000kW 충전할 수 있나? 1MW인데??
주유소처럼 급속 충전소에 차량 열대를 5분 급속 충전한다고
하면 10MW 필요한데...
급속충전소마다 소형원전 하나씩 있어야 함.
물론 버스나 트럭은 X3~X5를 해야함.
(소형원전 3~5기가 필요함 주유소 마다...
고속도로휴게소는 대형원전이 하나씩 있어야 함)
그럼 어떻게 될 거 같나?
다분히 정치 외교적인 부분인데
미국은 기축통화를 유지하기 위해 중동 오일 달러를 오랜기간
지켜주고 있었음.
사우디국왕이니 두바이왕족들이 떵떵거리는 이유도
오일달러 때문인데...
쉐일가스 때문에 견제 한번 받았다가 이젠 유럽이나 미국에서도
전기차로 돌아가는 분위기야.
오일달러의 핵심은 수송용 연료거든..
이제까지 꿀빨던 애들이 발등에 불떨어 진거.
그래서 C진핑이 한테 쫓아가서 위안화도 결재할께...
라고 딜치는 겨.
EU의 경우에는 약간 달라.
그 중심에는 물주인 독일이 있는데.. 독일은 히틀러때 부터
석유때문에 전쟁에 진 거로 생각하고 있음.
미국이랑 러시아의 본격적인 참전이니.. 이런 건..
승자의 생각이고.. 독일은 아무튼 그렇게 생각함.
그래서 그때부터 인공석유에 대한 갈망이 있었음.
그렇게 해서 개발된 게 이퓨얼임.
엄밀히 말하면 E-DME 라는 건데
완전연소에 가까워서 탄소가 거의 배출안된다는 연료임.
뭐로 만드냐면...
수소가스랑 이산화탄소.
지금은 태양광에서 물을 전기분해해서 수소가스를 얻고
공장이나 여러 축산폐기물의 틴소를 포집해서
만든다는 개소리를 하지만,
원전을 돌리면 수소가스랑 이산화탄소가 나옴.
(그걸 블루수소라고 함)
윤통이 미국이랑 딜하면서 뜬금포로
폴란드의 전차도 팔고 전투기도 팔고 포탄도 공급하는
이유도.. 폴란드가 부자라서가 아니라.
폴란드 원전을 미국에 허락받고 단독입찰 들어가는 거.
(전쟁이 이니었으면 러시아나 중국이 꿀꺽함)
독일을 위시해서 서유럽은 틸원전으로 돌아섰지만
유럽은 결국 한덩어리여서 폴란드에서 전선줄만 달면
독일까지 전기가 감. 독일에서도 이번에 전기세가
3~ 5배 올라서 가정용은 재생에너지를 써도 산업용은
원전을 쓸 수 밖에 없음.
그 원전의 부산물이 이퓨얼인 거임.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라인 구축하는 데
몇조 이상의 투자비용이 들고, 강제적으로 고용해야하는
노동자들도 어마어마함.
그런데 그쪽으로 투자해서 라인 다 깔아놨는데...
응...
전기차 안할꺼야.. 그거 버려..~!
순간 회사 망하는 수준이 아니라
나라가 흔들거리는 수준이 됨.
너네들 이차전지 관련주 사뒀다면..
눈치껏 손절하는 게 좋을 꺼.
특히 리튬은 아니다....
(혹시 리튬말고 나트륨이나 칼슘 같은 초저가 배터리
나오면 가능성이 생기겠지만.. )
지금 구조상 향후 20년 동안 전기차는 향후 3년까지가
피크이고, 투자금 회수 절반도 못하고 끝날 듯.
장비회사만 돈벌어준 셈이 될 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