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로 보시면 전월대비로는 광주는 변동 없으며, 부산 등 8개 지역은 0.1%, 대구 등 6개 지역은 0.2%, 서울은 0.3% 각각 하락했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지역별로 1.2~2.0% 상승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지역별 소비자물가 등락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9페이지, 지역별 공공 및 개인서비스 동향입니다.
공공서비스 부문은 전월로 보면 전북은 변동 없으며, 서울 등 15개 지역은 0.1% 하락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서울 등 13개 지역은 0.1~0.7% 상승했으며, 경북은 변동 없으며, 인천, 제주는 하락하였습니다.
개인서비스 부문은 전월대비로 보면 광주, 강원은 변동 없으며, 서울 등 14개 지역은 0.1~0.4% 하락했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지역별로 1.2~3.0% 상승했습니다.
지역별 및 부문별 상세한 내용은 아래 통계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18년 6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관련하여 질문 있으시면 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가사도우미료가 매달 전년동월대비 10% 이상 오르게 나오는데 그 영향은 뭐라고 보시는지, 혹시.
<답변> 가사도우미는 올해 3월에 올랐거든요, 10% 정도로요.
<질문> 예.
<답변> 그런데 전년동월대비이다 보니까 그게 이어져서 지금 6월까지 계속 10%로 전년동월비 오르기는 했는데요. 그런데 아마 보통 가사도우미가 2년 만인가, 그때 아마 올랐는데요. 아무래도 수요·공급 측면에서 오른 걸로 판단되었습니다. 일부 최저임금도 포함될 수 있기는 하지만, 어느 정도 다른 품목들이 오르다 보니까 가사도우미료도 그때, 3월에 인상되었습니다.
<질문> 3월에, 그게 어떤 가격이 인상됐다는 말씀이신지.
<답변> 네?
<질문> 정해진 가격 같은 게 있나요, 가사도우미료가?
<답변> 예. 가사도우미료가 보통 YWCA나 이런 쪽에 보통 가격이 있는데요.
<질문> 어디요? 안 들려요.
<답변> YWCA 이런 데 보면 그런... 가격이 정해져 있기는 했습니다. ‘4시간에 얼마’, ‘8시간에 얼마’ 이런 식으로. 그다음에 ‘아파트 평수’ 뭐 이런 것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기는 하는데요. 그때 3월에 서울지역 일부 지역에서 올라갔고, 그게 반영되어서 가사도우미료가 3월에 10% 정도, 9%인가 그 정도 올랐습니다.
<질문> YWCA에서 정찰제 같은 걸 하는 거네요, 그러면? 그게, 그렇게 이해를 하면 되는 거예요?
<답변> 저희가 꼭 YWCA만은 아니기는 하지만 어쨌든 YWCA, 주로 YWCA에서 보통... 저희가 가사도우미 같은 경우는 의뢰를 하잖아요? ‘가사도우미 4시간 얼마’ 이렇게 불러달라고. 그런데 보통 가격은 YWCA라든지 기타 그런 쪽에 가격이 있죠.
<질문> 그 영향력이 절대적이라는 말씀이신 거죠?
<답변> 예, 그쪽에 인상... 그만큼은 이제 가격이 올랐죠.
<질문> 알겠습니다.
<질문> 그러면 내년 3월, 올 3월에 올랐으니까 내년 2월까지는 전년동월대비로,
<답변> 예, 계속 이어지겠죠.
<질문> 가사도우미 10.7%이 계속 유지되겠네요?
<답변> 네. 10.7%일 수도 있고, 조금 더 오를 수도 있고.
<질문> 조금씩 소폭은 있겠지만,
<답변> 예, 아무래도.
<질문> 이 상승폭은 그대로 가는 걸로?
<답변> 그 정도. 어쨌든 10%는 유지할 걸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전년동월대비이기 때문에 내년 2월까지는 아마.
<질문> 국제유가 관련해서 간단한 질문인데요. 국제유가 올랐을 때 국내에 반영되는 시차가 어느 정도로 통상적으로 봐야 되는 건지 좀 궁금해서요.
<답변> 저희가 이제 한번 검토해 본 바로는 한 2주에서 4주 정도 걸린 걸로 보고 있습니다. 반드시 일치는 하지 않지만, 대충은 2주에서 4주 정도로 저희 가격 반영된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