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추첨을 면밀히 들여다보면 어느한팀 만만한 상대가 없다. 더욱이 원정길이 힘든 중동팀이 3팀이나 된다. 강팀과 한 조가 됐다고 해서 상심할 것도, 약체로 평가되는 팀과 한 조가 됐다고 해서 마음을 놓을 것도 없다. 최종예선은 매 경기를 결승전이라고 생각하고 임해야한다. 월드컵 본선 진출이라는 우리의 목표를 이뤄내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질문2. 같은 조에 속하게 된 각 팀에 대한 코멘트
- 이란 : 이란은 항상 우리 팀이 중요한 순간에 발목을 붙잡았던 팀인만틈 맘을 놓을 수 없는 팀이다. 나도 경기를 해봤지만 해발 2000m 정도의 고지대에서 원정을 치러야하는 부담이 있다. 체력, 기술, 정신력 이 세 가지 요소로 단단히 무장해야만 한다.
- 사우디 : 역대 전적에서 나타나듯 전통적으로 우리 팀에게 껄끄러운 팀이다.거의 20년간 한국이 승리하지 못한 팀인만큼 이번 최종예선에서는 꼭 승전보를 전하도록 하겠다.
- 북한 : 이미 3차 예선에서 두 번 경험한 팀인만큼 서로에 대해 알만큼 안다고 볼 수 있다. 그런 만큼 상대하기가 더 까다로울 수도 있다. 최종예선을 거치며 점점더 짜임새 있는 팀으로 변모하고 있다. 원정부담이 없어서 좋지만 이는 상대도 마찬가지다. 3차 예선에서 우세한 경기를 펼치고도 승리하지 못한 만큼 최종예선에서는 반드시 승리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 UAE : 비교적 약체로 평가되지만 최종예선은 한 경기 한경기가 결승전이라고 생각해야 할 만큼 승점 쌓기가 중요하다.
질문3. 최종예선 준비를 위한 각오
최종예선의 목표는 당연히 월드컵 본선진출이다. 지난 3차 예선까지 여러 선수들을 파악하며 어느 정도의 밑그림은 완성됐다. 이제부터는 최종예선에 대비해 파악한 선수들의 컨디션이 어떠한지 꾸준히 점검할 계획이다. 전략이나 전술적인 측면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만큼 어떤 옷이 우리 팀에 최적의 효과를 가져올 것인지 철저히 파악하고 연구해 목표를 꼭 달성하도록 하겠다.
(KFA)
Group A: 1. Australia, 2. Japan, 3. Bahrain, 4. Uzbekistan, 5. Qatar
Group B: 1. Korea Republic, 2. Iran, 3. Saudi Arabia, 4. DPR Korea, 5. UAE
2010 FIFA World Cup Asian qualifiers Round 4 - Match schedule (Group A)
http://www.the-afc.com/uploads/Documents/common/cms/afc/Group%20A.pdf
2010 FIFA World Cup Asian qualifiers Round 4 - Match schedule (Group B)
http://www.the-afc.com/uploads/Documents/common/cms/afc/Group%20B.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