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국경에서의 CO2세: 혁명인가 보호주의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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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는 기후 보호 규정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해외 수입품에 대해서는 곧 탄소세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가난한 나라는 이로 인해 부당하게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유럽연합(EU)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을 55%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해 이전 목표치인 40%보다 높게 설정했다.
이 보다 야심 찬 목표를 달성하려면 EU가 배출량이 많은 산업 을 신속하게 재구성 해야 합니다. 즉, 블록의 주요 오염원은 더 높은 CO2 가격 을 지불해야 하지만 더 기후 친화적인 생산 공정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럽 제조업체가 국제적으로 경쟁에서 불리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EU 집행위원회는 블록 외부로부터의 수입품에 대한 CO2세를 동시에 계획하고 있습니다. 유럽의회 의원들과 EU 회원국 대표들은 화요일 브뤼셀에서 치열한 협상 끝에 합의에 도달했습니다.
CBAM(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은 철강, 시멘트, 알루미늄, 비료 및 에너지 생산과 같은 특히 고배출 산업의 수입 제품에 영향을 미치는 세계 최초의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 EU에 있는 회사가 철강을 판매하기를 원하지만 EU의 환경 기준을 준수하지 않거나 어떤 방식으로든 배출량을 보상하지 않는 경우 수입업체는 다음에 해당하는 CO2 오염 인증서를 구입해야 합니다. 기후 피해 수준. EU 의회는 기후를 파괴하는 플라스틱과 화학 물질에 세금을 부과하라는 요구를 추진할 수 없었습니다.
녹색 정치인이자 유럽 의회 의원인 마누엘라 리파(Manuela Ripa)는 "탄소 경계 조정세를 도입하기로 한 오늘의 결정은 유럽과 세계 산업 생산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설정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CO2 방지는 보상을 받을 것이며 기후 중립 프로세스 로 의 전환은 마침내 전 세계적으로 가동될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제3국도 보다 엄격한 기후 보호 조치를 취하도록 강력한 인센티브를 받게 될 것입니다."
이 계약은 2023년에 시작하는 테스트 단계를 설명합니다. 법을 완전히 이행하기 위한 일정은 아직 협상 중이지만 2026년 또는 2027년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출량이 많은 글로벌 철강 산업은 EU의 새로운 탄소 부담금으로 타격을 받을 산업입니다.이미지: Liu Debin/SIPA/ZUMA/dpa/picturealliance지속 가능하지만 경쟁력이 없습니까?
한 가지 목표는 EU의 산업 기업 이 CO2 부담금 증가로 인한 글로벌 가격 전쟁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고 보다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하도록 장려하는 것입니다.
케임브리지 대학의 경제학자 헥터 폴릿은 "경제학의 기본은 매우 간단하다"고 말했다. "우리는 EU에서 탄소 가격이 높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탄소 가격이 높지 않습니다. 그러면 EU 생산자는 다른 국가에 비해 경쟁적으로 불리할 것입니다."
정유 공장, 철강 공장, 알루미늄, 금속, 시멘트 및 화학 회사와 같은 EU의 약 11,000개 산업 운영은 이미 일정 수준 이상의 CO2 배출량에 대해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그러나 2005년에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시장 수단으로 설립된 소위 EU 배출권 거래 제도 하에서 CO2 가격은 매우 낮았습니다. 2016년에는 톤당 3유로($3.40)에 불과했습니다.
이것은 이제 변경하도록 설정되었습니다. 2022년 EU의 CO2 가격은 경우에 따라 톤당 85유로 이상으로 상승했으며, 2년 이내에 대략 두 배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메커니즘은 회사가 EU에서 EU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환경 기준이 낮은 국가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파올로 젠틸로니(Paolo Gentiloni) 유럽연합 경제담당 집행위원은 지난해 계획에 대한 성명에서 "이유는 EU 탄소 가격을 피하기 위해 생산을 다른 곳으로 옮길 때 우리의 노력을 약화시킬 수 있는 탄소 누출 위험을 해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무역 전쟁 또는 '탄소 클럽'?
CBAM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국가로는 러시아, 중국, 터키, 영국, 우크라이나, 한국, 인도가 있습니다. 계획된 세금이 세계무역기구(WTO)의 관점에서 유효한지는 두고 봐야 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것이 잠재적인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케임브리지 CISL의 수석 애널리스트 Sanna Markkanen은 각국이 CO2세를 보호주의로 인식하고 대응책을 도입해 대응한다면 무역전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젠틸로니 국장은 이 메커니즘이 "관세 도구가 아니라 환경 정책 도구"라고 말했습니다.
Markkanen은 또한 현재 지속 가능한 국제 무역 시스템 개발에 대해 전반적으로 더 긍정적인 신호를 보고 있다고 말합니다.
Markkanen은 "EU와 미국은 실제로 협력을 모색하고 있으며 '탄소 클럽'이라는 것을 형성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철강 산업은 심하게 오염되어 있습니다.이미지: Greg Baker/AFP/Getty 이미지
EU와 미국 간의 협력은 중국에서 생산되는 "더러운" 철강의 가격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북미 철강 생산업체의 상위 조직인 미국철강연구소(American Iron and Steel Institute)의 케빈 뎀프시(Kevin Dempsey) 회장은 정부 보조금과 낮은 환경 기준의 혜택을 받는 중국 기업의 경쟁 우위를 잠재적으로 상쇄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EU의 CO2 부과금은 자국 경제를 보호하는 것 외에도 가능한 한 빨리 경제를 지속 가능하게 만들도록 다른 국가에 압력을 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른 국가에 대한 압력 증가
이미 느껴지고 있다는 몇 가지 징후가 있습니다. 계획된 세금은 작년에 터키가 파리 기후 협약을 비준하도록 설득하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인용되었습니다. 호주 무역부 장관 단 테한(Dan Tehan)은 최근 호주가 관세로 인해 수출 경제에 장기적인 불이익을 받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호주는 화석 연료 에너지 생산 의 대규모 확장을 계속 계획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CO2 배출국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그 동안 국가는 2050년까지 순 제로 기후 목표를 채택했습니다.
연구원 Sanna Markkanen과 Hector Pollitt의 계산에 따르면 EU의 기업은 해외에서 더 많은 기후 피해 제품에 대한 더 높은 수요와 더 높은 가격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EU는 2030년까지 국내 총생산이 최대 0.2% 증가하고 600,000개의 새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습니다.
환경 기준은 가난한 나라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이 메커니즘은 대규모 무역 파트너와 재정적으로 강력한 국가에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지만 빈곤 퇴치 NGO Oxfam EU 사무소의 불평등 및 조세 정책 고문인 Chiara Putaturo는 EU와의 무역에 크게 의존하는 가난한 국가는 뒤쳐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
그녀는 제품에 대한 가격 프리미엄이 EU로의 수출 감소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일자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일반적으로 이들 국가의 국내 수익 동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행."
모잠비크, 잠비아, 시에라리온, 감비아의 철강 및 알루미늄 산업은 특히 새로운 세금의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최빈개도국(LDCs)의 상품은 전체 EU 수입의 0.1%에 불과하지만 더 높은 세금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구의 70%가 빈곤선 아래에 살고 있는 모잠비크에서는 철강 및 알루미늄 수출의 절반 이상이 EU로 향합니다.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의 알루미늄 회사는 계획된 세금으로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이미지: 3dmentat/imago 이미지여전히 불분명한 규칙
특정 국가에 대한 예외는 아직 설명되지 않았습니다. 옥스팜(Oxfam)에 따르면 세계 인구의 상위 10%(대부분 미국과 EU에 거주)가 1990년과 2015년 사이 전 세계 온실 가스 배출량의 약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 배출.
Putaturo는 "따라서 우리는 애초에 우리가 야기한 문제에 대해 다른 국가에 비용을 지불하도록 요청하는 데 정말 신중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탄소 발자국을 정확히 계산하는 방법도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CISL의 Sanna Markkanen은 아직 표준화된 방법이 없다고 말하면서 개발도상국의 경우 "이러한 방법론을 확립하는 데 엄청난 비용이 들 수 있으므로 소규모 생산업체는 이러한 메커니즘을 개발할 능력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지금까지는 탄소세로 인한 EU 수익을 지속 가능한 개발로 전환할 계획이 없습니다. 따라서 많은 비정부 기구는 EU, 특히 남반구의 저소득 국가에서 더 많은 기후 보호 및 기후 변화 적응 기술을 위해 이 자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원래 독일어에서 번역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이전 버전은 2021년 12월에 게시되었으며 2022년 12월 EU의 결정에 따라 업데이트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