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건축가이자 예술가인 안토니 가우디Antoni Gaudí(1852-1926) 를 조망하는 <바르셀로나를 꿈꾸다. 안토니 가우디展>이 오는 7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에서 열린다. 건축을 예술의 경지로 끌어 올린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거장 안토니 가우디의 작품세계를 조명하는 이번 전시는 탁월한 미적 감각과 독창적 양식으로 세계 건축과 예술, 디자인분야의 새로운 장을 연 가우디의 건축 도면, 디자인 도면, 스케치, 캐스트, 가구, 장식, 당대의 기록 사진, 멀티미디어, 건축물 모형 등 200여점이 선보인다.
-가우디의 미발표 작품들과 개인적인 기록들이 본 전시에서 최초로 선보일 예정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가우디의 7개의 건축물과 관련된 도면과 스케치
“곡선은 신의 선이고, 직선은 인간의 선이다” __ 안토니 가우디
예술이 된 건축, 건축이 된 예술
이 전시는 예술사에 있어 가장 풍부하고 강한 개성을 가진 대가인 안토니 가우디라는 인물과 그의 작품, 그가 우리에게 남긴 문화유산을 향해 떠나는 뜻 깊은 여정으로 그가 어떻게 20세기 건축과 예술의 전무후무한 혁신의 아이콘으로 거듭날 수 있었는지를 이해하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 가우디의 개인적인 기록과 작품에서부터 시작하여 한 예술가가 작업하는 방식을 엿볼 수 있는 미발표 작품들이 본 전시에서 최초로 선보인다.
시대를 앞서 간 독보적인 예술가
가우디 자신이 그린 원본 도면과 스케치, 당대의 기록 사진과 모형, 가구, 트렌카디스Trencadís(깨진 사기 조각으로 만든 모자이크) 조각 등을 통하여 예술가로서의 가우디뿐만 아니라 과학자로서의 가우디를 총체적으로 보여준다. 이 외에 가우디와 함께 일하던 협력자들의 증언과 작품,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우디 자신의 단어를 통해 듣는 그의 작품에 대한 깊은 생각들이 우리에게 과학적인 이성의 대가이자 자연을 사랑하던 관찰자, 친 환경론자이자 노동자에 대한 사회 의식에 깨어 있던 가우디라는 복합적인 인물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게 한다.
미완의 진행형,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가우디는 자신의 대표작인 바르셀로나의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Templo Expiatorio de la Sagrada Familia을 통하여 한 도시의 지형적, 문화적 흐름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오늘날 바르셀로나의 관광명소로 자리잡은 이 성당은 여타 성당과 확연히 구분되는 독특한 형태와 장엄한 스케일, 혁신적인 구조, 섬세한 장식 등이 특징이다.
‘신은 서두르지 않는다’고 말하던 그는 본인 사후에도 지속적인 건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많은 도면과 모형을 남겼다. 이를 바탕으로 그의 사후 100주년을 맞는 2026년에 완공 예정인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을 선두로 하여 그의 독창적인 건축물들은 바르셀로나 곳곳에 살아 숨쉬며 현재와 끊임없는 소통을 하고 다음 세대에게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7개의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
유네스코는 1984년 가우디의 건축물이 19세기 건축의 발전에 미친 영향과 그 문화적, 예술적 가치를 인정하여 카사 밀라와 구엘 저택, 구엘 공원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였고, 2005년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탄생의 파사드와 지하 예배당, 카사 비센스, 콜로니아 구엘 지하 경당, 카사 바트요 등 네 개의 작품을 추가로 등재하였다.
미로의 가우디에 대한 오마주
또한 가우디를 깊이 존경하며 그가 예술적 영감의 원천이라 믿었던 스페인의 화가 거장 후안 미로Joan Miró(1893-1983)가 가우디를 기리며 헌정한 작품들을 통해 트렌카디스의 타일과 유리조각들이 예술가의 손을 거쳐 어떻게 재탄생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그의 개인 서재에 보관하고 있던 가우디와 관련된 다량의 서적과 문서를 통해서 가우디에 대한 후안 미로의 관심과 존경을 엿볼 수 있다.
**120일간 세계일주 크루즈(2011)
바로셀로나 도시 어느곳이나 보이는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겉으로는 지저분하게 지었는만 전쟁중 공습으로 보호하기 위해 지었다고 한다.
그냥 걷다가 건물뒤로 아주 큰 건물이 보였다.뭐지 와..크다..사진을 찍으려고 하니 힘들었다.누워서
안에 들어가면 와..아름답다..멋있다.빛과 구조 사이로 했빛 사이로 들어오니 더 멋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