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조선을 따라 "진보운래"의 해상 시대로 되돌아가다.
跟着这条木雕船回到“珍宝云来”的海商年代
자단루 배 한 척에 실은 것은 생일 축하뿐이 아니다.진의 가족, 그리고 신나는 국제 무역 네트워크
목조 누선 광주박물관 소장
코뿔소 뿔 컵
광주박물관 오층루 전시장에는 궁중의 공물이었던 청대 자단감 법랑조각 인물동선이 소장되어 있다.몸집이 크고 조각도 정교하고 인물도 많다.그것은 하나의 별개의 유리 진열장에 진열되었고, 밝은 노란색 불빛은 배 위에 뿌려졌고, 조용하고 그윽한 전시장에서 특히 두드러져 보였다.청궁의 공물이었던 이 전시물은 광식 조각의 첨단 수준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귀중품'의 수입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오랜 해무역의 역사를 지닌 광저우의 항해가와 상인들은 계절풍과 해류에 힘입어 수백 년 동안 경목, 코뿔소 뿔, 상아, 玳瑁, 수정, 마노, 황랍 등의 재료를 먼 해외에서 대량 수입했다.그것들은 광주 공예 미술의 절정에 달한 상태의 성터가 되었다.
청말의 축수 순간
목조 장인의 손에 응고되다
광식 목조소래는 입체 통조, 풀스크린 조각과 다층 조각이 어우러진 스타일로 유명하다.광주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이 목조루선은 이런 공예 스타일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이다.그것의 선체는 자단 조각으로 만들어졌고 처마, 창 밑 등의 부품은 법랑을 박아 놓았다.누선은 3단 계단식 조형을 하고 있다.배의 바닥은 파도 무늬로 돛을 올리는 해상을 상징하며, 장풍만리이다.선체에 법랑쌍용의 진주를 장식하다.선체 1층에는 6개의 인물 조각상이 장식되어 있고, 나이가 많고 살도 쪘으며, 모두 노를 들고 사방에 서 있는 등 인물의 형태가 각양각색으로 생동감이 넘친다.가운데에 자색 단패방이 세워져 있고, 패방의 밑부분에는 법랑이 장식되어 있다.패방 안쪽에 계단을 하나 마련하여 계단을 따라 2층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두 번째 층에도 여섯 개의 인물 조각상이 있는데, 그중 하나는 수동자를 바치는 것이고,손에 수도를 들고, 마침 한 귀부인에게 축원하고 있다.수. 중간에 콘센트를 하나 세워 궁등을 꽂을 수 있다.램프의 네 귀퉁이에는 산호태 태슬 비즈가 장식되어 있으며, 용이 으뜸으로 꼽힙니다.세 번째 층은 법랑정으로 사면이 조각된 창루각으로, 누각의 네 귀퉁이에 방울이 달려 있다.
이 목조의 소중함은 화면 전체의 조화가 생동감 있고, 깔끔하고, 조각이 정교할 뿐 아니라 당시 사회생활의 일상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다.배 위에 조각된 인물의 형상을 보면 대부분 대가족의 행차라고 짐작할 수 있다.예술적 과장이 강하지만 청말기의 '축수'라는 의전 형식은 어느 정도 드러났다.공물로 헌납될 수 있는 것은 뛰어난 공예품인 만큼 길상희경과 예의를 갖추자는 의미도 담겨 있다.
자단 가구는 비교적 특별한 작업을 하는데, 즉 자단나무의 특성에 따라 독특한 공예방법에 따라 가공을 하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광주박물관의 전시문은 청대 광저우 장인이 현지 재료를 사용해 자주 창작하는 것은 물론 수입 자재를 가공하는 데 능한 특색 있는 예술품이 됐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세계 각국의 박물관 중
자단목조는 모두 진관중기이다.
자단(木材)은 귀한 목재로, 당나라 시인 왕건(王。)은 '황금은 자단(槽)의 홈을 지킨다.그러나 당나라 이전 자단목 사용 기록은 발견되지 않았다.명나라 때 자단이 널리 쓰이기 시작했고, 명말 문진형 '장물지'에는 여러 가지 설과 자단이 있다.명나라 정부는 자단을 포함하여 대량의 관리들을 남양으로 파견하여 귀중한 목재를 채결하였다.명대 말년에 남양 각지의 자단목은 거의 다 묶여서 갔다.자단가구는 17세기 중엽에서 18세기 말까지 즉 강옹건삼조가 절정기에 이르기 까지, 청대에 사용되었던 자단목은 대부분 명대에 채화되어야 하므로, 수량은 거의 한정되어 있고, 청궁조운영처는 계획되어 있다.재.. 그 당시에 불문율이 있었다고 한다묵계, 즉 어느 한 급의 관리라도 만나기만 하면 된다자단목까지는 모두 사서 왕립이나 각지의 제조기관에 넘길 수 있어 자단목이 중시되는 정도를 알 수 있다.
자단목이 고대의 달관 귀인의 사랑을 받았던 것과 그 재질의 특징을 구분할 수 없다.비단결 같은 자단질이 눈부시고 우아하다는 연구자들의 지적이 있다.오랜 기간 동안 자단가구는 고전가구 수집계 및 각국 대박물관의 소장명단에서 줄곧 1위를 차지해왔으며, 다른 재질의 가구로는 대체할 수 없는 것이었다.자단목은 주로 인도 남부, 남서부 산악지역에서 자란다.이들 지역의 지형은 대부분 언덕이 가파르고 수분 보존에 좋지 않아 자단의 성장이 더디며 성재 주기는 보통 500년 이상이다.흔히 '10단구공(。)'이란 말이 있듯이 과장된 성분도 있지만 멀리 가지 않는다.자단에서 가구를 만들 때의 출재율은 일반적으로 10~20% 정도에 불과하다.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하면, 자단자원이 희박해진다.적습니다.
자단목은 그 자체로 고급스러운 텍스처, 색택, 결이 완성된 후의 혼원, 두껍고 정숙한 느낌을 주는 것이 간결하고 아담하며 후한 명대의 미풍에 끌리기 때문이라는 학자의 지적이 있다.청건륭(庆)가경(嘉)에 들어서면, 부유하고 럭셔리함을 재조명하는 시풍(时)의 영향으로 자단목은 단단하고 촘촘하고 기름기가 많으며, 색과 광택이 일치하는 천성은 장인의 임의조를 만족시켜 전시한다.역사상 자단가구는 궁중과 달관귀인이 많이 주문했고, 많은 문인들이 설계에 참여했으며, 전국에서 가장 솜씨가 뛰어난 광주소주 장인이 주력으로 완성해 공예 수준과 예술품이 모두 우수했다.중국의 명청가구는 세계의 많은 저작이다명박물관의 진관중기는 매우 중시된다。
작은 목선의 배후
커다란 무역 네트워크입니다
해외 수입 자재와 중국, 특히 광둥(廣東)광저우(廣州) 수공예 산업의 발전 관계를 이해하는 문을 열어줬다는 의미다.쩡링링링 광저우박물관 부관장은 광저우항을 경유한 각종 귀중품의 수입은 한대에 이미 시작됐다고 지적했다.당나라에 와서는, 시가지 무역이 번성하고, "진기한 물건"이 양성에 운집해, 구슬, 향기, 코끼리(치), 코뿔소(각), 玳瑁(갑)을 포함했다.겐다이데 8년(1304)에 편찬된 '남해지'는 사탄을 보물, 포목, 향물, 약, 제목, 가죽, 소발굽, 잡동사니 등 모두 71가지로 분류했다.
쩡링링은 당시 이들 원자재 수입국은 주로 아난, 점성, 진랍, 자바, 暹라, 수마트라, 시란, 수록, 渤니, 만라가 등 남해 여러 나라였다고 지적했다.이들 구국의 위치는 오늘날 베트남캄보디아인도네시아군도태국시란필리핀군도브렐레이말레이시아 말라카 등에 해당한다.서아시아와 아프리카 일부 국가에서도 비슷한 재료가 생산되고 화조공이 오기도 했다.포르투갈 등 유럽인의 손을 통해 광저우항을 거쳐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한 학자는 "1578년 포르투갈인이 200~600t, 800t의 상선을 강으로 거슬러 올라가 광저우로 갔다.이 큰 배들은 유럽의 모직물, 인도의 앰버,산호와 상아; 인도 제도의 호놀룰루나무, 백은, 향신료 등"이라고 말했다.
쩡링링은 이처럼 광범위한 항해망에 구축된 수출입 무역은 우선 명청시대 광저우 둑을 고리로 원자재 시장-수입과 생산기지-국내외 소비시장의 상품 네트워크를 형성한 중요한 결과를 낳았다고 진단했다.이 네트워크에서 광저우는 허브로, 동남아와 구미 시장은 해외무역으로 연결되며 광저우는 외판 예술품의 생산과 판매를 글로벌 무역의 네트워크로 편입시켰다.
둘째, 광저우시 취안의 수공업계는 원재료 절단-설계-생산-재가공을 집대성하여 자재, 기술, 공예, 인원의 자원 통합을 실현하였다.
셋째, 이러한 배경에서 발전한 영남공예는 전통적인 기예를 계승하면서도 시장별 수요에 따라 끊임없이 혁신적으로 변화해야 하는 중서합벽으로 영남적 특색을 형성하였다.조각류만 놓고 보면 궁정어제, 지방관부와 귀족부상 주문 위주의 국내 시장, 구미 황실이나 귀족상인을 모델로 한 해외시장이다.두 시장을 겨냥한 제품은 모두 비싼 재료를 이용한 사치품으로 양이 적고 품질이 우수하며 시간이 많이 걸리며 가격이 비싼 것이 특징이다.따라서 이 제품들은 명청시대 광동조각류 공정의 최고 수준을 대표하며, 국내 시장에 공급되는 것은 수정관음, 자단루선, 상아구와 같은 감상류 작품들이 대부분이다.·치조개, 필통 등 ; 해외시를 대상으로 함장소의 대부분은 실용류이다.박스, 체스, 도박 카드, 브로치, 종이 자르기 칼, 스탠드, 도장, 파이프, 목걸이 등.
그래서 자단루선 하나, 생일 축하 가족뿐만 아니라 신나는 국제 무역 네트워크를 싣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