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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SNS, 멕시코 소비자를 사로잡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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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12-08 | 국가 | 멕시코 | 작성자 | 송준하(멕시코시티무역관) | |||||||||
SNS, 멕시코 소비자를 사로잡다 -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양한 SNS를 통해 제품 홍보 – - 이벤트, 할인행사, 제품 설명 등 다양한 정보 게시 –
□ 멕시코 SNS 현황
○ 경제 일간지 El Economista에 따르면, 2014년 기준 멕시코의 페이스북 이용자는 4900만 명인 것으로 조사됨. - 멕시코 인터넷 협회(AMIPCI)의 자체 설문조사에 따르면(2014년 5103명을 대상으로 조사함), 인터넷 사용자 중 99.3%가 1개 이상의 SNS 아이디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이 조사에 따르면 98.2%가 페이스북, 92%가 트위터, 80.3%가 유튜브 아이디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또한 97.1%가 SNS를 사용하면서 광고를 본 적이 있다고 답함.
○ 이 조사에 따르면 46.6%가 SNS에서 광고를 접한 후 실제로 물품을 구매했다고 답함. - 남성의 경우 57%, 여성의 경우 43%가 직접 물품을 구매했다고 답해, SNS를 통한 광고는 남성에게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남. - 소비자들이 많이 본 SNS상 광고는 여행상품 및 비행기 티켓 광고, 전자제품 및 백색가전 광고, 이동통신 및 핸드폰 광고, 의류 및 액세서리, 미디어 및 영화 순으로 조사됨.
○ AMIPCI의 다른 조사결과에 따르면, 멕시코 주요 100대 기업 중 페이스북 계정을 갖고 홍보에 활용하는 업체는 79개, 트위터를 홍보에 사용하는 업체는 80개로 조사됨. - 페이스북으로 회사를 홍보하는 경우, 일주일 평균 7개의 게시물을 업데이트 했으며 사진 4건, 2건의 링크, 기타로 텍스트 형태의 광고·비디오 등을 일주일 단위로 게시하는 것으로 조사됨. - 트위터로 회사를 홍보하는 경우, 일주일 평균 22개의 게시물을 업데이트 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텍스트 형태의 광고 8~9건, 링크 4건, 사진 4~5건 비디오 1건 등을 게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 SNS 활용사례 소개
○ 현재 멕시코 내에서 월마트(Walmart)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함으로써 유통업계 1위 자리에 오름. - 멕시코 내 최대 유통망을 갖고 있으며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음.
○ 월마트의 SNS 활용사례 - 2015년 11월 기준 약 500만 명이 월마트 페이스북 페이지를 구독 중 - 하루에 업데이트되는 게시물은 약 3~4개로 현재 멕시코 최대 명절인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데코레이션 카탈로그를 게시, 관련 제품 판매에 주력하고 있음. - 페이스북에 업데이트 되는 모든 광고에 ‘월마트에서는 모든 물건을 찾을 수 있고 항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라는 슬로건을 게시해 브랜드의 정체성을 강조함. - 자사 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요리기구 및 재료를 기본으로 한 간단한 요리 동영상을 통해 고객의 관심을 유도함. - 신규 개점 소식, 할인 이벤트 등을 게시하기도 함.
최근 월마트 페이스북 이벤트 내용
자료원: 멕시코 월마트 페이스북
- Gran Apertura de Juguetilandia de Walmart 행사의 경우 약 1만3000명이 참가 의사를 밝혀 뜨거운 관심을 받음.
월마트 페이스북 메인 페이지 자료원: 멕시코 월마트 페이스북
○ Liverpool은 멕시코 기업으로. 중상류층을 위한 백화점 업체 - 1847년 설립됐으며, 57개 도시에 101개 점포, 약 3만5000명의 종업원을 보유하고 있음. - 주로 중상층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음. - Liverpool 자체 결제시스템(Liverpool 결제 카드)을 운영 중 - 현재 2개의 자체 물류센터를 운영 중임.
○ Liverpool의 트위터 활용 - 리버풀은 2009년부터 트위터를 이용한 자사 홍보를 시작했으며, 11월 기준 45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음. - Liverpool 계정에는 주로 퍼레이드, 콘서트 등 자사가 주관하는 문화행사를 많이 게시해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것만이 아니라 Liverpool이 복합문화공간이라는 것을 강조 - 주류, 게임기기, 스포츠 용품, 가구, 전자제품 등 다양한 상품 정보 및 해당 품목의 할인행사를 게시함. - 자사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진행하는 할인행사 정보를 소개하며 '2시간 후 마감', '마감임박' 등의 문구를 게시하며 소비심리를 자극함.
Liverpool 트위터 페이지 자료원: Liverpool 트위터
○ 스타벅스(Starbucks)는 미국계 커피 전문 체인점임. - 멕시코는 세계에서 5번째로 많은 스타벅스 매장이 진출해 있음. - 멕시코는 2013년 기준 507개 매장을 보유해 아메리카 대륙에서 미국 다음으로 많은 매장이 존재함. - 커피 외에도 과일음료, 베이글, 스무디 등을 판매하고 있음.
○ 스타벅스의 인스타그램 활용법 - 현재 스타벅스 인스타그램 계정은 약 3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 중임. - 할인행사, 제품에 관한 설명을 게시하는 것보다 음료 사진을 게시해 제품의 고급 이미지를 확보하는 데 주력함. - 낙엽, 크리스마스 트리 등 계절이나 명절을 대표하는 상징물과 음료 사진을 함께 게시해 제품을 홍보함. -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의 사진을 지속적으로 게시해 친숙하게 다가감. - 음료를 만드는 과정, 커피 보관소 사진 등을 게시해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심어줌.
스타벅스 인스타그램 자료원: 스타벅스 인스타그램
○ Dafiti는 브라질 온라인 쇼핑몰로 주로 의류, 신발 및 액세서리를 판매하고 있음. - 2011년 멕시코에 진출 초기 500개의 제품을 취급했으나, 2014년 400개 회사의 1만5000가지 제품을 판매함. - 환불 및 교환 시 배송 추가요금을 지불할 필요가 없음.
○ Dafiti의 핀터레스트(Pinterest) 활용법 - 3만2000여 명이 팔로잉하고 있으며, 31개 보드로 구성돼 있음. - 각각의 보드들에는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의류, 신발 등이 소개됨. - 각 제품별로 어울리는 관련 상품들을 소개함. 예를 들어 신발과 어울리는 바지, 선글라스를 소개하고 코디 방법을 추천함. - 유명인사, 연예인이 자사 제품을 착용한 사진을 게시해 구매욕구를 자극함. - 주력 상품인 구두의 경우 색상, 디자인 등을 세분화해 게시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음.
Dafitid 핀터레스트 화면 자료원: DAFITI 핀터레스트
□ 전망 및 시사점
○ 멕시코 내 인터넷 및 SNS 사용자 수는 당분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인터넷 사용시간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2014년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은 6시간 11분으로, 2013년 대비 24분 증가함. - 페이스북은 검색엔진인 구글 다음으로 사용자들이 많이 접속하는 인터넷 사이트로 조사됨. - 2018년까지 SNS 사용인구는 63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까지 한국 중소기업의 SNS를 홍보는 미비한 편이나, 저렴한 가격과 손쉬운 사용법으로 활용방법은 다양함. - 현재 멕시코 내 삼성, LG 등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인지도가 낮아 지속적으로 브랜드를 노출시킬 필요가 있음.
○ 진출 품목별로 효과적인 SNS를 선택해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메신저를 통한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도 중요 - 화장품 업체 Jafri의 경우, 고객들이 페이스북 메신저로 받은 문의사항을 평균 1시간 이내에 처리해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강조함.
○ 멕시코 내 K-POP, 한국 드라마 영화 등 한류 팬들을 중심으로 한국 화장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SNS를 통해 관련 상품, 할인행사를 진행할 경우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트위터, 페이스북,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경제 일간지 El economista, El financiero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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