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글에 대한 경과입니다.
9월에 증상이 있었고 한 3달간은 호전되지 않다, 1월 부터 조금씩 좋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조심스레 운전도 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많이 좋아져야 하겠지만 희망이 생기고 있습니다.
아래와 동일한 증상이 있으신분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집사람이 올 3월 초부터 결핵약을 복용했습니다.
백내장이 같이 있어, 약복용에 따른 시력저하를 인지하지 못하다가 금년 8월 중순경 갑자기 눈이 어두어 보인다고 하길래
그럼 백내장 수술을 받기로 하고 9월 초 수술을 했는데,
수술하고 생각보다 시력이 안나오고 모든 증상을 말해도 의사도 그다지 별반응이 없길래 2주정도 에탐부톨을 더 먹고 눈이 자꾸 나빠져.
주위에 알아보니 약부작용일 수 있다고 그때서야 의사도 에탐부톨 복용을 중지하라고 해 안먹고 있습니다.
복용 중지하고 3주정도 지났는데, 오히려 조금씩 나빠지고 있습니다. 집안 살림도 겨우하는 정도이며 TV 시청도 어렵습니다.
집사람이 급한 마음에 좋아질까 어제 홍삼을 먹는걸 보고 어찌나 눈물이 나던지 나이도 이제 40대 초반인데.
혹시 이런 경험있으신분 있나요. 일반적으로는 투약 중지이후 한달이내에 차도가 있다고는 하던데요..
-
첫댓글 홍삼은 않됩니다 결핵은 홍삼이 간 부작용있습니다 에담 부툴이 시력에 부작용 있는건지 잘 모르나 결핵약증에 부작용 있는 약 있는건 확실 합니다 이건 결핵 초장기 시력 저하 현상 나타 나는데요 시간 지나면 시력이 회복 되는줄 알고 있습니다 저도 병원 입원중 결핵약 먹고 눈이 따까울 정도 따끔하고 눈이 간지럽고 해서요 피부도 부작용 올때 있어요 시간 지나면 자연히 없어지더라구요... 계속 눈 시력 저하 되면 의사샘 한데 말씁드려 보세요..
6개월째 결핵약 복용중인 41세 아짐입니다.정기검사때마다 의사샘이 시력에 대한 염려를 많이 하시던데요?
결핵약 부작용 체크하시며 시력이야길 많이 하셨네요.다행히 아직은 별 증세없긴 하구요.
눈이 갑자기 안보이면 즉시 내원해서 상담하라고 주의 주셨구요.약중단해야 한다고...
어서 의사샘과 의논하셔서 차도 있으시길 바래요~
종결 1년 지났지만 눈은 여전히 불편 합니다
약 먹을때 증세를 호소 하며
안과 협진 하여 시신경등 검사했지만 이상 없다고 나왔습니다. 기계가 몸의 예민함을 못 찾아내는 겁니다. 극한 예로 실명 하여 소송까지 간 경우도 있습니다.간과 하지마시고 계속 의사에게 불편을 얘기 하십시요. 블루베리 눈 영양제 등 먹고 있는데 더이상 나빠지지 않음에 만족 합니다.부인이 좋아지시길 기도드립니다.
에탐부톨 맞아요. 시력저하요. 최악의경우 시력상실이요. 다른부작용은 결핵약 끊음 그 즉시 사라진다는데 에탐부톨로 인한 시력저하는 다시 좋아지지 않는다고 눈이 좀 잘 안보이면 의사에게 즉시 말하라고 하더군요. 아내분 좋아지시길 바랄께요.
남의 일같지가 않네요 저도 갑자기 시력이 떨어져서 샴푸인지? 린스인지? 글씨를 봐야 알수가 있는데 보이지가 않더라구요
그래서 당황했거든요
의사샘한테 말했더니
작은 하얀알약을 3개에서 1개로 줄이더라구요
에탐부톨은 노란색입니다. 참고로.
하얀알약이라면 아이나정. 피리독신일수도 있는데. .세알이라면 아이나정이에요.
그걸 왜 줄였는지 오류인듯
노란색 알약을 빼야합니다.
꼭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