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타 니파타 3-58 자림 가사단상]
뱀의 품
3.무소의 뿔의 경
58.
경장율장 논장등을 널리배워 아는사람
성자의길 바로보고 마음새김 아는이와
고매하고 현명한이 친구들과 사귀면서
자기자신 이웃이익 바로알고 보는사람
모든의혹 제거하며 해탈의길 걸으리니
코뿔소의 외뿔처럼 홀로가며 수행하라
----2565.6.16 자림 심적 합장
[숫타 니파타 3-58 자림 시조단상]
널리 배워 가르침 마음에 새길 줄 알고
고매하며 현명한 친구 사귀고 유익한 길
분명히 알고 보아서 모든 의혹 제거하라
●●●더하는 말○○○
세상은 일반적인 상식이라는 수준의 지식이 요즘은
검색만 잘하면 공개되고 공유되는 시대이다.
그러므로 지식의 보편화는 모든 사람들의 지적인 수준을
한 단계 높여주는 기본적인 역할을 한 것이 분명하지만
그러한 지식을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하고 응용하느냐는 문제는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우선 널리 배우고 아는 사람과 함께하는 것이 유리한 기본을 갖춘 상태라고 본다면
불교는 깨친이 붓다의 말씀을 위주로 기록한 경장과
승려와 승단의 올 바른 생활 규정을 기록한 율장
경장과 율장을 해설하고 분석하여 정리한 논장의 삼장이
가장 기초적인 자료가 된다고 할 수 있으며
세상으로 본다면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와
세상을 어떻게 초월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부분으로 본다면
세상의 일반 상식과 지식의 필요성과 그것을 어떻게
이해하고 응용해 지혜로 승화시키는 영역이 아닐까?
지식이 많아도 자기자신의 체험이 즉 경험이 부족하면
꿰뚤어보는 안목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신감이 없으니
훌륭한 안목을 가진 친구가 있다면 그런 친구와 사귀고
그런 친구가 없다면 안목을 갖춘 지혜로운 스승을 가까이
모시고 일정한 기간 가르침을 받는것은 순서인듯하다.
그런 좋은 친구나 훌륭한 스승이 늘 함께하는 사람은
자기자신이 하는 말이나 행동 마음 씀씀이가 자신뿐아닌
모든 이웃에게 도움과 이익이 될 뿐아니라
현재의 자신과 이웃 미래의 이웃과 자신에게 건전하고
유익한 지혜를 제공한다는 확신을 가지게 된다면
그는 아무런 의심이나 그 어떠한 사심도 없이
진정으로 이웃과 자신의 풍요로운 삶을 위해 어떠한
헌신과 희생도 할 수 있는 마음자세를 갖추게 되고
그러한 그는 삶 자체에서 늘 그러한 것을 행동은 자연스럽게 생활화 될것이다.
그는 자기자신의 성취가 곧 이웃의 성취와 연결되어 있으며
이웃의 행복이 자신의 행복과 무관하지 않음을 알기 때문에
모든 의심이나 망설임 머뭇거림이 제거되어
그는 언제나 자신에 차 있고 당당하며 용감한 사람이니
그는 그렇게 걸림고 집착 ,치우침이 없는 인연으로
해탈의 삶은 늘 누리는 길을 걷게되는 것이다.
이것을 버리고 저것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과 저것을 초월해 저것과 이것에 자유로운 이가 된다.
그는 해탈의 길을 알고 보기에 진정으로 초월적 삶을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