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금, 화이트 골드, 은의 차이점
백금(Platinum)과 화이트 골드(White Gold), 그리고 은(Silver)의 차이점에 관한 질문은 자주 접하는 질문중에 하나입니다.
사실 위의 소재로 제작된 주얼리는 육안으로 구분하기 힘들다.
모두 같은 색상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세가지 다른 종류의 금속이라는 원소 기호부터 다릅니다.
1. 백금 (Platinum)
백금(Platinum)의 원소기호는 Pt 입니다.
세가지 금속중 가장 연마하기 힘든 보석은 백금이고 그만큼 가격또한 높습니다
이런 특성을 살려 플라티늄의 판매를 촉진하는 Platinum Guild International은 다이아몬드 결혼반지, 커플 반지, 십자가 목걸이 등의 상징적이고 의미있는 플라티늄 주얼리의 프로모션을 대대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2. 화이트 골드 (White Gold)
금(화이트 골드라고 해도 금이지요? 색상만 흰색이 나타나게 알로이를 섞은 것입니다)
원소기호는 Au 입니다.
금은 24K의 순금을 사용하면 너무 물러서 보석을 물리기 힘들기 때문에 다른 금속을 합해서 18K(금 75%, 타 금속 25%), 또는 14K(금 58.5%)로 강하게 만들어 연마합니다. 이 과정에서 합금하는 금속에 따라 흰색, 노란색, 또는 붉은 색상을 가지는 금을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순금이 가장 노랗고 14k는 18k의 금에 비해 더 희게 보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14k는 18k에 비해 다른 금속이 더 많이 섞여 있는 관계로 연마하기가 더 힘듭니다.
우리들의 일반적인 상식으로 금은 노란색인데 흰 색이 나는 것이 이상하기는 해도 보석(특히 다이아몬드)을 물렸을때 가장 보석의 아름다움을 살릴 수 있는 색이 화이트라 요즘은 유행을 떠나 예물반지 등 다이아몬드가 많이 사용되는 주얼리에는 옐로우 골드보다 화이트 골드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은 (Silver)
은(Silver) 원소기호는 Ag입니다.
은(silver)은 시간이 지나면서 공기중의 산과 접촉해 색상이 검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요금은 다이아몬드나 기타 귀보석을 사용하는 주얼리는 은으로 만들지 않는데 19세기까지는 주얼리, 특히 왕관등을 만들 때 은을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요즘은 은을 사용한 주얼리는 일반 금, 플라티늄 주얼리와 따로 구별시키고 사용하는 보석도 준보석이나 불투명 보석을 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위의 금속을 순수한 영어로만 사용한다면 큰 문제가 없을 Platinum과 White Gold의 차이점이 Platinum 즉, 백금을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는 과정에서(백금이라는 말의 번역의 기원이 일본이나 중국에서 왔는지는 모르겠지만) 약간의 혼동을 야기 하는것 같습니다. 이미 사용하고 있는 말이기 때문에 단시간에 바꾸기는 힘들 것 같고 이런 기회를 통해서 정확한 차이점을 알아두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