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치원 평가?
교육과학기술부는 2007년 유치원 시범평가를 거쳐 2008-2010년 3년에 걸쳐 전체 유치원 대상 유치원 평가를 실시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유치원 평가란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유치원에 대한 국가 차원에서 평가내용을 학부모에게 공개하여 유아교육기관의 선택의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사립유치원은 '10년에 실시하고 국공립유치원은 08-09년에 실시하였다.
* 유아교육법 제 19조 1항에 의거
2. 유치원 평가의 필요성
1. 유치원의 운영실태 진단과 개선방안 제안을 통한 책무성 제고
2. 평가 환류를 통한 운영의 효율성과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제고
3. 체계적 정보 제공을 통한 학부모의 학교 선택권 보장
4. 유치원간 선의의 경쟁을 촉진하고 학부모 만족도 제고
3. 기본방침
1. 교육과학기술부와 교육청간 역할 분담을 통해 효율적으로 평가를 실시합니다.
2. 국가수준의 공통지표, 교육청의 자체지표, 학부모 만족도 조사를 병행 실시하여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합니다.
3. 서면평가와 현장방문평가를 병행하여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합니다.
4. 교육청과 장학지도, 종합평가 등과 연계를 추진합니다.
4. 평가 대상과 주기
평가대성은 국.공립/사립 유치원이며 평가주기는 3년('08~'10년) 단위로 실시합니다.
5. 유치원 평가 영역
공동지표 |
교육과정
교육환경
건강 안전
운영관리 *학부모만족도 동시 조사 |
자체지표 |
종일제 운영
학급 편성, 운영 |
6. 평가방법
서면평가와 현장 방문평가가 병행하여 시행됩니다.
자체평가(유치원) |
서면평가 |
현장평가 |
평가결과서 송부 |
1. 자체평가
유치원 평가 편람에 제시된 평가 항목, 지표 및 기분에 따라 유치원에서는 자체적으로 유치원의 운영과 교육활동 전반을 점검,평가한다.
<절차>
평자준비단계 -> 평가 실시 단계 -> 자체평가 보고서 작성 단계 -> 평가결과 활용 단계로 구분
2. 서면평가
서면평가는 평가위원이 편람에 제시된 평가지표와 평가기준을 이해하고 유치원자체평가보고서의 내용을 숙지하는 과정이다. 서면평가의 목적은 평가위원이 평가방문평가에 앞서 유치원의 자체평가보고서를 기초로 해당 유치원에 대한 이해를 하고 1차적으로 평가해 봄으로써 현장평가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있다.
서면평가는 유치원에서 제출한 자체평가보고서, 유치원 연강운영계획서 근거하여 <유치원 평가 관람>에 따라 실시한다.
3. 현장평가
현장평가는 유치원 평가에 있어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활동으로 평가 대상 유치원을 직접 방문하여 서면평가에서 1차 평정한 결과를 바탕으로 주어진 시간 내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함으로써 최종점으로 공정하게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절차>
유치원
도착 |
인사 및 평가준비
(일정표 조정) |
수업 및 자유선택 활동관찰 |
점심식사
및 급식 장면 관찰 |
평가실시
(관련자료 확인 및 관계자 면담) |
평가팀 회의 및 평가총평
(컨설팅) |
평가종료 및 유치원 출발 |
7. 2009 유치원 평가 지표(공동지표) 구성
평가영역 (배점) |
평가항목 (배점) |
평가지표 (배점) |
1. 교육과정 (65) |
교육계획 수립의 적절성(15) |
1. 교육계획안 작성 및 활용(5)
2. 유아교육에 적합한 교육 내용.활동 선정(10) |
|
일과 운영의 적절성(15) |
3. 통합적 일과 운영(10)
4. 교육활동 유형 간의 균형적 안배(5) |
교수-학습 방법의 적합성(20) |
5. 유아교육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의 사용(10)
6.교사-유아 간의 질적인 상호작용(10) |
평가의 적절성(15) |
7. 유아의 발달 상황 기록 및 활용(10)
8. 교육과정 평가 실시 및 결과 활용(5) |
2. 교육환경 (45) |
교육환경의 적합성(25) |
9. 실내 교육환경의 적합성(10)
10.실외 교육환경의 적합성(10)
11. 유아 발달 수준에 적합한 시설.설비(5) |
교재 교구의 적합성(20) |
12. 유아 발달 수준의 주제에 적합한 교재,교구의 구비 및 활용(10)
13. 교재.교구의 체계적인 관리 및 보관(10) |
3. 건강 안전 (40) |
건강관리의 적절성(15) |
14. 유아건강지도 및 관리(5)
15. 시설,설비의 청결한 관리(10) |
영양관리의 적절성(10) |
16. 균형있는 급간식 시행 및 식습관 지도(5)
17. 식재료의 위생적 관리 및 사용(5) |
안전관리의 적절성(15) |
18. 안전교육 실시 및 안전사고 대비책(10)
19. 시설,설비의 안전한 관리 |
4. 운영관리 (40) |
교직원 인사 및 복지의 적절성(10) |
20. 교직원 인사 규정 보유 및 준수(5)
21. 교직원 복지 규정 보유 및 지원(5) |
예산 편성 및 운용의 합리성(10) |
22. 예, 결산서 작성 및 공개(5)
23. 정부지웍금 예산 편성 및 사용의 타당성(5) |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10) |
24. 다양한 부모교육 및 가정과의 교류(5)
25. 지역사회 인사,자원의 활용 및 기관홍보(5) |
기관장의 원 운영의 전문성(10) |
26. 교육과정의 질 제고를 위한 노력(5)
27. 기관장의 리더십(5) |
학부모 만족도(10) |
28. 학부모의 기관운영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10) |
종일반 운영 |
5-1 종일반 운영을 위한 기본 시설.설비 구비
5-2 종일반 프로그램의 적절성
5-3 종일반 교사 확보 |
|
계 |
200점 |
자료제공 | 교육과학기술부 유아교육지원과_서울특별시교육청 초등교육정책과[유아교육] 유치원 책무성 제고를 위한 2009 유치원 평가 계획 / ‘08 국가수준유치우너평가에 대한 공사립유치원 교사의 인식비교_황해익, 최혜진,배인숙 /
* 본 자료는 2009 평가 계획자료를 토대로 구성되었습니다. 사립유치원 평가계획을 앞두고 세부적인 사항 및 계획이 변경 될 수 있으며 매거진 보도는 그에 따라 수정될 수 있습니다.
키드키즈 매거진 1분논평
작년 여름 '무거운 짐 안겨준 유치원 평가'라는 제목의 유치원 교사가 작성한 사설을 읽은 기억이 있다. 평가준비 가욋일로 아이들 돌볼 시간을 뺏길 우려가 있다는 것이었다. 사설은 정기적으로 받는 장학지도까지 이중의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점, 획일적인 평가기준으로 유치원의 다양성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점, 자체 예산으로 운영되는 사립 유치원이 공립 유치원과 같은 기준으로 평가받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점 무엇보다 평가준비를 위해 교사의 업무가 늘어 아이들에게 쏟아야 할 정성이 흐트러진다는 이유를 들며 시기와 방법에 문제를 제기하였다.
실제로 유치원 평가에 참여한 교사와 원장이 느끼는 어려움으로는 평가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인식부족, 평가지표에 대한 해석의 어려움, 평가준비로 인한 과중한 업무 부담 등을 들었다. ('08황해익, 최예진,배인숙)
하지만 2005년 시범평가를 거쳐 06년부터 실시된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또한 도입초기 부정적 견해와 반대여론에 부딪혀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해가 거듭될수록 참여율이 증가하고 실제 목적인 질적 수준 향상이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유치원 평가 또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보다 면밀하고 체계적인 작업이 선행된다면 국가차원에서는 유아교육 공교육화라는 과제를 풀수 있는 실마리를 얻게 되며 유치원 차원에서는 운영실태 진단과 개선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유치원의 자율적 창의적인 기관운영이 촉진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유치원 평가가 각 시 도교육청에서 형행 초 중등 학교 평가와 함께 실시토록 되어 있어 평가전담 기관인 평가인증사무국을 통해 시행된 보육시설 평가보다 효율성과 체계성에 대한 과제를 안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또 유치원 평가에 대한 국공립 유치원 교사의 인식 비교 조사를 통해 교사교육, 처우개선 등의 개선이 선행될 때 성공적인 유치원 평가라는 수확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키즈키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