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ell the Flowers 프랑스의 그라스를 생각하면 코가 벌름거려진다. 모든 고대 도시는 고유한 향기
를 자랑한다. 그라스는 그 향기가 수천 가지다. 프랑스의 지중해 연안 위에 자리 잡은 이 고지대 도시의 주민들은 200년 이상 동안 일상 생활을 감미롭게 하는 향수
를 새로이 만들어내는 제조기술로 생계를 꾸려왔다.
이곳에서는 고아함과 독창성이 혼합된 향수 제조기술이 대기업의 수요를 충족시킨다. 거리가 구불구불한 옛 시가지 위로 13세기 때 지은 성당이 높이 치솟아 있다. 그러나 이 도시는 전 세계 향수 시장에 제품을 공급하는 공장들로 둘러싸여 있다. 화려한 코트다쥐르의 휴양시설에서 조금 떨어진 내륙 지방이자, 세계 향수 산업의 중심지인 이곳에는 샤넬·지방시에서부터 크리스티앙 디오르·장 폴 고티에에 이르는 세계 최고 디자이너들을 위해 향수를 제조하는 약 30개 업체가 있다.
그라스 향수 산업의 기원은 16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현지 제혁업자들은 가죽 장갑 고유의 냄새를 없애기 위해 강력한 향수가 필요했다. 다행스럽게도 그 지역의 햇볕을 듬뿍 받은 토양이 재스민·라벤더 같은 원재료를 공급했다. 그때 이후로 향수 산업은 이 도시의 일상 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았다. 이 지역의 가장 유명한 진미(珍味) 중에는 오렌지 꽃 향이 나는 브리오시(빵의 일종)인 푸가세트가 있다.
대부분의 사업은 가족 소유이며 아직도 도시 중앙의 우아한 건물에 있는 몇몇 유서깊은 기업들이 이곳 향수 산업을 좌우한다. 가장 오래된 갈리마르는 1747년 세워졌다. 그런 기업들은 아직도 ‘후각 전문가’들의 기술에 의존한다. 그 전문가들은 7년 동안 철저한 훈련을 받아 1000가지의 다양한 향을 구별해낸다.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향수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보고 싶지 않은가? 3대 주요 기업인 갈리마르(galimard.com), 프라고나르(fragonard.com), 몰리나르(molinard.com)는 모두 자사의 작업장 견학을 허용한다. 그 회사 매점들은 자사 상표를 붙인 비누와 향수를 할인 판매한다. 또 정말 까다로운 사람들을 위해 갈리마르와 몰리나르는 병당 35유로에 각자 개성에 맞는 향수를 만들어준다. 만약 숙박 장소가 필요하면 도시 끝자락의 농가를 개조한 바스티드 생 마티외(hotel-bastide-saint-mathieu-grasse. cote.azur.fr/)를 이용해 유럽의 우아함을 느껴보라.
Tips for the Tops 아시아 최고의 호화로움
첨단 유행을 지향하는 사람들의 아시아 여행을 위한 안내서는 단 한 권이 나와 있을 뿐이다. 그 책은 유행에 민감한 사람들이 집필하고, 홍콩에서 거주하는 전직 배우 그랜트 대처가 출간한 ‘호화로움을 위한 도시 길잡이’(Luxe City Guides)다. 최근에는 멜버른·치앙마이·두바이 같은 도시들까지 추가했다(권당 7.50달러; luxecityguides. com). 책에 나온 몇 가지 정보를 소개한다.
베이징: 고급 맞춤 양복점 보타오. “한편으로는 갈리아노, 한편으로는 도나텔라(베르사체)를 흉내내는데 (알렉산더) 매퀸, (비비안) 웨스트우트의 향취도 느껴진다.”
호찌민시: 콴 안 응온 레스토랑. “실내는 사람들로 넘쳐나 크고 ‘빵빵한’ 패밀라 앤더슨의 브래지어 같다.”
푸껫: 오리엔탈 스푼 레스토랑. “사람들은… 취하도록 마실 수 있다. 그 다음 풀장을 한 바퀴 돌며 느긋하게 칵테일을 마시고, 거품 장난도 해보라.” KAY ITOI
Small Ships 왕처럼 대접받는다
유람선 회사들이 더 큰 선박을 건조하는 과오를 범하는 동안 분별력 있는 여행객들은 이상적인 휴가용 배가 사람들로 가득한 대형 선박일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가장 즐거운 경험들은 새롭고, 상대적으로 작은 개인용 선박에서 얻는다. 셀레브리티 크루즈는 엑스퍼디션호를 운용한다. 이 배에는 승객 98명, 승무원 64명이 탑승한다. 승무원들은 일생에 단 한 번뿐인 갈라파고스 제도를 여행하는 승객들을 왕처럼 모신다(celebrity.com). 그리고 영국 기업인 스텔리오스가 독창적으로 내놓은 이지크루즈는 올해 이지크루즈원을 발표했다. 이지크루즈원에는 여행객 170명이 참가하며, 프랑스·이탈리아의 지중해 연안 혹은 카리브해를 여행한다(easycruise.com). ETHAN PORTER
Death Defying 곡예비행 학교
비행기 조종사에게 위기 상황에서 침착함과 손의 안정감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 항적 난기류, 비행기를 지나치게 좌우로 기울여 돌리기, 혹은 고도실속(高度失速) 등이 발생하면 조종사는 눈 깜박할 사이에 비행기가 뒤집혀 땅이 머리 위로 오고 하늘이 발 아래로 오는 상황을 맞이할지 모른다. 어떻게 해야 할까? 공황에 빠지지 말라. 곡예비행 수업을 받으면 그에 관한 전부를 배우게 된다. 전직 곡예비행 강사였던 존 홈록은 이렇게 말했다. “놀랄 만하다. 단지 3∼5시간의 강좌를 이수하면 조종사들의 자신감이 높아진다. 비행기 조종사에서 공중곡예사가 된다.” 대부분의 교육 과정은 지상에서 항공역학을 배우면서 시작된다. 그 과정을 마치고 나면 안전벨트를 단단히 동여매야 한다. 강사의 지도로 교육생들은 여러 번의 회전과 한 번의 공중제비를 시도한다. 이윽고 나선꼴 강하, 급상승하다 실속하면서 정상위치를 찾는 비행, 8자를 옆으로 누인 모양으로 하는 비행을 해보고, 심지어 반전비행(거꾸로 뒤집힌 상태에서 비행한다)도 배우게 된다. 아래에 소개하는 비행학교에서 하늘을 정복해보자.
에어로 클럽 밀라노: 이 이탈리아의 비행학교는 비행기와 교육 종류에 따라 시간당 다른 요금을 받고 훈련시킨다. 또 몇 가지 스턴트를 할 수 있다는 자격증이 부여된다(12시간에 4000유로; www.aeroclubmilano.it/en/ costi). 에어리얼 어드밴티지 애비에이션: 미국 뉴햄프셔의 이 비행학교는 기본 곡예비행 과정 수업료가 1975달러다. 10시간의 공중 수업을 포함한 가격이다. 수강생들은 단독 비행을 하고, 나선꼴 강하 경기를 포함한 곡예비행 과정을 이수한다(1975달러; aerial-advantage.com). FCI 트레이닝: 멋진 풍광을 자랑하는 이 애리조나 비행학교의 교육 과정은 비행기가 뒤집히거나 나선꼴로 강하할 때 정상을 회복하기 위한 긴급 비행조종술에 초점을 맞춘다(649∼3414달러; fcitraining.com). 빅토리아 플라잉 클럽: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이 비행학교는 긴급상황 대처 비행과 시타브리아 KCAB를 사용한 곡예비행을 가르친다(시간당 173달러; flyvfc. com). LEAH PURC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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