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애아동 신체활동의 개념과 가치 신체활동은 근육의 수축을 통한 에너지 소비에 의해서 발생하는 인체의 모든 움직임을 의미하며, 활발한 놀이, 스포츠, 댄스, 계획된 운동뿐 아니라 민첩한 이동움직임(걷기, 자전거 타기 등), 그리고 일상적인 생활움직임(청소하기, 정원가꾸기 등)까지도 포함된다. 장애아동에게도 이러한 신체활동의 개념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지만 더욱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장애에 따른 아동의 욕구와 능력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장애아동은 신체활동을 통하여 다른 분야에서는 얻을 수 없는 즐거움과 삶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신체활동은 다른 어떤 교육 수단보다도 아동의 행동을 종합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크다.
2) 장애아동 체육교실의 개념 장애아동 체육교실은 신체활동을 매개로 하여 인지기능을 향상시키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방법을 습득하게 하며, 정서를 순화시키고 건강을 유지,향상시키는 등 삶의 안정과 긍정적인 변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체육교실은 신체 발달 상태를 기초로 운동과 관련된 인지, 사회성, 정서, 신체활동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곳이다. 따라서 체육교실은 운동발달을 기본으로 하여 자세, 기본운동기술, 게임 및 스포츠 기술과 체력의 향상을 도모하고, 그 과정에서 정서의 순화와 사회 적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체육교실에서 시행하는 프로그램의 내용은 기본운동기술을 포함하여 놀이와 게임 기술, 개인 운동과 스포츠 기술, 레크리에이션, 등산 및 캠프와 같은 야외 활동으로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생활 적응 활동으로서 각종 시설 이용방법이나 가사활동 등이 포함되어야 할 필요도 있따. 구체적인 내용은 책의 후반부인 체육교실 프로그램 부분에서 언급할 것이다.
3) 장애아동 체육교실의 가치 -체력과 체격 등 신체발달에 기여하는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신변처리 및 최소한의 안전과 관련된 기능 습득과 향상에 필요한 소근 및 대근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여러 가지 원인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해소시킬 수 있는 활동과 그와 관련된 상황을 제공한다.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을 통해서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고, 실제적인 관계 형성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신체활동을 통한 뇌의 발달을 촉진하여 인지능력을 향상시킨다. -아동의 효과적인 시간 활용의 공간을 제공한다. -일반 학교로의 적응 및 사회활동 개념을 익히는 전환교육의 장소가 된다. -올바른 부모교육 및 정보교환의 장소를 제공한다. -다양한 놀이 및 게임활동의 제공으로 여가활동의 의미를 알고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기타 부수적인 교육의 효과와 치료적 효과를 갖는다.
4) 유아기 체육교실 참가의 중요성 일반 아동들도 그러하지만 발달장애나 뇌성마비, 외상성 뇌손상, 정신지체 아동들과 같은 신경계통의 장애를 갖는 아동들의 유아기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부모들이 먼저 깨달아야 한다. 아동의 교육 시점이 늦어질수록 아동의 발달 가능성이 희발해 진다는 사실은 당연한 것이다. 우리는 다양한 신체활동이 장애아동의 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자극을 체계적으로 주고 있음을 확신하고 있다. 다양한 자극을 제공하는 신체활동은 신경세포간의 연결을 촉진하게 되고 능숙한 동작을 완성하는 데는 몇 개월 혹은 몇 년의 시간이 푤오하다. 그래서 특수체육은 많은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다. 단 여기서 목표를 달성하는 시간은 개인차와 지도교사가 얼마나 효과적인 자극을 주었는가에 달려 있으며, 개인차는 얼마나 일찍 교육을 시작하는가의 문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따라서 장애가 발견되는 순간부터 계획적인 신체활동의 시작은 너무나도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
출처:김의수/장애아동 체육교실의 이론과 실제/무지개사(2003) |
첫댓글 감사히 담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