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A(Grade point average)란 무엇인가?
국내 대학 입시에 정시/수시가 있다면 미국 대학 입시에는 대입 표준화 시험(SAT, ACT)/GPA가 있습니다. 미국 대입에서도 시험성적과 GPA성적, 에세이, 대외활동 등을 포괄적으로 체크합니다.
대학 지원서에 있어서 학점은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평가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GPA의 중요성
해외 명문대학 입학처에 레터에서는 에세이, 추천서, personal statement를 통해서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를 알고싶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등학생들은 충실한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GPA, 학업성취도, 특별활동, 인성부문 등 보다 세심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현재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해서 시험이 다수 취소됨에 따라, SAT, ACT 등 시험을 옵션으로 지정하고 GPA를 더 중요하시는 학교들이 많습니다.
일례로 최근 미국 최대의 공립대학 UC에서는 내년 입시부터 SAT 점수를 보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SAT(대학수학능력시험) 뿐만 아니라 ACT(대학입학자격시험) 점수를 보지 않으며 UC버클리, UCLA 등 10개 캠퍼스의 입학과정와 장학금 수여 선정 과정에 반영하지 않는 등 점차 변화를 꾀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관련기사 확인하기 > 클릭)
2022년 대입부터만 보더라도 서류로 평가를 하는 학교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그 수는 점점 늘고 있습니다. 앞서 3년 특례에 내용에서도 다루었지만 서류라 함은 고등학교 내신성적 즉, GPA를 포함합니다.
대학에서는 고교 4년간의 학업 성취도를 그대로 보여주는 내신 성적이 한두번 치뤄 평가하는 표준화시험보다 지원자의 능력과 잠재력을 더 정확하게 평가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입학 사정관들은 대학에서 엄청난 학업량을 잘 감당하고 복잡하고 어려운 수업도 잘 이해할 수 있는 학생을 더 눈여겨 봅니다. SAT, ACT 점수 또한 중요한것임은 틀림없지만 GPA의 중요도보다는 떨어진다는 것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GPA는 언제 관리를 해야할까? / 높은 GPA관리를 위한 방법 공개!
내용 더보기 > 클릭
GPA 관리 ! 자소서(에세이) ! 교과목 강의 !
면접 준비 , 제출 서류 첨삭 등
명문대 재학 멘토들에게 화상 멘토링으로 이용해보세요
(현재 1시간 무료 제공중에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이미지 클릭시 상세내용으로 이동>
신청 및 문의> 클릭
▽▽재외국민 특례 3년/12년 주요대학 입시 요강 모음집도 준비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