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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업체 6개사 참가, 17개사 바이어 업체와 총 29건 상담 진행 -
- 시장규모 확대되는 제품군일수록 제품의 차별화된 특장점 내세울 필요 –
- 한국 업체와의 거래 경험이 있는 바이어일수록 계약 성사 가능성 높아 -
□ 행사 개요
행사명 | 2017년 충남 동남아 무역사절단 |
개최시기 | 2017년 5월 25일 |
장소 | 태국 방콕 랜드마크 호텔 7층 |
참가업체 | 6개사 |
참가품목 | 화장품, 접착 테이프, 컬러렌즈, 분말형 식품 |
□ 행사 준비 및 진행
ㅇ 충청남도 내 본사 또는 공장이 소재한 중소기업 업체 6개사는 충청남도청, SBC중소기업진흥공단, 코트라의 공동 주관으로 동남아 지역으로의 수출 증진을 위해 충남 동남아 무역사절단을 구성함.
- 해당 사절단은 대만의 타이페이(5월 23일)를 거쳐 2017년 5월 25일 태국 방콕 랜드마크 호텔에서 수출상담회를 진행
- 행사 당일 방콕 시내 일부 지역 홍수로 인한 침수에도 불구하고 태국 바이어 17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29건의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222만 달러 상당의 상담 금액 기록
상담회 풍경
자료원: KOTRA 방콕 무역관
□ 참가 기업 상담 제품군
ㅇ 화장품, 렌즈, 식품 등 소비재 관련 제품과 접착 테이프 및 페인트 마스커 등 산업용 제품 제조기업이 참가했음.
상담 기업 제품군
참가업체 | 품목 |
NCL Bio. Co., Ltd. | 펩타이드 성분 함유 화장품(앰플, 에센스, 크림 등) |
Fine FT Co., Ltd. | 양파 소금, 마늘 소금, 유자 분말, 아로니아 분말, 분말형 간장 등 |
Euromedi Cosmetic | 허브 코코 필링 세트, 모델링 마스크, 마스크 시트 |
KB Adhesives Co., Ltd. | 직물 접착 테이프 |
WithUS Korea Co., Ltd. | 직물테이프, 페인트 마스커 |
Joowon Innovation Co., Ltd. | 컬러렌즈 |
□ 바이어 주요 반응
주요 상담 제품 | 관심 제품 특장점 및 바이어 반응 |
펩타이드 성분 함유 화장품
| ㅇ 특장점 - 화장품 원료로 팹타이드(Peptide)성분 함유. 보톡스나 레티놀 기능을 능가하는 안정성과 우수성을 가진 차세대 주름개선·피부세포 생성 및 재생 기능 - 무색무취의 에센스로 특허받은 다양한 추출물이 함유된 2중 기능성 화장품 ㅇ 바이어 인터뷰: Loxley PCL 의 Ms. Alisa Thasorn - 태국 화장품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차별하화된 요소가 없는 상품을 주목을 끌기 어려움. 그러나 해당 회사의 화장품은 무색무취 에센스, 펩타이드 성분 함유, 장미꽃수가 첨가된 천연 장미향 크림, 금분 함유 앰플, 및 특허 받은 다양한 추출물 함유 등 혁신제품이 많아 관심이 간다고 전함 |
아로니아 분말
| ㅇ 특장점 - 열풍속으로 분무된 미세 액체를 건조시키는 방법으로 온도에 민감한 제품 및 식품 원료 등을 건조시켜 분말화 - 유기농 아로니아(초크베리) 분말은 식이성 섬유가 함유돼 배변을 돕고, 소화를 도우며, 동맥경화를 완화 시키는 기능을 함 - 특유의 쓴 맛을 완화시키기 위해 레몬을 첨가 ㅇ 바이어 인터뷰: Guanim Riches Rich의 Ms. Pirawan Choteukarasmith - 과립 또는 주스 분말은 태국에서는 비교적 새로운 제품으로 평가되며 새로운 형태의 식품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들을 상대로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됨. - 태국의 몇몇 제조업체에서 주스 분말을 생산해 내고 있으나 종류가 다양하지 않은 데 반해 해당 회사의 아로니아 분말은 태국에 소개되지 않은 제품으로 신선하며 색이 예쁘고 시음 시 향과 맛도 우수함 - 한국 제품의 혁신성과 품질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하나, 결국은 가격이 의사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 |
코코 필 세트
코엔자임 마스크 시트 | ㅇ 특장점 - 원료를 독일에서 조달하며 독일 화장품 테스트 기관으로부터 인증서를 받은 럭셔리 허브필링 제품으로 모공 속에 침투해 촉촉하고 윤기있는 피부로 가꾸어 줌 - 흡수력 높은 고급 시트지를 사용한 코엔자임큐텐 에센스 마스크로 피부 볼륨감을 높여 줌 ㅇ 바이어 인터뷰 1: Baby Secret의 Ms. Weson Sothlevorakun - 사용효과가 확실한 제품을 찾던 중 약초 필링이 적합하다고 판단해 방문 - 태국의 스킨케어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나 최근 2~3년간 성장세는 완화돼 가는 추세임 - 따라서 일반적인 스킨케어 제품은 주목받기 힘든 실정이며 스토리가 있는 화장품 또는 의약기능성 화장품 등의 특징적인 제품의 출시가 필요하다고 조언 ㅇ 바이어 인터뷰 2: Beyond Beauty Trade의 Ms. Yossaporn Suwonwichean - 태국의 마스크제품 시장은 포화 상태를 향하고 있다고 조언했으며, 패키징 성분표시 기재란에 영어를 병기할 것을 추천 |
20종 이상의 접착 테이프
페인트 마스커 | ㅇ 특장점 - 30년에 가까운 테이프 제조 경력의 업체로 전세계 27개국에 100개 이상의 고객사를 상대로 제품 수출 - PE코팅 직물 덕트 테이프, 양면 직물 테이프, PE기반 테이프, 아크릴 형태의 양면 테이프 등 다양한 종류 및 색상의 테이프를 선보임 - 자외선에 대한 내성이 있으며 휴대 및 사용이 간편한 페인트 마스커 ㅇ 바이어 인터뷰: Qramo Materials의 Mr. Hermes Lin Yichao - 전기전자 산업, 자동차 산업, 사무용 등 다양한 수요처에 연중 사용이 가능해 태국 접착테이프 시장은 확대 일로에 있으나 수요가 많고 용도가 다양한 만큼 시장 경쟁도 치열한 편임 - 한국 제품은 가성비가 좋으면서도 품질이 우수해 태국시장에서 신뢰도가 높은 편이며, 향후에도 탄성이 강하면서 특수기술이 함유된 한국산 특수목적 테이프를 많이 접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함. |
시력 교정용 컬러렌즈 | ㅇ 특장점 - 하이드로겔 소프트 컬러렌즈로 0.0~-10.0 시력보유자가 착용 가능 - 최신기술을 사용해 산소투과율이 높으며 다양한 각도의 굴곡을 사용한 컬러렌즈이며, 다양한 색상 및 디자인 존재 ㅇ 바이어 인터뷰: Healthy Joy 의 Ms. Niramon Rearngwit - Healthy Joy의 주요 수입품목은 스킨케어 품목을 중심으로 한 화장품이, 본 사절단 미팅을 통해 해당 회사의 제품에 높은 관심을 표명, 수입의사를 밝힘 - 태국 컬러렌즈 시장에서 한국 상품의 인지도는 널리 알려져 있으며 수입렌즈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만큼 치열한 경쟁으로 렌즈 가격은 낮아지고 있음. - 따라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가격이나 디자인 등 중점 홍보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 |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카탈로그 및 KOTRA 방콕 무역관 인터뷰 자료 종합
□ 제품 수입시장개요
ㅇ 화장품
- 태국 화장품 시장은 아세안 최대 규모이며 2016년 수입화장품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4.0% 증가한 5억7417만 달러에 달함.
- 우리나라 화장품의 수입 증가세는 태국 내 주요 수입대상국 중에서도 두드러지며 2016년 45.4% 성장해 프랑스,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기록
- 2017년부터 한-아세안 FTA적용 관련 화장품류가 AK Form제출시 전면 무세화(0%)되면서 대 태국 수출은 더욱 증가할 전망
색조 및 기초 화장품류(HS Code 330499) 태국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국가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2015~2016) | |
합계 | 405,380 | 503,821 | 574,174 | 100.0 | 100.0 | 100.0 | 14.0 |
1. 프랑스 | 79,032 | 98,162 | 107,581 | 19.5 | 19.5 | 18.7 | 9.6 |
2. 미국 | 73,188 | 79,654 | 81,970 | 18.1 | 15.8 | 14.3 | 2.9 |
3. 일본 | 53,276 | 62,903 | 73,049 | 13.1 | 12.5 | 12.7 | 16.1 |
4. 대한민국 | 30,890 | 48,765 | 70,919 | 7.6 | 9.7 | 12.4 | 45.4 |
5. 인도네시아 | 48,682 | 53,953 | 54,769 | 12.0 | 10.7 | 9.5 | 1.5 |
6. 중국 | 23,353 | 32,598 | 47,719 | 5.8 | 6.5 | 8.3 | 46.4 |
7. 영국 | 31,206 | 42,068 | 40,332 | 7.7 | 8.4 | 7.0 | - 4.1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접착성 테이프
- 2016년 내수 경기 회복 조짐이 보이면서 태국 내 플라스틱으로 만든 접착성 필름·테이프 등의 수입액은 10.7% 증가한 3억5684만 달러를 기록
- 해당 품목은 일본(점유율 27.2%)이 선두를 달리는 가운데 중국 제품(성장률 34.2%)과 우리나라 제품(성장률 29.4%)이 높은 증가율을 보이며 시장 점유율을 늘려나가고 있음.
기타 그 밖의 플라스틱으로 만든 접착성 필름·테이프 등(HS Code 391990) 태국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국가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2015/2016) | |
합계 | 314,876 | 322,295 | 356,835 | 100.0 | 100.0 | 100.0 | 10.7 |
1. 일본 | 89,533 | 94,604 | 97,129 | 28.4 | 29.4 | 27.2 | 2.7 |
2. 중국 | 52,152 | 52,574 | 70,555 | 16.6 | 16.3 | 19.8 | 34.2 |
3. 미국 | 59,516 | 59,817 | 56,279 | 18.9 | 18.6 | 15.8 | - 5.9 |
4. 말레이시아 | 29,952 | 29,307 | 31,161 | 9.5 | 9.1 | 8.7 | 6.3 |
5. 대한민국 | 18,478 | 22,577 | 29,218 | 5.9 | 7.0 | 8.2 | 29.4 |
6. 대만 | 22,277 | 23,811 | 23,666 | 7.1 | 7.4 | 6.6 | - 0.6 |
7. 싱가포르 | 15,705 | 17,226 | 22,508 | 5.0 | 5.3 | 6.3 | 30.7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과실 주스
- 태국의 2016년 과실 주스 수입 금액은 전년대비 16.5% 증가한 7427만 달러이나 수출금액은 2016년 기준 7억3836만 달러에 달해 수입금액의 10배에 가까운 금액임.
- 태국의 우리나라 과실 주스 수입비중은 0.7%로 미미한 편이나, 지난 해 2015년 대비 14.0% 증가한 48만 달러의 주스가 수입됨.
과실주스(HS Code 2009) 태국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국가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2015/2016) | |
합계 | 66,385 | 63,742 | 74,272 | 100.0 | 100.0 | 100.0 | 16.5 |
1. 이스라엘 | 18,456 | 17,824 | 20,146 | 27.8 | 28.0 | 27.1 | 13.0 |
2. 중국 | 10,109 | 10,287 | 10,985 | 15.2 | 16.1 | 14.8 | 6.8 |
3. 미국 | 8,611 | 8,702 | 9,021 | 13.0 | 13.7 | 12.2 | 3.7 |
4. 브라질 | 2,688 | 3,299 | 3,959 | 4.1 | 5.2 | 5.3 | 20.0 |
5. 터키 | 97 | 943 | 3,521 | 0.2 | 1.5 | 4.7 | 273.2 |
21. 대한민국 | 467 | 421 | 480 | 0.7 | 0.7 | 0.7 | 14.0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콘택트렌즈
- 태국 내 수입산 콘택트렌즈는 지난 3년간 연 평균 약 2570만 달러가 수입됐으며, 한국산 제품은 2016년 전년대비 11.3% 증가한 721만 달러가 수입돼 2위를 차지
콘택트렌즈(HS Code 900130) 태국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국가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2015~2016) | |
합계 | 24,923 | 26,734 | 25,418 | 100.0 | 100.0 | 100.00 | - 4.9 |
1. 아일랜드 | 11,365 | 14,511 | 8,850 | 45.6 | 54.3 | 34.8 | - 39.0 |
2. 대한민국 | 7,131 | 6,484 | 7,214 | 28.6 | 24.3 | 28.4 | 11.3 |
3. 미국 | 3,397 | 3,230 | 6,422 | 13.6 | 12.1 | 25.3 | 98.8 |
4. 싱가포르 | 715 | 1,285 | 1,430 | 2.9 | 4.8 | 5.6 | 11.3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상담회 정리 및 시사점
ㅇ 상담회 일정 조율 단계에서부터 잠재 참가 바이어들에게 제품 카탈로그 및 간략한 제품 소개서 등을 숙지하도록 해 상담회에 부여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대부분의 바이어들이 제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숙지하지 못한 채로 참가해 상담시간의 많은 부분을 제품의 개략적 소개에 할애하게 돼 최소 주문수량 및 단가, 기존 거래선 및 쌍방의 요구 조건 등에 대해 집중 논의할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왕왕 있었음.
- 상담회를 통해 구체적인 논의를 하지 못할 경우 추후 업체 간 이메일 등을 통해 follow up해야 할 사항이 늘어나게 되는 바 통역원 등이 구비된 상담회 참가 효과 극대화를 위해서는 사전 홍보 및 소개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ㅇ 한국제품 품질의 우수성에 대해서는 모든 바이어가 익히 숙지하고 있으나, 인기품목일수록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만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함.
- 기존 한국 업체와 거래 경험이 있는 바이어일수록 추가 한국 거래선 발굴에 적극적인 편임.
- 매스마켓을 대상으로 할 경우 가성비 제고에 가장 큰 중점을 두어야 하는 반면, 고급 소비자를 타깃으로 할수록 눈에 띄는 제품의 특장점이 있거나 확실한 사용 효과가 나타나야 함.
- 시장이 확대 발달할수록 소비자들에게는 다양한 선택의 기회가 보장되는 반면, 제조업체들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므로 중소기업 제품들도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한 혁신제품 제조를 경시해서는 안 될 것임.
ㅇ 우리 업체들은 샘플 공급 및 판매 및 영어 성분표 제공 등에 적극성을 띨 필요가 있으며 성급한 추진은 지양해야 함.
- 특히 소비재 품목일수록 샘플 등의 사용 없이는 수입 의사결정을 내리기 힘든 만큼 우리 업체들은 충분한 물량의 샘플을 확보해 공급 또는 판매해야 하며 여유를 가지고 상대방의 의사결정을 기다릴 필요가 있음.
- 실제로 수입이 성사될 경우 라벨링에 태국어 표기가 될 것이나 성분 등을 영어로 확인하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이 존재하며, 태국을 찾는 3000만 명 이상의 외국인 관광객을 고려할 때 원 패키징에 영어 성분표를 병기할 경우 소비자 신뢰도 제고에 도움이 될 것임.
자료원: 참가기업 홈페이지 및 카탈로그, Global Trade Atlas 및 KOTRA 방콕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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