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트뷰 채널 노마적TV로 유명한 경기도 가평의 법인택시기사는 "택시는 끝났다"란 제목의 유튜브 동영상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국토부 발표에 대한 언론 보도에 대하여 그는 "플랫폼 업체에 해줄거 다해주고 양도(양수를 잘못말한듯)이거 완화한다고 누가 택시를 해" 라고 흥분된 어조로 말을 하면서 "플랫폼 예내들이 다 잡고 있는데.." "이거를 원천봉쇄된 가운데서 택시로만 했을때 3년 폐지하고...." 등등을 말하면서 정부의 개인택시 양수 조건 완화와 개인택시 부제 해제에 대하여 부정적인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노마적씨는 국토부의 이번 대책 발표중에 모빌리티 업계에 혁신형,프렌차이즈형,중개형 플랫폼택시를 도입한다는 것에 대하여 해줄걸 다 해줬다는 평가를 한것입니다.
그는 부제를 풀고 양도(양수를 잘못말한듯)조건을 풀면 다죽는다면서 모빌리터 업체에 모든것을 다 주고 이렇게 하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강조하였습니다.
그는 이렇게 모빌리터에대하여 규제를 풀면, 누가 개인택시를 사냐고 역설하였습니다.
여기까지 그가 말한 중요 내용입니다.
이제 본인의 의견을 말하겠습니다
우선, 노마적씨는 크게 착각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혁신형,프랜차이즈형, 중개형으로 구분하여 규제를 어느정도 해소해준 것은 맞으나 이걸 보고 정부가 모빌리터업계에 다줬다. 뭐 이런식의 평가는 좀 오버한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정부의 대책은 자가용이 아닌 택시를 통해서 영업을 하라는 전제 조건이 깔려 있습니다. 자가용 유상영업이 아닌 택시를 통한 영업이 주요내용입니다.
이렇게 되면, 모빌리티 업계 맘대로 차량 대수를 늘릴수도 없고, 또 어떤 방법으로든 비용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니까 정부의 대책은(규제완화) 모빌리티 업계가 사업을 하는데 치명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겁니다.
총량제 하에서 증차가 가능하고(면허를 사서 이를 이용해서 택시영업), 프렌차이즈 형식같은경우, 면허를 빌려서 해야하기 때문에 사업에 발목이 잡힐수 밖에 없습니다
모빌리터 업계에 족쇄를 단셈입니다.
따라서 모빌리티 업계가 택시업을 일정부분 참여하면서 기존 업계에 작용하는 역향이 제한될수 밖에 없습니다.
이걸 보고 "정부가 모빌리티 업계에 모든 걸 해줬다"고 말한다면, 현실파악을 못했거나, 또는 그렇게 생각하고 싶은 것이겠죠.
정부는 이러한 모빌리티 업계에 규제를 풀어주면서 개인택시 업계가 원했던, 개인택시 부제 폐지와 양수자격 완화를 일정정도 해주겠다는 당근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런데 노마적씨는
모빌리티 업계에게 다 해줬는데 누가 개인택시를 사느냐고 반문합니다.
사실 개인택시를 구입하기 위해서 가장 큰 걸림돌이 2가지가 있었는데 하나는 개인택시 진입장벽하고 또하나는 개인택시 영업규제였습니다.
돈 7천만원을 주고 사고 싶어도 무사고 3년조건이 너무 너무 까다롭기 때문에 중간에 포기하거나,또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개인택시란 직업이 참 매력적인데 나는 은퇴하고 한달에 돈 100만원만 벌어도 좋으니까 소일꺼리 삼아서 개인택시 운전하고 싶은데 그놈의 3년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포기하는 사람이 거의 절반이상이 됩니다.
그래서 개인택시 양수 수요가 적은 것이지요. 법인택시를 거치지 않아도 양수할수 있다면 무진장 많은 사람들이 개인택시를 구입하력 할겁니다.
노마적씨가 돈도안되고 이제 망하게 되었는데 누가 개인택시를 사냐고 말하지만, 그건 노마적씨의 생각이구요. 개인택시를 소일거리 삼아서 구입하고 싶은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래서 수요는 탄탄하다 이말을 해주고 싶습니다
또 하나
개인택시 부제문제 입니다.3부제 때문에 영업을 2일 일하고 1일 쉽니다.
개인택시를 구입해서 영업해봐야 법인택시처럼 일못하고 이틀 일하고 하루 쉬어야하는데 이틀 빡세게 일하면 몸이 피곤하고 사람사는게 아니죠. 개인택시 구입해봐야 법인택시 보다 못하거나.. 비슷하기 때문에 개인택시 수요가 생각보다 많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부제를 풀면, 내가 하고 싶은 시간대에 합니다. 개인택시 언제나 가능하구요
부제를 푼 지역에서는 개인택시 부제를 시행하자고 하는 조합은 없습니다.
해보니까 편하거든요.
개인택시를 구입하려는 사람들은 자유로움을 원합니다. 그런점에서 3부제는 개인택시의 매력을 떨어트리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게 폐지되면 매력적인 개인택시가 되는 겁니다.
또, 영업일이 늘어나기 때문에 굳이 2일 빡세게 일하지 않아도, 손님많은 금요일 밤에 영업하거나 하면 효율적으로 일을 할수 있기 때문에 개인택시 입장에서는 돈벌이가 더 안된다거나 하지 않습니다.
노마적씨는
법인택시 기사로.. 이번 정부 대책이 너무 개인택시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는듯합니다.
또, 개인택시 자격요건이 완화되면, 개인택시 면허가격이 치 솟을 것을 우려하는 듯합니다.
그 분말씀처럼, 규제를 푼다고 개인택시 진입장벽이 낮아지는 것은 아니다. 이런말을 했는데
맞습니다.
정확히 보셨네요
차마 말을 안했지만. 정확히 알고 있어요.
그분이 3부제와 3년 무사고 조건을 푼다고 진입장벽이 낮아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는데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은 안했는데 내가 설명해드릴께요.
여러분들.
개인택시 3부제가 폐지되고 3년무사고 조건이 페지되면,.
새로운 규제(진입장벽)이 생깁니다.
어찌보면 엄청난 진입장벽인데요..
이거 천기누설인데 말할께요.
만약 지금 서울 개인택시 면허가격이 7000만원인데, 이게 1억 5천 또는 2억이 간다면 어떻겠어요?
지금 법인택시에서 개인택시 보고 열심히 돈버는 사람들.. 이제 영원히 개인택시 못합니다.
왜냐하면 회사에서 퇴직하는 엘리트들(예를들면.. 서울시 공무원이었던 양완수씨)이 그냥 막바로 현찰 주고 개인택시 구입합니다.
지금 양완수씨는 마카롱인가 웨이고인가 기사로 법인택시에서 일하는데요.
그냥 2억 주고 현찰로 삽니다.
개인택시 면허가격이 2억까지 올라갑니다.
두고보십시요.
그럼 기존에 법인택시 하던 기사들 개인택시 영원히 못합니다.
그래서 노마적 이분이 흥분하면서. 말씀하신겁니다.
새로운 규제가 생기는 것이죠. 돈의 장벽입니다. 넘기 힘든장벽이죠.
개인택시 면허가격이 1억이상은 분명히 넘어갑니다....
그래서 새로운 진입장벽이 생긴다는 겁니다.
하지만 나는 이걸 환영합니다.
최소한 개인택시를 하려면 1억 또는 2억이상을 가진 사람들이 해야하기 때문이죠.
아무것도 잃을게 없는 사람들이 모는 법인택시와 2억이상의 자본을 투자한 개인택시 의 서비스는 무엇이 좋을까요?
첫댓글 자격완하는 대충 윤곽이 나왔는대 부제해제는 아직 서울시 원숭이가 충자루를 쥐고 있내요
부제 해제는 이사장이 8월 15일 전격적으로 한다잖아요. 뭘 해주길 바래요. 우리 모두가 안지키면 부제는 해제되는 겁니다. 부제해제는 아사장 마음만 먹으면 냐일부터도 가능한 겁니다. 님...
쥔장이 착각하는게 단순히 부제풀고 양수완화하면 넘버값이 오른다고요 1억 1억5천이 된다구요ㅋㅋ
그반대의 현상이 나타날수잇는건데 2~3천 똥값될수도 잇는건데ㅋㅋ
부제 풀면 개개인의 수입은 줄어드는게 자명합니다
언론서 택시 수입 얼마줄엇네 교통체증 더 심해졋네
등등 택시돈벌이 안된다고 떠들어싸면 오히러 역효과
도 나타날수잇져ㅋㅋ 상위 메타찍는 밤통님등등 여기저기서 떠들고 해야 택시 기사 억대연봉 버는사람이 몆천명이나 되네 해야 님말대로 천정부지 띠는겁니다ㅋ
양수완화만 되도 1억이상 오릅니다. 거기에 부제해제까지되면 1억 5천에서 2억까지갑니다. 택시 돈벌이는 개인택시 입장에는 더 절됩니다. 두고보면 압니다.
@택시독립 2억이되든 2천이되든 양도 5년도 풀어랏 난 레미콘으로 가고싶다~!!!!
@웨딩맨. 양수가 완화되면 양도는 쉽습니다. 사실 양수조건 완화가 힘든거지 양도는 힘든게 아닙니다. 잘가요 bye bye
저는 배가 더 고파도 부제는 풀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왜?
암시롱~~~
개인택시는 자유지 자유.. 이게 가장큰 잇점이지... 지금까지 거지들이 법택3년하고 개인택시 구입했다면 이젠 베이비붐 세대 은퇴족들이 대거 몰려오지요. 뉴욕처럼 10억까지는 못가갰지만 2억은 예상해봅니다.
뭔 택시업에 열을 내고 그러나.다들.
넘버값에 연연말고 일들합시다~~
노마적은 뭔가 착각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