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한 은행사칭 피싱에 대한 소비자 경보 발령!!! |
□ 은행을 사칭한 카카오톡 채널에서 대출 상담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편취하는 사례가 발생하여 이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요망
◦ 금융소비자는 이를 실제 금융회사에서 운영하는 상담채널로 오인하여 개인정보 등을 거부감없이 제공할 위험이 높음
◦ 특히, 사기범은 채널명을 변경하며 유사한 사칭 채널을 계속 만들어사기행각을 벌이고 있어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
□ 전 금융회사에 자사 사칭채널이 있는지 확인하도록 조치 완료하였으며, 추가 사칭 채널 개설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요청
◦ 카카오 등과의 공조를 통해 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금융회사등을사칭하는 채널을구별하여 사기를 예방하는 방법을 집중 홍보 예정
□ 사기범은 인터넷 상에서 대출 상품을 검색한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 은행 직원을 사칭하며 대출 상담을 명목으로 개인정보를 편취
① 상세한 대출 상담 등을 위해 필요하다며은행 상담 채널을 사칭한카카오톡 채널로 접속할 것을 유도
② 사칭 채널은 카카오톡 채널 프로필에 실제 금융회사의 로고를 사용하는 등 제도권 금융회사에서 운영하는 상담채널인 것처럼 소비자를 기망
③ 제도권 금융회사의 상담채널로 오인한 금융소비자에게 대출 실행을위해 필요하다며 개인정보및 사전 자금입금등을 요구
◈ 대출이 필요하여 대출상품 정보를 검색하는 피해자를 타깃으로 은행을 사칭하며 접근하는 만큼 소비자가 유인될 위험이 높음 |
□ 금융회사를 사칭한 전화나 사회관계망 서비스 채널 등에서 대출 상담을 이유로 개인정보 제공을 요구하는 것은 무조건 거절하세요
◦ (공식 대표전화로 확인) 대출권유 전화를 받으면 일단 전화를 끊고 반드시 해당 기관의 공식 대표 전화번호*로 전화해서 해당 직원(혹은 대출모집인)의 재직 여부를 확인
* 금융소비자포털 ‘파인(http://fine.fss.or.kr)’ 검색 또는 금감원 전화(☎1332) 문의를 통해 직접 확인
| 《참고》 카카오톡 인증 채널 확인 방법 |
|
|
|
☞‘정보 확인이 완료되지 않은 채널’로 안내되며 주의를 요하는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 금융회사의 공식 인증채널이 아님 ☞금융회사로 인증된 채널인 경우 채널명 우측에 인증 뱃지( ) 여부 확인 |
◦ (인증 채널 확인)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금융회사 명칭을 사용하며 개인정보 등을 요구하는 경우 공식 인증 채널 여부를 확인
□ 금융사기 피해 발생시 신속히 지급정지를 요청하세요
◦(지급정지) 금융회사 콜센터 또는 금융감독원 콜센터(☎1332)에전화하여 해당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피해구제를 신청
◦(개인정보 노출 등록)개인정보 유출시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해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의 ꡔ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ꡕ을 활용
* 신청인이 직접 개인정보를 등록하면 신규 계좌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이 제한됨
◦(내계좌 한눈에)ꡔ계좌정보 통합관리서비스(www.payinfo.or.kr)ꡕ를 활용하여 본인 모르게 개설된 계좌 또는 대출을 한눈에 확인
◦(휴대폰 가입현황 조회 및 제한)본인 모르게 개통된 휴대폰을조회하거나 추가 개통을 차단하기 위해 ꡔ명의도용 방지서비스(www.msafer.or.kr)ꡕ 이용
☞ 본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http://www.fs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